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셀 섬유 재활용 이니셔티브, 텐셀 리오셀 섬유의 기계적 재활용으로 자원 순환 강조

텐셀™(TENCEL™) ‘섬유 재활용 이니셔티브(Fiber Recycling Initiative)’, 데님 분야부터 시작해 순환성과 혁신 통해 원단 업계의 미래 개혁

렌징 장기 파트너사들과 함께 섬유 원단 제작 과정 내 텐셀™ 리오셀 섬유의 기계적 재활용 과정 상용화 앞장서

뉴스 제공
렌징 비엔나증권거래소 LNZ
2023-04-03 13:45
렌징, 오스트리아--(뉴스와이어)--목재 기반 특수 섬유 분야의 선도적인 글로벌 제조업체 렌징 그룹(Lenzing Group)은 파트너사인 파키스탄의 아티스틱 밀리너스(Artisitc Milliners), 브라질의 카나티바(Canatiba)와 스페인의 텍스틸 산탄데리나(Textil Santanderina)와 함께 ‘섬유 재활용 이니셔티브’의 첫 단계를 출범했다.

글로벌 원단 업계의 순환성 향상을 위해 결성된 이니셔티브는 기계적 재활용된 텐셀™ 리오셀 섬유로 생산된 데님 원단 생산부터 시작한다. 이 이니셔티브는 제작단계에서 발생한 리오셀 폐기물 재활용 과정을 상용화 해 글로벌 데님 업계의 지속 가능성을 더욱 향상시킬 것이다.

렌징의 데님 글로벌 사업 개발부 책임자 툰케이 킬리칸(Tuncay Kılıçkan)은 “브랜드와 소비자들은 렌징이 섬유업계 밸류 체인을 지속 가능한 방향으로 이끌 것을 기대한다. 업계 내 다양한 요소의 순환성을 높일 방법을 끊임없이 찾고 있으며, 같은 신념을 공유하는 오랜 밸류 체인 파트너들은 데님 생산 과정에서 텐셀™ 리오셀 섬유를 혁신적으로 기계적 재활용할 방법을 찾았다”며 “이 방법은 섬유 업계에서는 새로운 개념이지만, ‘섬유 재활용 이니셔티브‘는 데님 섬유 재활용의 이점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기계적 재활용 거친 텐셀™ 리오셀 섬유, 데님의 미래를 바꾸다

이 이니셔티브의 첫 단계는 글로벌 원단 밸류 체인의 지속 가능성, 순환성과 투명성에 대한 요구를 충족하는 동시에, 렌징과 파트너 원단업체들이 지속 가능한 데님 제작 과정과 혁신을 위해 끊임없이 탐색한 결과물이다.

아티스틱 밀리너스의 연구, 상품 및 트렌드 개발 책임자 바버 술탄(Baber Sultan)은 “데님 순환성은 데님의 현재이자 미래다. 기계적 재활용은 섬유뿐만 아니라 종이 및 건설 업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텐셀™ 리오셀 섬유의 높은 내구성을 고려하면 고품질 원단 제작에 더 많은 재활용 소재를 사용하면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Y2K와 빈티지가 다시 유행하는 지금, 이 원단은 글로벌 시장에서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기계식 재활용된 텐셀™ 리오셀 섬유는 특히 넵 데님(nep denim) 같은 소재의 빈티지한 느낌을 잘 표현한다”고 덧붙였다.

버진 텐셀™ 리오셀 섬유는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채취한 목재 펄프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해 적은 양의 탄소를 발생시키는 환경 친화적인 폐쇄루프 과정으로 유명하다. 기계적으로 재활용된 텐셀™ 리오셀 섬유는 물이나 화학물질을 사용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데님 원단에 지속가능성을 추가할 수 있다.

카나티바의 상품 개발팀은 기계적 재활용된 텐셀™ 리오셀 섬유는 데님에 최적화됐고, 면과 달리 이 신섬유 원단은 버진 섬유의 특징을 가지는 동시에 섬유 길이, 내구성 등 물리적 특징뿐만 아니라 부드러운 감촉을 유지한다고 설명했다. 물이나 화학원료를 사용하지 않는 지속 가능하고 깨끗한 공정을 통해 생산되며, 기계적 재활용된 리오셀 섬유는 브라질 유명 브랜드와 백화점 등에 납품하는 등 상용화 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지속 가능한 데님의 무한한 가능성

기계적 재활용된 텐셀™ 리오셀 섬유를 통해 생산된 원단은 면과 유사한 느낌을 유지하는 동시에, 통기성, 부드러운 드레이핑, 부드러운 촉감과 오래 지속되는 편안함 등, 텐셀™ 리오셀 섬유의 주요 특징들도 가진다.

