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브릭스, 국내 첫 오프라인 ‘Data + AI World Tour’ 개최… 세계 최초의 오픈소스 대형언어모델 ‘돌리 2.0’ 공개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는 연례행사로 한국에서 첫 오프라인 개최

국내 유수 데이터 및 AI 전문가들 한자리에 모여 최신 기술 동향과 모범 사례 공유

가장 진보된 데이터 아키텍처로써 ‘레이크하우스’ 집중 조명

뉴스 제공
데이터브릭스
2023-04-25 13:08
서울--(뉴스와이어)--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데이터 레이크하우스(Lakehouse) 기업 데이터브릭스(Databricks)가 자사의 글로벌 연례행사인 ‘Data + AI World Tour’를 국내에서 처음 오프라인으로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국내 유수의 데이터 및 인공지능(AI) 전문가들이 참여해 서로 인사이트를 나누고 모범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로, 데이터브릭스의 최신 제품과 기술 혁신 동향도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데이터브릭스의 오픈소스 AI 모델 ‘돌리(Dolly)’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돌리 2.0’도 공개됐다. 돌리는 세계 최초의 오픈소스 명령어 추종 대형언어모델(LLM)로, 연구나 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 학습 데이터셋을 미세 조정해 구현됐다.

데이터브릭스는 내부 직원들에게 크라우드 소싱된 고품질 명령어 추종 데이터셋을 미세 조정했으며, 일루더AI(EleutherAI)의 피티아(Pythia) 모델군에 기반한 120억개의 파라미터 언어 모델을 사용했다.

데이터브릭스는 트레이닝 코드, 데이터 셋, 돌리 모델의 훈련된 가중치 등을 포함한 돌리 2.0의 모든 것을 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오픈소스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어떤 조직이든 API 액세스 비용을 지불하거나 제3자에 데이터를 공유하지 않고도 인간과 대화가 가능한 강력한 LLM을 생성, 소유 및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이번 행사에서는 G마켓, 이마트24, 데브시스터즈, 한화, 메조미디어, 잡코리아, 핀다, 위버스 컴퍼니, 무신사 등을 포함한 국내 유수 기업의 데이터 및 AI 리더들이 연사로 나서 각 기업의 데이터 혁신 여정을 공유할 예정이다.

‘데스티네이션 레이크하우스(Destination Lakehouse)’를 주제로 열리는 Data + AI World Tour는 현대화된 데이터 스택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들은 물론, 기업들이 데이터 자산을 즉각 활용해 더 효과적인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내리고 AI를 성공적으로 구현하도록 하는 데이터 레이크하우스를 집중 조명한다. 데이터브릭스가 개척하고, 그 혁신을 이 데이터 레이크하우스는 데이터 레이크의 유연성, 비용 효율성 및 확장성을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데이터 관리 기능과 결합해 모든 데이터에 대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와 ML(머신러닝)을 지원하는 개방형 통합 데이터 플랫폼이다.

이번 행사에서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통합을 통한 데이터 가치 극대화’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는 한기선 한화 DT 전략팀 테크 리드는 “한화는 경영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 통합 재무 대시보드를 시작으로 각 부분의 경영 활동과 관련된 가시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 환경 변화에 따른 제품 가격, 주가 예측 등을 머신러닝 영역으로 확장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데이터브릭스는 데이터와 AI를 활용해 업계를 혁신하고 있는 각 조직의 데이터 팀을 선정하는 ‘2023 코리아 Data + AI 어워즈’도 함께 진행한다. 각 수상 내역과 수상자는 다음과 같다.

· Data + AI 트랜스포메이션(Transformation) 어워드: 데이터 기반 혁신을 통해 비즈니스를 한 단계 성장시키고 명확하고 의미 있는 성과를 이끈 데이터 및 AI 팀에 수여되는 상으로, 위버스컴퍼니가 수상했다.

· Data + AI 비저너리(Visionary) 어워드: 조직 내에서 놀라운 성과를 내고 글로벌 데이터 AI 커뮤니티에 영감을 주는 혁신적이며 영향력 있는 데이터 및 AI 팀에 수여되는 상으로, 데브시스터즈가 수상했다.

· Data + AI 민주화(Democratization) 어워드: 모든 조직 구성원이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앞장서고 있는 데이터 및 AI 팀에 수여되는 상으로, 무신사가 수상했다.

· Data + AI 이그제큐티브(Executive) 어워드: 데이터와 AI를 혁신하고 영향력을 발휘하는 데이터 및 AI 담당 임원에게 수여되는 상으로, 이마트24 이재경 CIO(최고정보책임자)가 수상했다.

· Data + AI 챔피언(Champion) 어워드: 데이터브릭스를 가장 지지하는 앰배서더에게 수여되는 상으로, G마켓 서대홍 플랫폼 테크놀로지 매니저가 수상했다.

장정욱 데이터브릭스 코리아 대표는 “올해 Data + AI World Tour를 한국에서 개최하게 돼 매우 기쁘다. 데이터 레이크하우스의 선구자로서, 우리는 모든 사람이 데이터와 AI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국내 데이터 및 AI 업계 리더들이 서로 인사이트를 나누고 모범 사례를 공유하며, 데이터브릭스의 제품 혁신 동향을 직접 살펴볼 수 있는 아주 유익한 자리”라며 “특히 이번 행사에서 처음으로 데이터브릭스 코리아 고객 어워즈를 진행해 차세대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국내의 데이터 및 AI 팀과 업계 비전을 제시하는 리더들의 공로를 치하할 수 있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데이터브릭스 Data + AI World Tour 행사 다시 보기 영상은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데이터브릭스 소개

데이터브릭스는 레이크하우스 기업이다. 현재 컴캐스트(Comcast), 콘데 나스트(Condé Nast), H&M 등 포천(Fortune) 500대 기업의 절반 이상을 포함한 전 세계 9000여개 조직이 데이터브릭스의 레이크하우스 플랫폼을 활용해 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AI)을 통합하고 있다. 데이터브릭스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두고 세계 각지에 지사를 운영하고 있다. 아파치 스파크(Apache Spark™), 델타 레이크(Delta Lake)와 MLflow를 개발한 주역들이 모여 설립한 데이터브릭스는 전 세계 각 조직 데이터 팀의 가장 어려운 도전 과제를 해결하도록 돕는다는 사명이 있다. 데이터브릭스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데이터브릭스 코리아 공식 웹사이트 및 유튜브와 공식 트위터, 링크트인, 페이스북에서 확인할 수 있다.

Data + AI World Tour 행사 다시보기: https://pages.databricks.com/202304-APJ-FE-KOREA-D...

웹사이트: https://databricks.com

연락처

데이터브릭스 홍보대행
호프만에이전시코리아
이숙진 차장
02-752-2954

양다빈 과장
02-737-2945
이메일 보내기

안예슬 사원
02-737-29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