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많은 상장 기업이 기후 공약을 하고 있지만 온난화를 1.5°C로 제한할 수 있는 기간은 다시 단축

전 세계 상장 기업의 절반 가량이 현재 탈탄소화 목표를 설정했지만, 17%만이 1.5°C 온도 상승 목표에 정렬

온도 상승을 1.5°C로 제한하기 위한 상장 기업들의 전 세계 배출 관련 예산은 2026년 10월이면 소진될 예정

분석에 따르면 전 세계 비상장 기업이 상장 기업에 비해 탄소 집약도가 낮은 것으로 확인

뉴스 제공
MSCI Inc. 뉴욕증권거래소 MSCI
2023-05-12 13:40
뉴욕--(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MSCI 전체 국가 세계 투자 가능 시장 지수(MSCI All Country World Investable Market Index, ACWI IMI)에 포함된 상장 기업들의 기후 변화 진행 상황에 대한 척도를 제공하는 MSCI 넷제로 트래커(MSCI Net-Zero Tracker)에 따르면, 기후 공약을 하는 전 세계 상장 기업의 수는 올해 꾸준히 증가했지만, 이러한 목표의 포괄성과 수준은 회사별로 상당한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1].

또한 상장 기업들이 더 많은 기후 공약을 내세우고 자료 공개도 개선했지만, 탄소 배출량의 증가세는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상장 기업의 약 절반(44%)이 탈탄소화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이는 2022년 10월 MSCI 넷제로 트래커에서 보고된 것보다 8퍼센트 포인트 증가한 수치지만 이것이 모두가 탄소 집약도 문제에 충분히 대응하고 있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기업들의 기후 목표 중 17%만이 전체 가치망의 탄소 배출량을 파리협약의 야심찬 1.5°C 목표에 부합한다.

공약의 다양한 수준을 보자면, 가까운 미래에 자발적 및 의무적 기업 기후 공개 표준이 발효될 가능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발표된 전체 목표의 1/3(30%) 미만이 넷제로 배출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글로벌 투자 커뮤니티에 중요한 의사 결정 지원 도구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도적 기업인 MSCI가 오늘 발표한 넷제로 트래커는 상장 기업들이 1.5°C 온도 상승을 제한하기 위한 글로벌 배출 관련 예산을 2026년 10월이면 모두 소진할 것으로 예상됨을 보여준다. 이는 MSCI에서 2022년 10월에 예측했던 것보다 2개월 빠른 수치이다.

상장 기업은 예상대로 올해 11.2기가톤의 직접 범위 1(Scope 1) 온실가스를 배출할 것이며, 이는 탄소 감축 공약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022년과 달라지지 않은 수치이다[2]. MSCI의 추정 온도 상승(Implied Temperature Rise) 지표에 따르면, 향후 배출량 추세와 현재 기후 공약을 분석한 결과 지구는 이번 세기에 온도가 2.7°C 상승하는 경로에 놓이게 된다.

이러한 기업을 평가하려는 투자자들을 위해 이제 상장 기업의 1/3 이상(35%)이 고객의 제품 사용 및 관련 공급업체에서 발생하는 범위 3 배출량을 보고하고 있다. 이러한 자료 공개 수준은 작년 10월보다 5퍼센트 포인트 증가한 수준이다.

더 낮은 탄소 집약도를 보이는 비상장 기업

탄소 집약도는 상장 시장보다 비상장 시장에서 더 높을 수 있다고 종종 생각되지만, MSCI의 추정치는 그렇지 않다고 제안하고 있다. MSCI ESG 리서치(MSCI ESG Research)와 버기스(Burgiss)의 데이터에 따르면, 탄소 배출 집약도가 가장 높은 산업 부문 5개 중 4개에서 비상장 기업이 상장 기업보다 더 적은 탄소를 배출하는 것으로 추정된다[3].

상위 5대 산업(유틸리티, 원자재, 에너지, 운송, 식품·음료·담배) 상장 기업의 평균 추정 탄소 집약도는 비상장 기업보다 76% 더 높다.

이 수치는 기관 투자자들이 사모펀드, 부채 및 실물 자산 포트폴리오에서 비상장 기업의 CO2 배출량 약 1억5000만 톤에 자금을 조달함을 의미한다[4].

