2023 자이드 지속가능성상 10개 수상자

UAE 대통령 셰이크 무함마드 빈 자이드(Sheikh Mohamed bin Zayed)가 2023년 자이드 지속가능성상(Zayed Sustainability Prize)을 수상자 10명에게 수여했다

서울--(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자이드 지속가능성상의 시상식은 2023년 아부다비 지속가능성 주간(ADSW)의 시작과 함께 진행됐다. 시상식 자리에는 부총리 겸 내무부 장관 셰이크 사이프 빈 자이드 알 나흐얀(Sheikh Saif bin Zayed Al Nahyan) 중장, 부총리 겸 대통령 비서실 장관 셰이크 만수르 빈 자이드 알 나얀 (Sheikh Mansour bin Zayed Al Nahyan), 아부다비 집행위원회 위원 셰이크 테얍 빈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얀(Sheikh Theyab bin Mohamed bin Zayed Al Nahyan), 셰이크 함단 빈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얀(Sheikh Hamdan bin Mohamed bin Zayed Al Nahyan), 대통령법원 특별고문 셰이크 모함마드 빈 하마드 빈 타나운 알 나얀(Sheikh Mohammed bin Hamad bin Tahnoun Al Nahyan), 관용공존부 장관 셰이크 나얀 빈 무바라크 알 나얀(Sheikh Nahyan bin Mubarak Al Nahyan) 등 아랍 지도자들이 참석했다.

또 이날 UAE 토후국의 원수, 장관 및 기타 UAE 고위 인사와 과거 우승자 및 2023 결선 진출자들이 참석했다.

무함마드 빈 자이드 UAE 대통령은 5개 분야의 수상자들에게 축하를 전하며 지속가능성과 인도주의적 행동을 위한 세계적 촉매제로서 역할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빈 자이드 UAE 대통령은 시상식에 대해 “UAE는 UAE 내부와 국경을 넘어 모두를 위한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한 임무의 핵심인 중요한 글로벌 이니셔티브를 계속 주도하고 있다. 자이드 지속가능성상의 대담한 포부는 이러한 노력의 최전선에 남았다. 전 세계 지역 사회에 삶을 변화시키는 인도적 지원과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길을 개척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이어 빈 자이드 UAE 대통령은 올해로 15년을 맞이하는 자이드 지속가능성상과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제28차 당사국 총회(COP 28) 개최를 주선하는 등 올해는 UAE의 역사적인 한 해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올해 시상식은 기후 행동을 동원하고 남반구를 포함한 모든 국가에서 지속가능한 경제 및 사회 개발 기회를 창출하기 위한 더 큰 국제 협력의 필요성을 상기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빈 자이드 대통령은 "15년간 자이드 지속가능성상은 UAE 건국의 아버지인 셰이크 자이드의 유산을 성공적으로 계승하고 그의 대담한 인도주의적 비전을 계승해 우리 위대한 국가의 자원이 모든 사람의 이익을 위해 충분히 사용되도록 보장했다. 오늘날 자예드 지속가능성상은 지구와 모든 사람을 위한 긍정적인 변화를 가속하기 위해 혁신가, 사회적 기업가 및 젊은이들을 동원하는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상이다”고 말했다.

자이드 지속가능성상의 총상금 300만달러(약 37억원)는 보건·의료, 식량, 에너지, 및 수자원 분야에서 영향력 있고 혁신적이며 영감을 주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 세계 중소기업, 비영리 단체 및 고등학교 등을 대상으로 하는 지속가능성 분야에 선구적인 글로벌 상이다. 96명의 수상자를 배출해 내온 이 상은 2008년부터 베트남, 네팔, 수단, 에티오피아, 몰디브, 투발루 등을 포함해 전 세계 약 3억7800만명의 삶을 변화시켜왔다. 보건·의료, 식량, 에너지, 및 수자원 분야에서 각 우승자는 60만달러를 수상하며, 글로벌 고등학교 부문에서는 세계 6개 지역을 대표하는 6명의 우승자가 있으며 각 우승자는 최대 10만달러를 받게 된다.

