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중국에서‘가장 존경받는 기업’으로 선정
中國 有力 經濟 週刊紙「經濟觀察報」가 이번 호(5月 17日字)에 발표한 20대 企業 선정에 三星은 하이얼, 롄샹, TCL 等 中國 대표 企業들과 함께 진입해, 높은 中國 內 위상을 보여 주었으며 선정된 다른 外國 企業은 HP, 노키아, IBM, Dell, 지멘스 等 세계적 一流企業들로, 三星의 기업이미지가 해외 선진기업과 동등한 위상으로 상승했음을 나타내었다.
올해로 3回를 맞는 본 調査는 Fortune 中國版의 調査와 함께 中國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기업이미지 調査로, 200개 候補 企業을 대상으로 2차에 걸쳐 진행되며, 中國 名門大 경영학·경제학 교수와, 학계인사 및 유력 財經 媒體 언론인으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에서 최종적으로 존경받는 20대 기업을 선정하였다.
이번 발표에서「기업사례연구센터」의 허즈이(何志毅)교수는 "우리가 선정한 企業 順位는 多國籍 企業들이 中國人의 마음 속에서 尊敬받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선정의 의의를 밝힌다.
심사후기를 통해 허즈이 교수는, "수익성이 좋은 企業은「富」하며, 존경받는 企業은「貴」하다고 할 수 있는데, 이번에 선정된 20개 企業들은 貴한 企業 중에도 가장 貴한 企業 (最貴中之貴)"이라고 이번 調査의 의미를 강조했다.
또, "尊敬받는 企業은 모두 창업자가 평생의 심혈로 키워 낸 꽃이며 果實" 이라며, GE, 월마트의 사례와 함께, "三星의 경우, 李秉喆 선대회장이 49년간, 李健熙 會長이 17년간 회장에 재임 중"이라고 밝혀, 경영자의 의지가 尊敬받는 企業의 탄생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설명하였다.
웹사이트: http://www.sams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