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PFI 2022에서 UAE 해저송전망 사업 우수 프로젝트상 수상
중동 최초 해저송전망 사업이자 해저송전망 사업 최초 프로젝트 파이낸스 성과 인정
UAE 해저송전망 사업이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 올해의 우수 프로젝트로 선정된 것은 이 지역 최초의 해저송전망 사업이자 해저송전망 사업 중 최초로 프로젝트 파이낸스 방식의 재원조달에 성공했기 때문이다.
한전 컨소시엄(한전-일본 큐슈전력-프랑스 EDF)은 2021년 12월 국제경쟁 입찰로 본 사업을 수주한 이후 변동하는 국제정세 및 유동성 부족, 급속한 금리인상 등 불안한 금융시장 환경에도 불구하고 한전 금융역량으로 재원조달에 성공했다.
한전은 이번 수상으로 그간 해외사업을 통해 축적된 한전의 재원조달 역량이 글로벌 최고 수준임을 공인받았으며, 해저송전망 사업 최초 프로젝트 파이낸싱 성공으로 이 분야에 선도적인 입지를 구축하게 됐다.
◇ UAE 해저 송전망 사업
·바라카 원전 사업으로 축적된 UAE에서의 한전의 경험과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한전 컨소시엄이 2021년 12월 수주한 사업이다.
·2022년 9월 재원조달에 성공해 착공 시작, 2025년까지 건설완료 후 35년간 운영하는 사업이다.
·중동 최초로 초고압 직류송전(High Voltage Direct Current) 기술을 적용한 3.2기가와트(GW) 용량의 해저 케이블 및 변환소 건설 및 운영사업이다.
·총 사업비 약 38.4억달러(5.2조원) 중 31억달러(4.3조원)에 달하는 차입금을 UAE 소재 현지 법인이 모기업의 보증 없이 사업 자체의 신용만으로 대출받는 프로젝트 파이낸스(PF, Project Finance) 방식으로 조달했다.
웹사이트: http://www.kepco.co.kr
연락처
한전
언론홍보실
이민주 차장
061-345-315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