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10번째 ‘삼성희망디딤돌’ 전남센터 개소

뉴스 제공
삼성전자 코스피 005930
2023-02-02 11:00
수원--(뉴스와이어)--삼성은 2일 순천시에서 10번째 ‘삼성희망디딤돌’ 전남센터 개소식을 열었다.

삼성희망디딤돌 전남센터는 순천시에 이어 올 상반기 중 목포시에도 추가로 개소한다. 전남센터는 연 350여 명의 청소년이 안정적으로 자립을 준비하고, 자립 체험과 각종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날 개소한 전남센터는 자립 생활관 15실과 자립 체험관 3실을 갖췄다. 자립 준비 청년들은 자립 생활관에서 최대 2년간 1인 1실로 거주할 수 있다. 앞으로 보호가 종료될 만 15세에서 만 18세 청소년들은 자립 체험관에서 며칠간 거주하며 자립 생활을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다.

센터 운영은 전라남도 아동복지협회에서 맡는다.

이날 열린 개소식에는 김영록 전라남도 도지사, 서동욱 전라남도의회 의장, 노관규 순천시장을 비롯해 김병준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장, 고금란 아동권리보장원 원장 직무대리, 김미자 전라남도 아동복지협회 회장, 박승희 삼성전자 CR 담당 사장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 삼성, 사랑의열매, 지자체가 함께 하는 삼성희망디딤돌

아동양육시설·공동생활가정·위탁가정 등에서 지내던 청소년은 만 18세가 되면 보호가 종료돼 홀로서기를 시작해야 한다. 자립 준비 청소년의 수는 매년 약 2400명에 달한다.

전라남도에서는 매년 200여 명의 청소년이 보호시설을 퇴소한다.

삼성희망디딤돌은 삼성,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자립 준비 청년들이 안정적인 환경에서 자립을 준비할 수 있도록 주거 공간과 교육 등을 제공하는 청소년 교육 CSR 프로그램이다.

삼성희망디딤돌 센터에서 거주하는 청년들은 자립 시 가장 지출이 큰 주거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미래 준비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센터 담당자들은 청소년들과 1:1 집중 상담을 통해 요리, 청소, 정리 수납과 같은 일상생활에 필요한 지식은 물론이고 금융 지식과 자산관리 등 기초 경제교육, 진로상담과 취업 알선 등 진로 교육도 실시해 청소년들의 자립을 지원하고 있다.

◇ 2016년 첫 번째 센터 개소 후 10개로 확대… 관심과 지원 ‘허브’ 역할

삼성희망디딤돌 센터는 2016년 부산센터를 시작으로 이날 개소한 전남센터까지 모두 10곳으로 늘어났다.

전국 센터에 입주하는 청년을 포함해 자립 준비, 자립 체험 등 지원을 받은 청소년은 지난해까지 누적으로 1만6760명에 달한다.

각 지역에 들어선 삼성희망디딤돌 센터는 자립 준비 청년에 대한 지역 사회의 관심과 지원이 모이는 허브로서의 역할도 하고 있다.

센터가 전국에 확산되며 지역의 개인이나 단체·기업들이 센터를 찾아 청년들의 자립을 돕기 위해 생필품이나 학비와 생활비 등을 지원하는 ‘나눔의 확산’이 일어나고 있다.

아울러 센터별 역량을 넘어 전국 삼성희망디딤돌 차원에서 자립 준비 청년들을 위한 더 나은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도 진행 중이다.

전국 각 센터에서 근무하는 약 50명의 직원은 센터별 우수 사례 공유 등을 위해 분기 1회 세미나를 여는 등 센터 간의 교류도 활성화되고 있다.

◇ 임직원 기부와 아이디어로 시작된 CSR… 임직원 기부 약정도 최다

삼성희망디딤돌은 2013년 ‘삼성 신경영’ 선언 20주년을 맞아 삼성전자 임직원들이 직접 아이디어를 내고 기부한 금액으로 시작된 CSR 활동이다.

