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제1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 온라인 개최

‘특별자치시도 교육에 거는 기대’ 주제로

5월 11일(목) 오후 3시 한국교육개발원 유튜브 채널서 진행

뉴스 제공
한국교육개발원
2023-05-10 10:30
진천--(뉴스와이어)--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 한국교육개발원 외 8개 교육관계기관[1] 등이 참여하는 교육정책네트워크는 5월 11일(목) 오후 3시부터 한국교육개발원 유튜브 채널(KEDI TV)에서 ‘특별자치시도 교육에 거는 기대’를 주제로 ‘2023년 제1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를 개최한다.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강원도교육청, 전라북도교육청,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교육정책네트워크가 주최하고, 한국교육개발원이 주관하는 이번 토론회는 특별자치시도 설치가 확대되는 시점에서 그간의 특별자치시도 운영 성과와 한계를 살펴보고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토론회는 이쌍철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책네트워크센터 소장이 진행을 맡아 류방란 한국교육개발원장과 김광수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의 개회사 이후 제1부 주제발표와 제2부 제안 및 종합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제1부 주제발표에서 고전 제주대학교 교수는 ‘특별자치시도 교육자치 과제와 전망: 제주도 17년의 모범사례와 반면교사’를 주제로 특별자치 지자체 교육자치의 논의 준거, 제주특별자치도 운영(2006~2023)의 성과, 제주도의 당면 현안 및 개선 과제, 타 특별자치시도에의 시사점을 제언할 예정이다.

제2부는 제안 세션으로 운영된다. 첫 번째 제안은 ‘교육동반자가 바라본 특별자치시도 교육’을 주제로 최병조 교육분야세종시법개정시민추진단 위원장이 발표한다. 두 번째 제안은 ‘강원특별자치시대, 더 특별한 강원교육을 위한 제안’을 주제로 구철진 강원도교육청 장학사가 발표한다. 세 번째 제안은 ‘도전과 포용의 특별자치시도의 교육을 위하여’를 주제로 김용 한국교원대학교 교수가 발표한다. 끝으로, 네 번째 제안은 ‘특별자치시도 교육자치 개선방향: 강원도교육청을 중심으로’를 주제로 전제상 공주교육대학교 교수가 발표한다.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는 한국교육개발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 생방송으로 진행되며, 실시간 질의응답과 토론회 종료 후에는 온라인 설문조사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6월 하순에는 ‘교육개혁 3대 정책’을 주제로 ‘2023년 제2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교육정책 토론회는 교육부, 17개 시도교육청, 교육관계기관, 학계 전문가와 더불어 교육정책에 관심 있는 교원, 교육계 종사자 및 일반 국민의 소통을 토대로 교육정책 형성 및 추진 과정에서의 민주성과 현장성을 증진하는 교류의 장이 될 것으로 관심과 기대를 모으고 있다.

[1]교육정책네트워크 참여 교육관계기관: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직업능력연구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한국교육방송공사, 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육아정책연구소

한국교육개발원 소개

한국교육개발원은 국무총리실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속의 정부 출연 연구기관으로서 다양한 연구와 사업을 통해 교육 분야 국정 과제를 지원하고, 국가 수준의 중장기 교육 발전을 위한 정책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2022년 창립 50주년이 된 한국교육개발원은 교육 현장 중심 연구, 데이터 기반 연구 강화를 통해 교육 체제의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edi.re.kr

연락처

한국교육개발원
홍보자료실
한지연
043-530-923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