또 빈 자이드 UAE 대통령은 젊은 세대들이 미래의 비판적 사고를 하는 지속가능성 분야 리더로 발전시켜야 할 필요성을 강조하며, 이러한 젊은 세대들이 지역 사회의 사회·경제적 발전을 지원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는 상의 글로벌 고등학교 부문을 칭찬했다.

보건·의료 부문에서는 브라질의 아쏘시아초 익스펜디시나리오스 다 싸우데(Associação Expedicionários da Saúde, EDS)가 수상을 했다. EDS는 아마존 내 지리적으로 고립된 원주민 커뮤니티에 전문 의료 및 외과 치료를 제공하는 이동식 병원 단지를 제공한다. 이동식 병원 단지는 아마존에서 가장 고립된 지역에 도달해 환자의 안전과 편안함을 보장하는 동시에 제공되는 서비스 품질의 우수성을 보장한다. 2015년부터 2022년까지 6번의 탐사 과정에서 ESD는 백내장 수술 후 시력 개선 등을 포함해 1900건 이상의 수술을 통해 지역의 건강 상태를 증진해왔다.

프랑스의 옌섹트(Ÿnsect)는 곤충 기반 단백질 및 천연 비료에 대한 중요한 작업으로 식량 부문에서 수상을 했다. 옌섹트는 혁신적인 수직 농업과 통합 바이오리파이닝을 갖춘 유럽 최초의 곤충 공장에서 곤충 단백질과 천연 곤충 비료를 생산한다. 또 옌섹트는 두 가지 곤충 종(거저리 및 버펄로 밀웜)을 식물, 어류, 양식 동물, 애완동물 및 인간과 같은 전체 먹이 사슬을 위한 고급 고부가가치 성분으로 가공한다. 옌섹트는 현재 프랑스에 새로운 공장을 짓고 있으며 프랑스와 네덜란드에서 두 곳의 다른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2025년까지 옌섹트는 매달 1500톤 이상의 단백질을 생산할 것으로 기대한다.

옌섹트는 5년 동안 어류 양식(수산 양식의 식량 공급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대체 어류 사료) 및 인간 영양을 위한 지속가능한 천연 프리미엄 영양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3000만명의 삶을 개선했다. 현재 회사에서 운영 중인 생산 시설에서는 매달 30톤의 단백질을 생산하고 있다.

에너지 부문에서는 요르단에 본사를 둔 뉴로테크(NeuroTech)가 수상했다. 뉴로테크는 블록체인 기반 트랜잭션 시스템으로 AI 기반 알고리즘을 개발해 난민 캠프에 안정적인 에너지 접근을 제공하고 있다. 뉴로테크는 전기 부하를 낮은 우선순위와 높은 우선순위 스트림으로 분리해 에너지 공유 개념을 사용한다. 따라서 수혜자는 에너지를 공급받고 여분의 에너지는 에너지 가용성에 따라 우선순위가 낮은 피더에게 전달돼, 정교한 에너지 관리 및 제어는 전기 스트레스를 줄이고 전기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높일 수 있게 된다.

또 뉴로테크는 요르단 중부 자르카 주 아자라크에 있는 1만명 이상의 시리아 난민에게 전력을 공급했었다. 에너지 사용 및 분배를 최적화함으로써 전기를 24시간 연중무휴로 제공함으로써 난민 캠프의 주요 병원 호흡기 부분에 대한 수요를 해결했다. 이에 더해, 환자들은 개인 네뷸라이저를 사용할 수 있으며 만성 호흡 질환이 있는 사람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방글라데시 비영리단체인 LEDARS (Local Environment Development and Agricultural Research Society)가 수자원 부문에서 수상했다. 재난 다발 지역의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통합 수자원 관리 모델로 방글라데시 지역 사회를 변화시켜 사람들이 안전한 식수와 기후 스마트 생계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왔다.

LEDARS의 지원으로 5250개의 바이오 모래 필터, 65개의 연못 모래 필터, 185개의 빗물 수확 시스템 및 69개의 보호 연못이 방글라데시의 지역 사회에 설치돼 논밭과 채소 재배를 지원했다. 또 LEDARS 이니셔티브는 최소 1만5881가구에 안전한 식수를 제공해 1200만갤런 이상의 물을 절약했다.

