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G Index™, 1분기 아시아 태평양 IT-비즈니스 서비스 시장 전분기 약세 딛고 반등

1분기에 관리형 서비스가 전년보다 62% 증가하고 XaaS가 23% 감소하는 등 혼조세 보여

뉴스 제공
Information Services Group, Inc. 나스닥 III
2023-04-20 10:15
시드니--(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선도적인 글로벌 기술 연구 및 자문 회사인 정보 서비스 그룹(Information Services Group, ISG)(나스닥: III)의 최신 산업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1분기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IT 및 비즈니스 서비스 수요는 부진했던 4분기에서 반등했지만 전년보다는 여전히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간 계약액(ACV)이 미화 500만 달러 이상인 커머셜 아웃소싱 계약을 측정하는 아시아 태평양 ISG Index™에 따르면 통합 시장(클라우드 기반 XaaS 및 관리형 서비스)의 1분기 ACV가 4분기 대비 4% 증가한 41억 달러를 기록했지만 전년에 비해 1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ISG 아시아 태평양 파트너 겸 책임자인 스콧 버치(Scott Bertsch)는 “2021년과 2022년에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2021년 4분기에 50억 달러 이상을 기록한 것을 포함해 6분기 연속 ACV가 40억 달러를 넘어서며 좋은 성적을 냈지만, 지난 분기에 40억 달러 수준 아래로 떨어졌다”면서 “시장이 다시 40억 달러를 넘어서고 4분기 연속 하락하는 결과를 보인 후 순차적 성장으로 회복된 것은 좋은 일”이라고 말했다.

클라우드 기반 XaaS 시장은 4분기 대비 연속 24% 성장한 미화 33억 달러를 기록했지만 1년 전보다 23% 감소했다. 관리형 서비스의 경우는 그 반대로 ACV가 8억 2,5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62% 증가했지만 4분기보다 37% 감소했다.

XaaS 분야에서 서비스형 인프라(Infrastructure-as-a-Service, IaaS)는 전년 대비 24% 감소한 29억 달러를 기록했지만 4분기보다는 연속 32% 증가한 수치였다. 한편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oftware-as-a-Service, SaaS)는 전년 대비 14% 감소한 미화 3억 80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연속 12% 감소했다.

버치는 “지난 3분기 동안 클라우드 서비스 ACV에서 전년 대비 감소세가 나타났고 마지막 두 분기 동안 20% 이상 하락하여 이 지역에서 XaaS 부문이 경험한 가장 큰 지속적 하락세에 놓여 있다”면서 “시장은 4분기에 바닥을 친 것으로 보이므로 곧 긍정적인 회복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버치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클라우드 수요 약화는 부분적으로 알리바바(Alibaba), 텐센트(Tencent) 및 바이두(Baidu)와 같은 대형 공급업체에 영향을 미친 중국의 코로나 봉쇄로 인한 것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공급업체는 차이나 텔레콤(China Telecom), 차이나 유니콤(China Unicom) 및 화웨이(Huawei)와 같은 업체에 시장 점유율을 넘겨주었다”고 그는 언급했다.

관리형 서비스 내에서 1분기 IT 아웃소싱은 전년대비 74%로 미화 6억 4,300만 달러로 가파르게 증가했고,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은 전년대비 32% 증가한 1억 8,200만 달러를 기록했다. 관리형 서비스 시장은 분기별로 계속 고르지 않은 상황이지만 지난 8분기 중 5분기는 ACV가 미화 8억 달러를 넘어섰다.

1분기 동안 57건의 관리형 서비스 계약이 체결되어 전년대비 21% 증가했지만 작년 4분기의 기록적인 97건에 비하면 크게 감소했다.

지리적 성과

호주 및 뉴질랜드(ANZ)는 1분기에 미화 4억 8,300만 달러의 관리형 서비스 ACV를 창출했는데, 이는 2021년 4분기 이후 최고의 분기 실적이며 전년대비 세 자릿수 증가한 수치이다. 인도와 남아시아는 전년 대비 32% 증가하여 4분기 연속 관리형 서비스 ACV가 1억 달러를 넘어섰는데, 이는 2012년 이후 이러한 연속 성장은 처음 있는 일이다. 한편 동남아시아와 일본은 모두 관리형 서비스 ACV가 전년대비 각각 25% 이상 감소하며 올해를 시작했다.

2023년 글로벌 예측

ISG는 2023년 글로벌 XaaS 성장 예측을 1월 예측보다 200bp 감소한 15%로 낮추고, 관리 서비스의 글로벌 성장 예측을 5%로 유지했다.

버치는 “전 세계적으로 거시 환경은 계속 불확실한 상태이며 금리, 인플레이션 및 은행 부문의 문제가 기업 고객의 우려를 가중하고 있다”면서 “특히 재량 지출 분야에서 거래 체결에 대해 더 많은 조사가 계속되고 있다. 기업은 비용 최적화, 효율성 향상 및 공급업체 통합 거래를 재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ISG는 산업 감소가 안정화되어 올해 하반기 채용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글로벌 XaaS 예약 감소는 2분기까지 지속되다가 하반기에는 수요가 다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ISG는 말했다.

ISG Index™ 소개

ISG Index™는 글로벌 기술 및 비즈니스 서비스 산업에 대한 시장 인텔리전스의 권위 있는 출처로 인정받고 있다. 82분기 연속으로 재무 분석가, 기업 구매자,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제공업체, 법률 회사, 대학 및 미디어를 위한 최신 산업 데이터 및 동향을 자세히 설명해왔다. ISG 인덱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웹페이지(https://isg-one.com/research/isg-index)를 방문하십시오.

ISG 소개

ISG(정보 서비스 그룹)(나스닥: III)는 선도적인 글로벌 기술 연구 및 자문 회사이다. 세계 상위 100대 기업 중 75개 이상의 기업을 포함하여 900개 이상의 클라이언트에게 신뢰할 수 있는 비즈니스 파트너인 ISG는 기업, 공공 부문 조직, 서비스 및 기술 제공업체가 운영 우수성과 빠른 성장을 달성하도록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 회사의 전문 분야는 디지털 혁신 서비스로 △자동화, 클라우드 및 데이터 분석 소싱 자문 △관리형 거버넌스 및 위험 서비스 △네트워크 사업자 서비스 △전략 및 운영 설계 △변화 관리 △시장 인텔리전스와 기술 연구 및 분석 등이 포함된다. 2006년에 설립되어 코네티컷주 스탬퍼드에 기반을 둔 ISG는 20여 개국에서 활동하는 1,600명 이상의 디지털 지원 전문가를 고용하고 있으며, 이들은 혁신적 사고, 시장 영향력, 깊이 있는 산업 및 기술 전문성과 업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시장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월드 클래스의 연구 및 분석 능력으로 유명한 글로벌 팀이다. 웹사이트: www.isg-one.com.

본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isg-one.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ISG
윌 토레츠(Will Thoretz)
+1 203 517 3119
will.thoretz@isg-one.com

ISG 홍보대행
매터 커뮤니케이션(Matter Communications)
줄리아나 셰리던(Julianna Sheridan)
+1 978-518-4520
isg@matternow.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