삼성희망디딤돌이라는 이름도 임직원들이 지었다.

삼성희망디딤돌 센터는 임직원 기부금 250억원을 토대로 2016년부터 운영을 시작했고, 삼성전자는 임직원들의 뜻을 이어가기 위해 2019년 회사 지원금 250억원을 추가해 사업 지역을 확대했다.

삼성은 임직원들은 회사의 CSR 사업 중 본인이 원하는 기부처를 선택해 기부를 약정할 수 있는데, 올해 가장 많은 임직원이 삼성희망디딤돌을 기부처로 선택했다.

삼성전자 임직원들의 재능기부도 활성화되고 있다. 지난해부터 삼성희망디딤돌 센터 입주 청년들을 대상으로 자립 생활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누고, 미래 준비에 도움을 주는 멘토로도 나서고 있다.

삼성전자는 심도 있는 멘토링을 위해 ‘공익코칭 자격’을 보유한 임직원 30명을 모집해 강원·경기·충남센터에서 멘토단을 운영했다. 올해는 참여 대상을 전국 센터 입주 청년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 자립 준비 청년에 대한 관심과 공감을 위해 ‘웹툰’ 연재도 시작

삼성은 10번째 삼성희망디딤돌 센터 개소를 계기로, 웹툰 ‘소녀의 세계’로 유명한 모랑지 작가와 함께 웹툰 ‘소녀의 디딤돌: 희망, 함께 날다’를 제작했다. 이는 자립 준비 청년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공감을 높이기 위한 노력의 하나다.

이번 웹툰은 보호 종료를 앞둔 자립 준비 청년 ‘윤정’이 사회로 나오는 과정에서 다양한 일을 겪으면서 삼성희망디딤돌 센터와 함께 성장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소녀의 디딤돌: 희망, 함께 날다’는 총 8회 분량으로 2일부터 네이버에 매주 목요일 연재된다.

◇ “센터는 자립 준비 청년의 사회 진출 디딤돌·지역 사회 관심 모이는 통로 역할”

삼성희망디딤돌 전남센터 개소식에 참석한 김영록 전라남도 도지사는 “삼성희망디딤돌 전남센터가 청소년을 지키는 튼튼한 울타리이자, 사회를 향해 한발 한발 안전하게 내딛는 징검돌 역할을 충실히 해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자립 준비 청년들이 앞으로 희망디딤돌을 딛고 당당히 사회로 나아가 지역과 국가발전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따뜻한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사랑의열매 김병준 회장은 “자립 준비 청년들에게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는 희망디딤돌이 어느새 전국 11개 센터가 문을 열거나 운영을 앞두고 있다”며 “전남센터에서 꿈을 만들어갈 청년들을 응원하며, 사회의 일원으로서 안정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승희 삼성전자 CR담당 사장은 “임직원들의 기부금과 아이디어로 시작한 삼성희망디딤돌이 자립을 준비하는 청소년들에게 사회 진출의 디딤돌이 되고 지역 사회의 사랑과 관심이 모이는 통로가 될 수 있도록 임직원 모두와 함께 응원하고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삼성은 현재 운영 중인 부산·대구·강원·광주·경남·충남·전북·경기센터 등 9개 센터에 이어 이번 전남센터를 개소했고, 올해 11월 충북센터(청주)를 열어 전국에 총 11개의 삼성희망디딤돌 센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삼성은 앞으로도 삼성희망디딤돌 센터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삼성, ‘함께 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

삼성은 함께 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이라는 CSR 비전 아래 청소년 교육과 상생협력의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청소년 교육 중심 활동으로는 △삼성청년SW아카데미 △삼성희망디딤돌 △삼성드림클래스 △삼성주니어SW아카데미 △삼성스마트스쿨과 같이 청소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전환 지원 △C랩(인사이드/아웃사이드) △상생펀드·물대지원펀드 조성 △협력회사 인센티브 지급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 △나눔키오스크 등 상생협력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amsung.com/sec

연락처

삼성전자
커뮤니케이션팀
채수연
02-2255-821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