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코모, 5개 글로벌 사업자와 오픈 RAN 이니셔티브 협력

오픈 RAN 생태계 확장을 위해 채택된 “OREX” 브랜드

뉴스 제공
NTT DOCOMO, INC.
2023-02-28 10:30
도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오픈 RAN(개방형 무선 접속 네트워크) 개념의 오랜 홍보 업체인 NTT 도코모(NTT DOCOMO, INC.)가 이제 5개의 글로벌 통신 사업자와 협력하게 됐다고 오늘 발표했다. 한국의 KT(KT Corporation), 유럽의 보다폰 그룹(Vodafone Group Plc), 필리핀의 스마트 커뮤니케이션스(Smart Communications Inc.), 미국의 DISH(DISH Wireless), 싱가포르의 싱텔(Singtel)이 오픈 RAN 이니셔티브에 참여하고 있다.

KT와 도코모는 2022년 1월 오픈 RAN을 지원하기 위한 양해 각서를 체결하고[1] 현재 오픈 RAN 시스템을 검증하고 있다. 스마트는 필리핀 최초로 오픈 RAN 시연에 성공했다. 또한 보다폰과 도코모는 2022년 10월에 모바일 운영자 시스템 통합 및 테스트 프로세스를 결합하기 위한 협력에 합의했다[2]. 두 회사는 2월 3일 정의된 공통 테스트 스크립트가 포함된 백서를 발표했다.

또한 DISH는 일본 도코모의 오픈 RAN 검증 환경인 공유 오픈랩(Shared Open Lab)에서 오픈 RAN의 제품 성능과 안정성을 평가할 계획이다. 싱텔과 도코모는 오픈 RAN 기술을 평가하고 오픈 RAN 출시를 모색하기로 합의했다.

도코모는 오늘 ‘OREXTM’(Open RAN Ecosystem Experience) 브랜드를 채택해 오픈 RAN 시스템을 제공하는 국제 통신 사업자를 위한 지원 체계도 강화한다고 발표했다. 도코모는 2021년부터 글로벌 벤더들과 기술 협업을 수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표준화된 개방형 무선 기지국 사양을 사용해 여러 통신 벤더의 장치와 시스템을 모바일 네트워크에서 상호 연결할 수 있는 오픈 RAN에 대한 관심은 세계적으로 계속 높아지고 있다. 지금까지 사업자들은 단일 공급업체의 장치를 통합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해 왔지만, 이제 오픈 RAN을 구현하는 작업에서 기술 및 검증 문제에 직면해 있다. 4G 시대 이후 여러 벤더와 함께 네트워크를 구축한 세계에서 유일한 회사인 도코모는 전 세계 사업자의 오픈 RAN 작업을 지원하기 위해 전문성을 활용하고 있다.

보다폰, DISH, 싱텔 및 도코모는 2월 27일부터 3월 2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모바일 관련 전시회 MWC 바르셀로나 2023(MWC Barcelona 2023)에서 “오픈 RAN 구현의 최전선에서”라는 제목의 패널 토론을 개최한다.

앞으로 도코모는 오픈 RAN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OREX 브랜드로 글로벌 파트너와 협력을 계속 강화할 예정이다.

[1] KT, NTT 도코모, 후지쓰, 한국에서 오픈 RAN을 위한 테스트 시설 구축 및 성공적인 상호 운용성 테스트를 위해 협력https://www.docomo.ne.jp/english/info/media_center/pr/2022/0106_00.html

[2] 보다폰 및 NTT 도코모, 오픈 RAN에서 시스템 통합 및 서비스 효율성 향상을 위해 협력하기 위한 MoU 체결https://www.docomo.ne.jp/english/info/media_center/pr/2022/1025_00.html

OREX는 NTT DOCOMO, INC.의 상표이다.

NTT 도코모 소개

NTT 도코모는 8600만 이상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일본의 선도적인 이동통신 사업자로, 전 세계에서 3G, 4G 및 5G 모바일 네트워크 기술에 가장 많이 기여하는 기업 중 하나이다. 도코모는 핵심 통신 서비스를 넘어서 점점 더 많은 기업(“+d” 파트너)과 협력해 새로운 영역에 도전하면서 사람들이 살고 일하는 방식을 바꾸는 흥미롭고 편리한 부가가치 서비스를 창출하고 있다. 2020년 이후의 중기 계획에 따라 도코모는 최첨단 5G 네트워크를 개척해 고객의 기대치를 넘어서는 놀라움과 영감을 줄 혁신적인 서비스를 촉진하고 있다.
https://www.docomo.ne.jp/english/

부록 1

OREX 개요

이름

오픈 RAN 생태계 환경(OREX)

OREX 파트너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Zdekry)

개념

NTT 도코모와 OREX 파트너는 현재 멀티 벤더 상호 연결 환경을 갖춘 새로운 무선 통신을 제공하기 위한 오픈 RAN 에코시스템을 전 세계에 구축하고 있다.

부록 2

MWC 바르셀로나 2023의 패널 토론

제목

오픈 RAN 구현의 최전선에서(On the Forefront of Open RAN Implementation)

날짜

2023년 2월 27일 월요일 15:45~16:15(현지 시간)

장소

Broadcast Studio, 홀 4, MWC 바르셀로나 2023

연사

아베타 사다유키(Sadayuki Abeta), NTT 도코모 OREX 홍보대사
프란시스코 마틴(Francisco Martin), 보다폰 그룹 오픈 RAN 책임자
시드 체누몰루(Sidd Chenumolu), DISH 와이어리스 기술 개발 부사장
청춘시(Cheng Choon Si), 싱텔 테크놀로지, 전략 및 혁신 부사장

본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사진/멀티미디어 자료: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53343894/en

첨부자료:
도코모.pdf

웹사이트: http://www.nttdocomo.co.jp/english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NTT 도코모
사쿠라이 료이치(Ryoichi Sakurai) 또는 이마이 야스타카(Yasutaka Imai)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부서
+81 (0)3 5156 1366
global_pr@nttdocom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