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노우플레이크, 국내 금융권 집중 공략 위한 클라우드 서비스 보안 인증 본격화

3월 28일 금융 고객을 위한 ‘데이터 클라우드 인더스트리 인사이트’ 세미나 개최

금융보안원과 클라우드 안전성 평가 진행… 올해 국내 금융권 지원 본격화할 것

2023-04-04 15:23
서울--(뉴스와이어)--글로벌 데이터 클라우드 기업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가 금융보안원이 진행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Cloud Service Provider, 이하 CSP)의 안전성 평가를 통해 본격적인 금융권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스노우플레이크는 3월 28일 호텔 나루 서울 엠갤러리에서 금융 고객을 위한 ‘데이터 클라우드 인사이트 세미나’를 개최하고, 금융보안원을 통해 진행하고 있는 CSP 안전성 평가 진행 방법 및 상황을 설명했다.

국내에서는 전자금융감독규정에 따라 금융회사 또는 전자금융업자(이하 금융회사)는 상용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이용 시 CSP에 대한 건전성 및 안전성 평가를 수행해야 한다. 이에 금융보안원은 금융회사의 안전한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을 위해 금융회사를 대표해 CSP를 대상으로 안전성 평가를 전자금융감독 규정에 의거, 54개 항목에 대해 서면 및 현장 점검을 통해 수행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서 스노우플레이크는 금융보안원에서 요청한 자가 점검 결과서를 토대로 예비 평가인 자가 점검을 완료 후 제출했으며 현장 평가를 빠른 시일 내에 진행, 5월 내 평가를 완료한다는 목표를 공유했다. 또한 CSP 안전성 평가와 함께 영국표준협회(BSI)와 클라우드 보안협회(CSA)가 운영하는 클라우드 보안시스템 인증인 ‘CSA STAR’ Level 2 취득 절차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국내 금융회사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행사에는 국내 유수 금융회사들이 참여했으며 이 외에도 신한은행의 데이터 활용 사례, 금융 산업에서의 데이터 활용 통제 방법, 금융보안원의 CSP 안전성 평가 진행 방법, 스노우플레이크의 글로벌 금융 고객들의 사용 사례 등 금융권에 특화된 스노우플레이크 플랫폼을 소개했다.

금융회사들은 금융 사기 및 범죄 가능성 감지, 고객 확인 절차, 자금세탁방지 등 복잡한 규정을 준수해야 할 뿐만 아니라 디지털 시대에 발맞춰 비즈니스 모델을 변화시켜 나가야 하는 과제에 당면했다. 특히 산재된 데이터로 인해 지연된 고객 분석은 고객 경험의 일관성은 물론, 비즈니스 기회까지 놓칠 수 있다. 이에 스노우플레이크는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파악하고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클라우드 플랫폼을 제안하고 있다. 현재 글로벌 10대 투자은행 중 70%가 스노우플레이크를 도입해 활용하고 있다.

스노우플레이크 김도현 금융 총괄 상무는 “스노우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은 단순히 데이터 플랫폼 사용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데이터 생태계에 참여하는 것”이라며 “스노우플레이크는 데이터 클라우드를 통해 조직의 데이터 사일로를 없애고 데이터를 쉽고 빠르게 연결·공유해서 활용할 수 있도록 통합 분석 시스템을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스노우플레이크 코리아는 금융 서비스 조직을 위한 데이터 클라우드 맞춤형 솔루션을 오래동안 준비해온 만큼 빠르게 변화하는 금융 트렌드를 넘어 새로운 생태계에서 경쟁력을 차지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 소개

스노우플레이크와 함께하면 모든 조직이 Snowflake의 데이터 클라우드를 통해 데이터를 집결할 수 있다. 고객은 데이터 클라우드를 사용해 사일로화 된 데이터를 통합하고 데이터를 검색하고 안전하게 공유하며, 다양한 분석 워크로드를 실행한다. 데이터 또는 사용자가 어디에 있든 Snowflake를 통해 여러 클라우드와 지역에 걸쳐 단일 데이터를 경험할 수 있다. 2023년 1월 31일 기준, 2022년 Forbes Global 2000 기업(G2K) 중 573개 사를 비롯한 다양한 산업 분야의 수천여 고객이 Snowflake 데이터 클라우드를 사용해 비즈니스를 강화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s://www.snowflake.com/?lang=ko

연락처

스노우플레이크 홍보대행
KPR
김수빈
02-3426-228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