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르, 자동화 분야의 가장 중요한 5가지 동향 발표

자동화 기술의 전망과 기술 트렌드 예측

뉴스 제공
MiR
2023-04-04 10:00
오덴세, 덴마크--(뉴스와이어)--자율이동로봇(AMR)과 관련된 자동화 기술은 여러 기업의 공정을 간소화하고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는 높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자율이동로봇은 창고 활용 용량을 늘리고, 작업 환경을 개선하며, 양질의 인적 자원을 확보하는 데 일조한다. 미르에서는 내년의 자동화 기술 트렌드를 예측할 수 있는 주요 동향과 사례를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다.

동향 1: 자동화 분야에 대한 투자 증가

최근 몇 년간 전쟁, 에너지 위기, 코로나19의 여파로 사회경제발전의 불확실성이 높아졌다. 다수의 기업은 불확실성으로 인해 자동화 사업을 연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다. 하지만 물류, 전자, 자동차 산업을 비롯한 일반적인 생산 분야의 기업에서 자동화 사업을 재개하는 모습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에 비춰 2023년 말에는 자동화 분야에 대한 투자가 정상 수치를 회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술의 발전 및 안정성의 증가가 전망되면서 글로벌시장에서 신규 물류 솔루션과 첨단 자동화 기술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자사 활동 분야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최적의 물류 솔루션을 개발하는 데 시간과 자금을 투자하는 기업의 수도 증가하고 있다. 맥킨지(McKinsey)의 2022년 국제산업로봇설문조사(Global Industrial Robotics Survey 2022)에 따르면 다수의 기업이 향후 5년 동안 투자 자본의 최대 25%를 자동화 분야에 투자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향 2: 노동 자원 부족에 따른 자동화 수요 증가

시장이 안정을 되찾기 시작하고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생산성이 회복되고 있지만, 여전히 기업은 숙련된 노동 인력 부족이라는 고질적인 문제를 안고 있다. 공급망 불안정으로 인해 여러 기업은 리쇼어링(reshoring·해외 진출 기업의 국내 복귀) 및 온쇼어링(onshoring·기업의 국내 유치) 전략에 따라 생산 설비를 국내 시장에 배치했고, 그 결과 노동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가 더욱 어려워졌다.

그러나 자동화를 도입한 기업들은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인력 자원을 복잡한 작업에 투입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흔히 단조롭고 중요성이 낮은 것으로 알려진 일상 작업을 로봇에 맡겨 작업 환경을 상당 수준 개선하는 이점도 누릴 수 있다. 다만 로봇을 직접 구현하는 기술을 갖춘 직원이 부족하다는 점이 자동화 분야에서 가장 중요하게 대두되는 문제 중 하나다. 직원 채용과 유지를 위해 자동화를 도입하려는 기업의 수를 늘리려면 각 기업의 내부에서 그리고 사회 전반에 걸쳐 적극적으로 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동향 3: 작업자와의 조화의 중요성

자율이동로봇 및 기타의 자동화 기술에 투자를 늘리는 기업의 수가 증가하고 있지만, 작업자 모두가 로봇을 아무 거리낌 없이 동료 직원으로 받아들이지는 않는다. 업무 배정 및 채용 가능성의 박탈에 대한 직원들의 불안이 커지므로 기업에서는 그러한 불안감을 완화시킬 필요가 있다. 로봇에 대한 책임 의식 또는 주인의식을 직원들에게 심어주는 것이 간단하고 안전할 뿐만 아니라 직관적인 해결 방법이다. 따라서 직원들에게 이러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다시 말해 자동화 기술을 성공적으로 도입하려면 기업은 로봇 기술의 구현 전, 도중 그리고 이후에 직원들과 적극적이고 분명하게 소통해야 한다. 공정 자동화의 경우에는 필수 공정 기술과 지식을 갖춘 직원을 자동화 초기 단계부터 참여시켜 자동화 솔루션에 이들의 피드백을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초기 단계부터 관련 직원을 참여시키면 미래 작업 환경에 로봇 기술이 긍정적인 변화를 초래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도 있다.

