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동산의료원 임상 빅데이터 활용 고도화 지원

펜타호 도입해 CDW 고도화 구현

강력하고 편리한 ETL, 데이터 관리 기능으로 안정적 데이터 이관 및 리포팅 체계 구현

2023-02-06 09:08
서울--(뉴스와이어)--데이터 인프라 및 솔루션 전문기업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대표 양정규)은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원장 이세엽)이 자사의 빅데이터 처리·분석 플랫폼 ‘펜타호(Pentaho)’를 활용해 임상 데이터 웨어하우스(CDW·Clinical Data Warehouse)를 안정적으로 고도화하고 의료·임상 빅데이터 활용도를 높이고 있다고 6일 밝혔다.

현재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은 ‘스마트 병원’ 구축을 위한 의료 빅데이터 연구 생태계를 조성하며, 의료데이터 구축과 운영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의료정보원이 주관하는 ‘의료데이터 중심병원 지원사업’에 3년 연속 선정되는 것은 물론, 한국보건의료정보원 주관 ‘의료데이터 안심활용센터 구축 지원사업’에도 선정되는 등 국내 의료·진료 관련 빅데이터 환경 개선과 국민 건강서비스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동산의료원은 빅데이터, 인공지능(AI) 기반의 임상 연구 데이터 확보를 위한 CDW 구현에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펜타호를 도입했다. 동산의료원은 안정적인 데이터 이관 및 적재, 데이터 플로우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펜타호를 활용해 효과적인 임상 데이터 검색 및 리포팅 체계를 구축했다.

동산의료원은 펜타호의 강력한 ETL(추출·변환·적재) 기능을 통해 연구 검색, 임상질 지표, 적정성 평가 지표 등 업무별 데이터를 조회 및 적재하고, 상시 데이터 조회 및 병원 경영에 필요한 평가 지표를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고도화했다. 시나리오 기반 조회와 분석에 용이한 필터 기능과 시각화 분석 등 강력한 분석 기능은 물론, 스푼(Spoon) 툴을 활용해 업무별 데이터 플로우 관리를 직관화하며 데이터 배치·관리 편의성을 높였다.

이번 프로젝트는 시스템 구축 초기에 오픈소스 버전의 펜타호를 사용하면서 유용성을 확인한 동산의료원이 펜타호 엔터프라이즈 버전을 도입해 완성도와 활용도를 높인 사례다. 펜타호는 병원 내 일일 보고를 위한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고, 다양한 데이터의 실시간 처리·분석·활용을 지원한다.

김해용 동산의료원 빅데이터팀 팀장은 “펜타호의 다양한 레퍼런스, 노하우, 운영 안정성 등을 검증했다. 특히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이 직접 제공하는 체계적인 기술 지원 서비스에 만족도가 높다”며 “데이터양이 방대해짐에 따라 데이터 레이크 구축과 다양한 데이터 활용 솔루션 적용 시 펜타호의 ETL 기능을 통해 잘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정규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텡 대표이사는 “의료데이터 활용 및 중요도가 높아지는 만큼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펜타호 기반 의료 빅데이터 연구 생태계 조성을 위한 최고의 IT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his21.co.kr

연락처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홍보대행
KPR
정예원
02-3406-219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