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공공기술 기반 혁신기업의 베트남 진출 지원 나선다

KOTRA, 한국특허전략개발원·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과 ‘한-베 비즈니스 파트너링 행사’ 개최

뉴스 제공
KOTRA
2023-03-15 11:05
서울--(뉴스와이어)--KOTRA(사장 유정열)가 한국특허전략개발원(원장 이재우, 이하 전략원),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사장 강병삼, 이하 특구재단)과 함께 16일부터 이틀간 베트남 하노이에서 ‘2023 한-베 공공기술 비즈니스 파트너링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국내 공공기술을 이전받은 혁신기업 총 12개사가 참가한다. 7개사는 전략원이 지원하는 국내 대학·공공연구소에서 기술을 이전받은 기업이다. 나머지 5개사는 특구재단 과학벨트에 소재하는 혁신기업이다. 이들은 주로 의료·바이오, 디지털 헬스케어, 스마트팜 분야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베트남은 상대적으로 의료, 농업 분야가 낙후돼 있어 정부의 투자 의지가 강하고 해외 협력 수요가 높아 우리 혁신 기술 기업의 진출이 유망하다.

우리 기업들은 베트남 투자가를 대상으로 피칭 및 데모데이를 진행한다. 동시에 바이어 40개사와 수출, 기술이전, 합작법인 설립 등을 위한 일대일 비즈니스 상담회를 개최한다. 이 밖에도 현지 유력 벤처캐피탈(VC), 베트남 과학기술부 산하 기술사업화 지원기관인 NATEC(National Agency for Technology Entrepreneurship and Commercialization Development, 기술사업화 및 혁신 지원 기관), 하노이과학기술대 등을 방문한다. 기관 방문을 통해 현지 벤쳐 생태계, 베트남 정부의 기술사업화 지원 정책, 현지 과학 기술 발전 동향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한국특허전략개발원 이재우 원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공공 우수기술을 이전받은 우리 기업들이 사업화 협력 파트너를 발굴하고 경제성장이 유망한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는 교두보를 마련할 수 있는 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강병삼 이사장은 “한-베 비즈니스 파트너링 행사에 참여하는 과학벨트 글로벌 액셀러레이팅 지원사업 기업 5개사는 이미 시리즈 A[1] 투자를 받은 기업들이 대부분으로, 베트남 시장 진출 관련 협력 파트너 발굴 및 투자 기회 모색의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KOTRA 유정열 사장은 “국내 공공기술 기반 기업의 해외 진출 수요가 크게 늘고 있다”며 “앞으로 공공기술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지속 확대해 유망 기술기업의 해외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1] 통상 창업 2~5년차로 시장의 검증을 거친 뒤 시제품이 있는 기업에 대한 투자

웹사이트: http://www.kotra.or.kr

연락처

KOTRA
중소혁신기업팀
이지훈 팀장
02-3460-754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