기업들의 이러한 전략 구현을 돕기 위해, 미르에서는 온라인 아카데미와 같은 이니셔티브를 개시한 바 있다. 이니셔티브에 참여한 기업 고객 측 직원은 단기 과정을 통해 로봇 작동 방식과 미르 제품을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된다. 이니셔티브의 목적은 기업 측 직원에게 로봇 기술 도입의 성공에 필요한 모든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데 있다.

동향 4: 대규모 로봇 자원 관리를 위한 견고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자동화에 대한 투자 증가로 각 기업의 로봇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는 통상적으로 다수의 로봇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에 적용되며, 로봇들은 여러 위치에서 다양한 작업을 처리한다. 대규모 로봇이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려면 견고하고 혁신적인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구현해야만 한다.

대규모 로봇 자동화의 성공을 위해, 각각의 로봇 제어에 사용되는 시간 및 공정의 복잡성을 줄여야 한다. 예를 들어 로봇이 새롭고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때마다 프로그래밍을 조정하는 방법은 쉽고 직관적이어야 한다. 각각의 로봇을 수동으로 프로그래밍하기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일상 작업 처리에서도 지능형 대규모 로봇 관리 소프트웨어는 똑같이 중요하게 간주된다. 로봇이 자동으로 충전 지점으로 복귀하고, 다른 로봇이나 작업자를 방해하지 않고, ERP와 WMS 등 다른 사내 시스템에 로봇 기술을 통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로봇의 효율성과 작동 신뢰성을 개선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의 수집 및 분석을 담당하는 소프트웨어도 필요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미르는 실제 로봇과 동시에 소프트웨어 개발에도 중점을 두고 있다.

동향 5: 시장의 유연성 요구 증가

자율이동로봇 및 자동화 시장은 아직 성숙 단계에 있지만, 가파르게 발전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미르는 자율이동로봇을 통해 과거 대비 다양한 작업 공정을 자동화하는 기업의 수가 증가하고 있는 지금의 상황에 주목하고 있다.

아울러 자율이동로봇이 다른 자동화 시스템으로 물품을 전달하게 하는 복잡한 공정을 도입하는 기업도 등장했다. 최근에는 중량이 상이한 각종 자재와 물품을 운반하고 사내 생산 공정에 맞는 여러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로봇을 요구하는 자동화 공정이 채택된 적도 있다. 이러한 동향에 따라 로봇과 보조장비 그리고 소프트웨어를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길 바라는 분위기가 자연스럽게 확산되고 있다.

미르(MiR·Mobile Industrial Robots) 소개

미르는 선도적인 자율이동로봇(AMR·Autonomous Mobile Robots)을 개발 및 생산하고 있으며, 기업들이 신속하고, 용이하게 그리고 비용 효율적으로 내부 물류 관리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미르는 제조업에서 물류 및 헬스케어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산업 분야의 대기업은 물론, 중소규모의 기업들이 사용할 수 있는 최첨단 모바일 로봇을 공급하고 있다. 2013년 창립된 미르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220개 대리점과 60개국에 공인 시스템 통합기업을 보유한 글로벌 리더로 성장했다. 2018년 미르를 인수한 테라다인(Teradyne)은 저하중에서 고하중 페이로드에 이르는 폭넓은 자율이동로봇 제품군을 제공하기 위해 2022년 오토가이드 모바일로봇(AutoGuide Mobile Robots)을 미르에 합병했다. 미르는 덴마크 오덴세(Odense)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뉴욕의 홀브룩, 캘리포니아의 샌디에이고, 메사추세츠의 노스리딩, 켄터키의 조지타운, 싱가포르, 프랑크푸르트, 바르셀로나, 도쿄, 서울, 상하이에 지사를 두고 있다. 더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bile-industrial-robots.com/...

연락처

MiR 홍보대행
트윈트랙스
조혜진 매니저
02-739-735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