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샘스클럽 신규입점 온라인 상담회 개최
중국에서 올해 한국 의류·식품에 관심 커
입점하면 중국 42개 매장에 판매길 열려
월마트 산하 샘스클럽은 창고형 회원제 마트로는 중국에서 최강자다. 코스트코의 중국 진출은 4년밖에 안 된 것에 비해 샘스클럽은 1996년에 중국 선전에 처음으로 진출한 후 30년 동안 확장해 왔다. 진출 기간이 상당히 오래된 만큼 2022년 12월 기준 중국 25개 도시 42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유료 회원 수는 이미 400만명을 넘어섰다. 샘스클럽은 구매 본부를 중국 선전에 두고 있어 선전 매장 입점에 성공하면 중국 전역으로 확장할 수 있다. 우리 중소기업의 입장에서는 중국으로 한 번에 대량 수출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 셈이다.
올해 샘스클럽이 KOTRA에 전달한 관심 상품 분야는 한국 냉동·냉장 식품 및 음료, 패션 의류, 가정 일용품(아이디어 상품), 반려동물 용품 등이다. 관련 5개 구매부서 담당자들이 순차적으로 우리 기업들과 온라인 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샘스클럽은 상담에 선정된 우리 기업을 대상으로 온라인 구매 정책 설명회를 진행한다. 샘스클럽의 △중국 진출 유의사항 △공급망 선정 기준 △결제 방식 등을 설명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진다.
이번 행사에서 KOTRA는 현지 시험인증기관과 손잡고 참가기업들을 대상으로 해외인증 정보와 컨설팅을 제공해 기업들에게 샘스클럽이 요구하는 인증 역량을 갖추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KOTRA 김명신 선전무역관장은 “샘스클럽 입점 절차는 매우 까다롭지만 중국 소비자들이 입점 상품 품질에 대해 신뢰하기 때문에 중국 전역에서 판매가 수월하다”며 “앞으로 여러 대형 유통망과 손잡고 한국 중소기업의 우수한 상품 입점을 지원해 우리 소비재의 중국 수출 확대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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