자이드 지속가능성상 심사위원장이자 전 아이슬란드 대통령인 올라퓌르 라그나르 그림손(Ólafur Ragnar Grímsson)은 “올해의 수상자들은 시급한 글로벌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에서 새로운 수준의 창의성과 야망을 보여줬다”며 “우리는 이 수상자들이 전 세계 지역 사회에 의미 있고 확장 가능한 영향을 제공하고 모두를 위한 지속가능한 미래를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기후 행동 목표를 가속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UAE 산업·첨단기술부 장관이자 자이드 지속가능성상 사무총장인 술탄 아메드 알 자베르는 “15년 전 우리나라의 현명한 리더십이 자이드 지속가능성상을 제정한 이래로 이 상은 포괄적인 기후 행동과 국제 지속가능한 개발을 추진하는 비전을 실현하는 UAE의 주요 후원자가 됐다. 이 상은 전 세계의 취약한 커뮤니티에 지속가능성에 대한 실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셰이크 자이드의 사회적 선에 대한 공헌을 기리고 전 세계적으로 인류의 수준을 높인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의 106명의 수상자들은 세계에서 가장 시급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행동을 주도하고 있다. 긍정적인 행동을 옹호하기 위한 노력을 통해 개발도상국에서 에너지, 물, 의료 또는 식량에 접근할 수 없는 수백만명의에게 양질의 교육, 양질의 일자리, 경제 성장에 대한 접근을 포함해 지속가능한 경제 및 사회 개발 기회를 얻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에 더해 알 자베르 사무총장은 “UAE가 올해 말 COP28 개최를 준비함에 따라 자이드 지속가능성상은 사회가 기후 변화를 완화하고 적응하는 데 필요한 실용적인 솔루션을 가속하려는 UAE의 약속을 상기시키는 중요한 상이다”고 말했다.

2013년부터 이 상은 글로벌 고등학교 부문에 속한 전 세계 46개 고등학교에 수여됐다. 해당 학교의 학생들은 자기 주도 프로젝트 제안에 대해 수상했다. 수상한 인원들은 720만 kWh의 전기를 생산하고 5700톤의 CO2를 절약했으며 42만7408명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2023년 글로벌 고등학교 상 수상은 콜롬비아의 펀다시온 비오스 테라레(Fundacion Bios Terrae - ICAM Ubate), 독일의 로마인-롤란트(Romain-Rolland-Gymnasium), 이라크의 영재학교(GSS), 탄자니아의 UWC 동아프리카 - 아루샤 캠퍼스, 방글라데시의 다카 레지덴셜 모델 칼리지(Dhaka Residential Model College) 및 피지의 카밀 무슬립 칼리지(Kamil Muslim College)가 상을 받았다.

우승자는 40명이 넘는 전문가로 구성된 패널이 선택한 4538개 풀 안에서 선정됐다. 자이드 지속가능성상 심사위원은 전 아이슬란드 대통령인 올라퓌르 라그나르 그림손, UAE 각 부처 장관, 리드 브랜선 경, 버진(Virgin Group) 설립자, 안드레아 제이스 박사, INSEAD 회장, Jacobs Family Council 등이 참여했다.

자이드 지속가능성상(Zayed Sustainability Prize) 개요

자이드 지속가능성상(Zayed Sustainability Prize)은 UAE의 선구적인 글로벌 상으로 UAE 국부인 셰이크 자이드 빈 술탄 알 나얀(Sheikh Zayed bin Sultan Al Nahyan)의 유산에 뜻을 이은 상이다. 2008년에 제정된 자이드 지속가능성상은 보건·의료, 식량, 에너지, 및 수자원 분야에서 영향력 있고 혁신적이며 영감을 주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중소기업, 비영리 단체 및 고등학교를 인정하고 보상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개발 및 인도주의적 행동을 추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자이드 지속가능성상은 2023년 전 세계에 인도주의적 영향을 미친 지 15주년을 기념하게 된다. 현재까지 96명의 수상자를 통해 이 상은 150개국 3억7800만명이 넘는 사람들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왔다.

사진/멀티미디어 자료: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53233940/en

본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zayedsustainabilityprize.com/

연락처

자이드 지속가능성상(Zayed Sustainability Prize)
커뮤니케이션즈코리아(Communications Korea)
김정유 팀장
010-4626-8905
jykim@comm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