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세바셀가 연구기금, 프리온 질병 연구 발전 위한 최초의 보조금 발표

보조금은 프리온 질병과 같은 신경퇴행성 장애 분야의 새롭고 혁신적인 연구 프로젝트를 위한 리소스 제공

보스톤--(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알렉시온, 아스트라제네카 레어디지즈(Alexion, AstraZeneca Rare Disease)이 후원하는 호세바셀가 연구기금(José Baselga Research Fund, 이하 ‘JBRF’)은 오늘 희귀 진행성 신경퇴행성 장애인 프리온 질병의 치료 연구를 위해 연간 7만5000달러의 보조금을 지원하는 글로벌 호세바셀가 연구 보조금(이하 ‘바셀가 보조금’)의 출범을 발표했다.

JBRF는 암 치료법의 발전에 평생을 바치고 오늘부터 2년 전 크로이츠펠트-야코프병(CJD)이라는 매우 희귀하고 치명적인 신경퇴행성 질환으로 세상을 떠난 의사 겸 과학자 호세 바셀가(José Baselga) 박사를 추모하기 위해 바셀가 가족이 설립했다. 바셀가 보조금은 바셀가 박사의 유산을 기리고 CJD와 같은 프리온 질병의 이해 및 근절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는 과학자들을 지원할 것이다.

바셀가 박사의 딸이자 하버드 의과대학의 학생인 클라라 바셀가-가리가(Clara Baselga-Garriga)는 “우리 가족은 멋진 아버지이자 남편이었던 그 분과 함께 한 삶을 매우 행운으로 생각하며 혁신적인 의약품을 통해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고자 했던 유산을 계속 이어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과학적 발견에 대한 그의 열정에 동참하고 있는 우리는 알렉시온과 협력해 전 세계적으로 프리온 질병에 대한 의미 있는 연구를 지원하게 된 것을 감사하게 생각한다.”

매년 바셀가 보조금은 기초 연구, 중개 연구, 임상 연구 및 인구 집단 연구를 수행하는 조사 기관의 혁신적 프로젝트 한 건을 지원한다. 이 프로젝트는 프리온 질병의 병리생리학 또는 기타 측면에 대한 이해, 치료법 개발 또는 프리온 질병의 조기 발견을 위한 메커니즘에 직접 적용되거나 관련성이 있어야 한다. 지원자에 대한 지리적 요구 사항은 없다. 신청서 제출 및 저명한 자문위원회에 의한 검토 일정은 다음과 같다.

· 의향서 마감일: 2023년 6월 16일
· 최종 후보 발표: 2023년 7월 17일
· 최종 신청 마감일: 2023년 9월 29일
· 보조금 수상자 발표: 2023년 12월 1일
· 보조금 전달: 2024년 1월 15일

제출 지침, 추가 자격 기준, 평가 기준 등 바셀가 보조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bit.ly/3Tt7mMG 에서 찾을 수 있다.

프리온 질병 소개

프리온 질병은 전염이 가능하고 치료가 되지 않으며 치명적인 일련의 희귀한 신경퇴행성 장애군이다.[1] 이 질환은 알 수 없는 이유로 인해 정상 단백질이 오작동을 일으키고 이것이 감염성 뇌질환을 유발하는 프리온이라는 구조화된 집합체로 결합할 때 발생한다.[1] 이 오작동과 결합 과정은 증상이 나타나기 전 여러 해에 걸쳐 진행될 수 있다.[1] 가장 널리 알려진 프리온 질병으로 크로이츠펠트-야코프병(CJD)이 있다.[1] 환자 중 약 85%에서 인식된 감염 경로 없는 산발적 질병 형태로 CJD가 발생한다.[2] 현재 CJD 치료에 승인된 효과적인 치료법은 없으며 대부분의 CJD 환자는 발병 후 1년을 넘기지 못한다.[2]

호세바셀가 연구기금

저명한 의사이자 과학자인 호세 바셀가 박사가 세상을 떠난 후 바셀가 가족은 알렉시온, 아스트라제네카 레어디지즈(Alexion, AstraZeneca Rare Disease) 및 채리티즈 에이드 파운데이션(Charities Aid Foundation)과 협력해 바셀가 박사의 유산을 기리고 프리온 질병과 같은 희귀 신경퇴행성 질환의 이해 및 치료를 위한 과학을 발전시키기 위해 ‘호세바셀가 연구기금’을 만들기 시작했다. 매년 이 기금은 전 세계적으로 프리온 질병과 관련된 유의미한 임상 및 기초 과학 연구를 지원하기 위해 7만5000달러의 바셀가 보조금을 수여한다. 자세한 정보는 호세 바셀가 홈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다.

알렉시온 소개

알렉시온, 아스트라제네카 레어디지즈는 희귀 질환에 중점을 두고 있는 아스트라제네카(AstraZeneca) 소속 그룹으로써 2021년 알렉시온 제약(Alexion Pharmaceuticals, Inc.)의 인수 후 설립됐다. 30년 동안 희귀 질환 분야를 선도해 온 알렉시온은 삶을 변화시키는 의약품의 발견, 개발 및 상용화를 통해 희귀 질환과 악성 질환의 영향을 받는 환자와 가족을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알렉시온은 보체 캐스케이드의 새로운 분자 및 표적에 대한 연구 노력과 혈액학, 신장학, 신경학, 대사장애, 심장학 및 안과학에 대한 개발 노력에 집중하고 있다. 매사추세츠주 보스턴에 본사를 둔 알렉시온은 전 세계에 지사를 두고 있으며 50개국 이상의 환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자세한 정보는 www.alexion.com 에서 찾을 수 있다.

참고 문헌:

[1] National Institute of Allergy and Infectious Disease. Prion Diseases. 여기(https://bit.ly/40bQQTZ)에서 제공. 2023년 3월에 참조.
[2]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About CJD, 여기(https://bit.ly/3Zccjux)에서 제공. 2023년 3월에 참조.

본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josebaselga.com/jbrf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호세바셀가 연구기금(José Baselga Research Fund)
레이첼 지라드(Rachel Girard) 
rgirard@realchemist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