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팩트피플스, 4060 신중년 온라인 쇼핑앱 이용도 1위는 ‘쿠팡’

40세 이상 남녀 387명 대상 ‘신중년 온라인 쇼핑 트렌드’ 조사 결과 발표

유료 멤버십 이용도에서도 ‘쿠팡 로켓와우’가 수위 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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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팩트피플스
2023-03-27 10:00
서울--(뉴스와이어)--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대표 신철호)의 조사 결과, 4060 신중년들이 가장 선호하는 쇼핑 앱은 ‘쿠팡’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중년들의 쇼핑 앱 이용빈도는 일주일에 1~2번이 가장 많았고, 결제 방식은 간편 결제가 압도적 비중을 차지했다.

임팩트피플스는 27일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신중년의 온라인 쇼핑 트렌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임팩트피플스가 라이프스타일 조사 플랫폼 에이풀(Aful)을 통해 2022년 10월 11일부터 24일까지 진행했으며, 40세 이상 남녀 387명이 참여했다.

최근 쿠팡의 로켓배송 서비스는 8년이라는 긴 시간 끝에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쿠팡은 지난해 3분기 영업이익 1037억원, 당기순이익 1215억원으로 온라인 쇼핑의 새 역사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 같은 성과는 쿠팡에 대한 많은 이들의 이용 및 선호도에서 비롯됐다는 게 임팩트피플스의 분석이다.

실제 이번 조사에서 4060 신중년에게 ‘이용하는 쇼핑채널(복수응답)’에 대해 묻자, 다양한 오프라인 쇼핑채널을 제치고 ‘온라인 쇼핑(89.1%)’ 채널이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대형마트(85.3%)’, 3위는 ‘편의점(61%)’으로 조사됐다.

이어 ‘앱 설치 후 이용량이 많은 쇼핑앱’에 대해 물은 결과, 1위는 ‘33.9%’의 응답률을 기록한 ‘쿠팡’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네이버쇼핑(18.9%)’, ‘G마켓(14.7%)’, ‘11번가(11.6%)’ 순으로 높은 응답률을 얻었다.

또 동일 응답자들에게 ‘쇼핑앱 이용 빈도’에 대해 묻자 ‘일주일에 1-2번’ 온라인 쇼핑을 하고 있다는 이들이 42.4%로 가장 많았다. 2위는 ‘2-3주에 1번(23.8%)’, 3위는 ‘일주일에 3-5번(16%)’이 차지했다.

4060 쇼핑앱 이용 시 결제 방법에 대해서는 72.4%의 응답자가 ‘간편 결제’ 방식을 사용한다고 답했다. ‘일반 결제’를 이용한다는 응답은 25.1%에 그쳤다.

다양한 온라인 쇼핑 플랫폼들은 회원수 유치를 위해 유료 멤버십을 구독제로 제공하고 있다. 신중년의 ‘유료 멤버십 서비스 이용 행태’에 대해 조사한 결과, 온라인 쇼핑을 하는 신중년 중 ‘유료 멤버십 가입 경험이 있다’는 응답이 76.7%에 달했다. 또한 이중 57.9%는 ‘최초 가입 후 가입상태 유지를 하고 있다’고 답했다.

유료 멤버십 가입자를 대상으로 ‘현재 이용 중인 유료 멤버십(복수응답)’에 대해 묻는 질문에는 ‘쿠팡의 로켓와우’가 48.9%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기록했다. 이어 ‘스마일클럽(35.6%)’, ‘네이버 플러스(25.8%)’ 순이었다.

4060 신중년의 유료 멤버십 가입과 쇼핑 빈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유료 멤버십 가입 후 쇼핑 빈도의 증가 수’에 대한 조사도 이뤄졌다. 그 결과, 멤버십 가입 후 쇼핑의 빈도가 ‘1~2회 더 늘었다’는 답변이 44.1%로 가장 많았다.

아울러 ‘유료 멤버십의 적정 구독료 범위’에 대한 질문에는 ‘2000~4000원 미만’이 멤버십 금액으로 적절하다고 답한 이들이 34.3%로 가장 많았다.

‘유료 멤버십 이용에 만족하는 이유’ 1위는 ‘적립/할인 관련 혜택이 유용함(50.5%)’, 2위는 ‘멤버십 전용 혜택이 있음(42.1%)’, 3위는 ‘배송 관련 혜택이 유용함(41.4%)’으로 나타났으며 불만족 이유로는 ‘월 구독료가 계속 오르는 것(35.7%)’을 가장 많이 꼽았다. 유료 멤버십에 대한 4060 신중년의 전반적인 만족도는 멤버십 가입자 297명 중 51.9%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060 신중년이 ‘향후 이용을 희망하는 유료 멤버십’을 조사한 결과, 다시 한 번 쿠팡의 ‘로켓와우(36.8%)’가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네이버 플러스(28.2%)’, 3위는 ‘스마일 클럽(27.7%)’으로 조사됐다.

‘향후 이용을 희망하는 유료 멤버십 선택 이유(복수응답)’에 대해 묻자 ‘해당 쇼핑앱을 자주 이용함(33.9%)’, ‘적립/할인 관련 혜택이 많음(32.4%)’ 등으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한편 임팩트피플스의 에이풀은 국내 최초의 4060세대 전문 라이프스타일 조사 플랫폼으로, 4060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신중년 타깃 기업을 위한 트렌드 진단 및 예측 자료 공유, 시니어 제품 리뷰 정보 제공, 시니어 온라인 일거리 개발 등 시니어 산업 발전을 돕고 있다. 에이풀의 영어명 Aful은 높은 구매력으로 여유로운 인생 2막을 시작한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를 의미하는 신조어 A세대에서 따왔다.

임팩트피플스 소개

임팩트피플스는 초고령사회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시니어 온라인 플랫폼 운영, 시니어 일자리 얼라이언스를 통해 중장년층을 위한 일자리를 연결하고, 나아가 혁신적인 시니어 비즈니스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설립했다.

4060 트렌드 매거진 (네이버프리미엄콘텐츠):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ful/trend4060/...

웹사이트: http://www.af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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