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 서울시 자동차검사정비사업조합 친환경 전기차 교육훈련 실시

‘친환경 전기자동차 정비·검사/진단 교육·훈련 등 협력프로그램을 위한 업무협약서’ 체결

2023-05-08 09:40
서울--(뉴스와이어)--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회장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는 5월 4일 ‘친환경 전기자동차 정비·검사/진단 교육·훈련 등 협력프로그램을 위한 업무협약’을 서울시자동차검사정비사업조합(이사장 김광규)과 체결했다고 밝혔다.

업무 협약에 따라 서울시자동차검사정비사업조합은 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와 함께 조합 내 자동차검사정비업체에 친환경 전기자동차의 다양한 교육·훈련과정을 개설, 운영하고 고객의 요구 사항을 적시 적소에 투입함으로써 미래 친환경 자동차를 차질 없이 준비하며, 국민의 소중한 재산을 보호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먼저 서울지역 인적자원개발위원회에서 시작하는 산업구조 변화 대응 등 특화훈련의 친환경 전기차 정비·검사/진단 교육·훈련과정을 공동 참여하게 된다. 이 교육·훈련과정은 전기자동차 고전압안전교육 및 전기자동차 분해/조립을 통한 전기자동차 구조학과 고장 진단 및 정비 실무 등을 진행하며, 이번 7월부터 차례대로 시작해 100여개 업체 200여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과정은 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 부속 미래자동차인재개발원이 진행하고 있는 민간자율형 일학습병행 제3차 시범사업(고용노동부 주관, 한국산업인력공단 시행)의 전기자동차와 충전인프라 전반에 걸친 교육·훈련과정을 통해 축적된 노하우가 접목돼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신규 필수 능력 단위의 교육·훈련과정을 현장에 맞춘 훈련으로 할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이다.

서울시자동차검사정비사업조합 김광규 이사장은 “많은 정비업체가 전기자동차 정비 교육·훈련에 관해 관심은 많지만, 그동안 마땅한 훈련과정과 공동훈련센터를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와 친환경 전기자동차 정비·검사/진단 교육·훈련 등 협력 프로그램을 위한 협약 체결을 통해 조합원에게 더 많고 다양한 친환경 전기자동차 교육·훈련을 실시해 정비사업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고객에게는 최고의 자동차 정비와 검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는 부설교육기관인 미래자동차인재개발원을 통해 전기자동차 교육·훈련의 내실화를 위한 실무 중심의 교육·훈련은 물론, 사전, 사후 온라인 교육을 통해 교육·훈련생이 반복적인 학습을 통해 친환경 전기자동차의 정비·검사/진단을 현장에서 별 무리 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요즘 급부상하고 있는 상시근로자가 5명 이상인 사업 또는 사업장에 적용되는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다만, 개인사업자 또는 상시근로자 50명 미만인 사업장은 2024년 1월 27일부터 시행)의 안전 조치를 위해 실습 및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고전압 취급 안전에 대한 교육도 진행한다.

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는 전기차 안전교육을 비롯한 전기자동차 고장 진단, 정비 실무 교재를 국내 최초로 출간해 교육·훈련과정에 활용하고 있고, 특성화를 비롯한 국내 모든 교육·훈련기관에서 활용될 전기자동차 정비 학습 모듈 개발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 소개

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는 2013년 튜닝 산업 활성화를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인가를 통해 설립된 단체다. 서울 송파구에 본사 사무소가 있고 부설 기관으로 한국자동차튜닝연구소, 한국자동차튜닝인증원, 미래자동차인재개발원을 두고 있으며 전국 16개 지부와 17개 분과로 조직이 구성돼 있다.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자동차 관련 대학 22곳, 특성화고 8곳, 훈련기관 8곳과 협약을 통해 교육·훈련과정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전문 자격 인증을 위해 고전압 안전교육, 전기차 안전 교육, 자동차튜닝사 자격검정시험, 대외 경쟁력 강화와 시장 확대를 위한 우수 튜닝 자동차 및 튜닝 부품의 단체 품질 인증을 시행하고 있으며 튜닝 사업체의 안정적인 사업 영위를 위해 지방자치단체별 튜닝 클러스터 조성 사업, 튜닝 문화의 저변 확대를 위한 전시회 주관 및 숙련기술 장려를 위한 기능대회 개최, 드래그레이스, 드리프트, 짐카나 등 모터스포츠를 위한 상설 경기장 건립 및 경주대회 주관 개최, 내연기관의 전기차 전환 사업 추진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자유로운 튜닝과 산업 발전을 위해 네거티브 방식의 자동차튜닝산업 진흥법 마련에 나섰으며 고용노동부의 민간자율형 일학습병행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미래차현장기술양성 위탁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atiagroup.or.kr

연락처

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
사무국
허정철 사무총장
02-3453-6035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