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어 프로토콜, 블록체인 레이어 최초 웹2·웹3 호환 위해 BOS 지원

니어 프로토콜, 블록체인 기반 운영체제(Blockchain Operating System, BOS) 도입

레이어1 블록체인을 넘어 ‘오픈 웹’을 위한 공통 레이어 역할 수행 주력

뉴스 제공
NEAR 코리아 허브
2023-03-03 10:40
서울--(뉴스와이어)--니어 재단(NEAR Foundation)은 자체 블록체인 레이어1인 니어 프로토콜(NEAR Protocol)이 업계 최초로 BOS (Blockchain Operating System)를 도입한다고 3일 밝혔다.

BOS는 니어 프로토콜이 도입한 블록체인 기반 운영 체제로 모든 블록체인 플랫폼과 호환되는 공통 레이어 역할을 수행한다. 사용자와 개발자는 BOS를 바탕으로 ‘오픈 웹’을 띄우거나 탐색함으로써 기존 서버에 기반한 다양한 게이트웨이에 빠르게 접근하는 게 가능하다. 또 연속적인 작동 환경을 구축해 서로 다른 체인을 이용할 때도 같은 사용자 경험을 부여하며, 개발자들이 내장 기능을 활용해 앱을 더 빠르게 설계하고 출시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한편 BOS의 출시와 함께, 개발자가 BOS 위에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게이트웨이인 알파 니어(alpha.near)와 사용자가 웹 로그인을 통해 BOS에 빠르게 온보딩할 수 있게 돕는 패스트 어스(FastAuth) 기능도 선보인다. 알파 니어는 개발자를 위해 실제로 조합 가능하면서, 동시에 사용하기 간편한 멀티체인 프런트엔드를 제공한다. 패스트 어스는 다양한 사용자들에게 전체 웹을 위해 시드 구문이나 비밀번호를 요구하지 않는 안전하고 간소화된 로그인 시스템과 개발자가 쉽게 관리할 수 있는 편의 기능을 지원한다.

니어 프로토콜은 BOS를 기술 CIC(사내 독립기업)인 파고다(Pagoda) 및 생태계 플레이어와 함께 2023년까지 구축할 계획이다. 나아가 단순한 레이어1 블록체인을 넘어 웹2·웹3 간 연결된 ‘오픈 웹’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구글 핵심 엔지니어 출신인 일리야 폴로수킨(Illia Polosukhin) 공동 창업자의 사용성이 가장 중요하다는 원칙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니어 프로토콜 공동 창업자이자 파고다 CEO인 일리야 폴로수킨은 “니어 프로토콜은 단순히 레이어1 블록체인이 아닌 웹3의 사용성을 극대화하는 운영 체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니어 프로토콜의 목표는 항상 웹3을 간단하게 만드는 것이며, 이러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모든 구성 요소뿐 아니라 실제 성공 사례에 기반한 경험이 있다”고 덧붙였다.

NEAR 재단 소개

니어 재단은 니어 프로토콜의 거버넌스 및 개발을 총괄하는 스위스 비영리 재단이다. 니어 프로토콜은 빠른 속도, 높은 보안성 그리고 뛰어난 확장성이 특징인 레이어1 블록체인이다. 니어 팀은 세계 최고 수준의 엔지니어를 비롯해 사업 개발 전문가로 구성됐으며, 이런 역량을 바탕으로 뛰어난 사용 편의성과 확장성은 물론 친환경적인 블록체인 프로토콜인 니어를 구축했다. 니어 재단은 니어 프로토콜의 생태계 구성원을 대표해 생태계의 성장을 위해 인지도 상승을 위한 마케팅 활동, 기술적 지원, 커뮤니티 확대, 그랜트 자금 운용 등 다양한 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다. 참고로 지금까지 니어 재단은 신규 프로젝트에 4500만달러 규모를 지원 한 바 있다.

NEAR 코리아 허브 소개

니어 코리아 허브는 글로벌 레이어1인 니어 프로토콜의 한국 및 아시아 지역의 사업개발 영역 전반을 총괄하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니어 프로토콜 참여 프로젝트의 지원, 개발자 커뮤니티 육성, 마케팅 및 브랜딩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한다.

웹사이트: https://nearkorea.org

연락처

NEAR 코리아 허브
신선우 매니저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