텍스틸 산탄데리나의 기업 사회적 책임 담당자 호세 안토니오 마조라(José Antonio Mazorra)는 “원단업계의 미래는 지속 가능성과 순환성에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업계의 경각심과 영향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은 커지고 있으며, 순환 경제와 지속가능한 생산 공정이 업계의 동향이다. 수거, 분리 및 재활용 과정의 순환성에 대한 혁신과 기술적 개선을 통해 재활용 셀룰로오스 섬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텐셀™ 리오셀 섬유는 생산부터 최종 상품까지, 전 과정에 걸쳐 제품의 경로를 추적할 수 있고 식별이 가능하다. 출처를 추적할 수 있는 기능을 통해 기계적 재활용 섬유인 텐셀™ 리오셀 섬유는 문서화 및 검증을 통해 공급망 내 신뢰도와 투명성을 보장한다.

관련 이미지는 렌징 콘텐츠 허브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렌징 그룹 주요 사항 및 수치 2022

매출: 25.7억유로
제품 용량: 114만5000톤
직원 수: 8301

텐셀(TENCEL™) 소개

텐셀(TENCEL™)은 렌징 그룹의 플래그쉽 브랜드로, 특수 직물 제품에 사용되는 섬유를 제공한다. 1992년부터 텐셀™은 의류와 가정용 섬유 세그먼트에 산업 최초의 혁신 및 환경 친화적 공정 과정을 통해 섬유 솔루션의 혁신을 이끌고 있다. 텐셀™의 제품 브랜드로는 텐셀™ 액티브(Active), 텐셀™ 데님(Denim), 텐셀™ 홈(Home), 텐셀™ 인티메이트(Intimate), 텐셀™ 럭스(LUXE)와 텐셀™ 풋웨어(Footwear)를 포함한다. 식물성 기원과 생분해성을 특징으로 하는 텐셀™ 브랜드 모달 및 라이오셀 섬유는 피부에 비자극적이고 부드러며, 오래 지속되는 부드러운 촉감, 색 발산과 유지 기능이 뛰어나다. 텐셀™ 라이오셀 섬유는 다용도적이고 다양한 직물 섬유와 혼용해 직물의 미적 특질과 기능을 향상시킨다. 텐셀™ 라이오셀 섬유는 또한 수분 조절 능력이 뛰어나 효과적으로 수분을 흡수시킨다. 무한한 디자인적 가능성을 제공하는 텐셀™ 모달 섬유는 기존의 기계로도 다른 섬유와 블랜딩해 가공할 수 있으며, 직물의 부드러움과 편안함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 텐셀™ 브랜드가 사용하는 섬유와 필라멘트는 렌징 원목과 펄프 규정에 따라 검증되고 통제된 원료를 통해 생산된다. 재료는 환경 친화적 생산 과정을 통해 생산되며 생분해되거나 퇴비화돼 자연으로 되돌아 갈 수 있다. 미국 농무부의 바이오프레퍼드(BioPreferred®) 프로그램 기업으로 지정돼 있으며, 텐셀™ 럭스는 더 비건 소사이어티(The Veagn Society)에 등록돼 있다.

렌징 그룹 소개

렌징 그룹(Lenzing Group)은 재생 가능한 원목 자재로 만든 특수 섬유의 환경친화적 생산을 표방한다. 업계 혁신 리더로서, 렌징은 글로벌 섬유 및 부직포 제조업체의 파트너이며 많은 새로운 기술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렌징 그룹의 고품질 섬유는 우아한 여성복부터 다용도 데님, 고성능 스포츠 의류까지 다양한 직물의 기반을 이루고 있다. 생분해성, 퇴비성 그리고 변함없는 고품질로 렌징의 섬유는 위생용품 및 농업 적용에도 매우 적합하다. 렌징 그룹의 사업 모델은 전통적인 섬유 생산업체의 모델을 뛰어넘는다. 렌징은 고객 및 파트너와 함께 가치 사슬을 따라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해 소비자를 위한 부가가치를 창출한다. 렌징 그룹은 모든 원자재의 효율적인 활용과 처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섬유 부문을 폐쇄 루프 경제로 방향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되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렌징은 지구 온난화의 속도를 줄이고 파리 기후 협정과 유럽연합 집행위원회의 ‘그린 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즉 탄소 제로 미래를 실현하기 위한 분명한 비전을 가지고 있다.  텐셀(TENCEL™), 베오셀(VEOCEL™), 렌징(LENZING™), 리파이브라(REFIBRA™), 에코베로(ECOVERO™), 렌징 모달(LENZING MODAL™), 렌징 비스코스(LENZING VISCOSE™), 마이크로모달(MICROMODAL™) 그리고 프로모달(PROMODAL™)은 Lenzing AG의 상표다.

렌징 이미지 허브: https://mediadb.lenzing.com/pinaccess/pinaccess.do...

웹사이트: https://www.lenzing.com

연락처

렌징
마케팅 서비스 매니저
리타 응(Rita Ng)
+852 3718 5675
이메일 보내기

시너지 힐앤놀튼
이승민 사원
02-2287-095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