민간 투자의 배출량 기여도는 부문별 추세에 좌우되는데, 배출량 집약도가 낮은 하위 산업에 비공개 기업이 속해 있을 가능성이 더 높다. 예를 들어 정보기술 및 의료 부문은 기관의 민간 지분이 가지는 총 시장 가치의 47%를 차지하지만, 배출량은 단 6%에 불과하다. 이에 반해 에너지, 원자재, 유틸리티 부문은 전체 비공개 시장 가치의 6%에 불과하지만 자금이 조달된 배출량의 거의 절반을 생산한다.

MSCI의 기후 변화 투자 연구 총괄 이사인 실베인 밴스턴(Sylvain Vanston)은 “최근의 IPCC AR6 종합 보고서는 측정 가능한 수준의 기후 변화가 예상대로 도달했으며 완전한 붕괴의 위험이 이제 확실한 현실이 되었음을 분명히 보여준다. 상장 기업들이 주요 기후 목표를 달성하는 데 상당한 진전을 이루고 있지만, MSCI 넷제로 트래커는 기후 공약과 탄소 배출량 사이에 상당한 격차가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이어 “투자자를 위한 공식은 미래에 심각하고 돌이킬 수 없는 물리적 위험에 직면하지 않으려면 그들이 오늘 전환 위험을 해결해야 하며 필요한 실존적 변화를 주도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투자자는 자산 배분, 녹색 투자, 이사회 및 정책 입안자와의 대화를 포함한 전략적 수단을 사용하여 회사들의 넷제로 여정을 도울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경쟁의 장을 평준화하는 데 필요한 규제 변화를 장려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보고서가 명확하게 보여주는 바와 같이 우리는 시간이 촉박하고 지구 온난화를 1.5°C로 제한할 궤도에 놓여있지 않으므로, 상장 및 비상장 기업 그리고 투자자 모두가 시급히 행동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MSCI 소개

MSCI는 글로벌 투자 커뮤니티에 중요한 의사 결정 지원 도구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도적 기업이다. 이 회사는 연구, 데이터, 기술 분야에서 50여 년간 축적한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이 위험과 수익의 핵심 동력을 파악하고 분석해 더 나은 투자 결정을 내리도록 돕는다. 또 자신감을 갖고 더 효과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MSCI는 고객이 투자 과정 전반에 걸쳐 통찰력을 확보하고 투명성을 높이는 데 사용할 수 있도록 연구에 기반한 업계 선도적 솔루션을 창출하고 있다.

MSCI ESG 리서치 상품/서비스 소개

MSCI ESG 리서치 상품/서비스는 MSCI ESG 리서치(MSCI ESG Research LLC)가 제공하며, 전 세계 기업에 환경, 사회 및 정부 관련 사업 관행에 대한 심층 연구와 등급 평가, 분석을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MSCI ESG 리서치의 ESG 등급 평가, 데이터 및 분석 내용은 MSCI ESG 지수를 구성하는 데도 사용된다. MSCI ESG 리서치는 1940년 제정 투자자문사법(Investment Advisers Act)에 따라 등록된 투자 자문사(Registered Investment Adviser)이며 MSCI(MSCI Inc.)의 자회사다.

자세한 내용은 https://www.msci.com/ 에서 찾을 수 있다.

편집자 참고 사항

[1] 2023년 3월 31일 현재

[2] 1기가톤은 10억 톤이다.

[3] 2022년 9월 30일 현재 MSCI ESG 리서치 및 버기스의 데이터 분석 기반. 버기스는 대체 투자를 위한 데이터 및 리서치의 글로벌 제공업체이다.

[4] 이 개인 기업 배출량 추정치에는 소유권이 기관 투자자를 넘어 다른 상장 및 비상장 기업과 정부로 확장되는 모든 비상장 자산의 전체 탄소 발자국이 포함되지 않는다. 전 세계 상장 기업들은 올해 112억톤의 직접(Scope 1) 탄소 배출량을 생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방법론

MSCI의 추정 온도 상승 모델은 현재 온실가스 배출 및 예상 배출 궤적을 기반으로 회사 또는 포트폴리오의 예상 온난화 잠재력을 섭씨 단위로 보여주는 기후 영향의 미래 예측 지표이다.

이 모델은 전체 경제가 문제의 회사 또는 포트폴리오와 동일한 탄소 예산 초과 또는 미달을 갖는 경우의 금세기 평균 지구 온도 변화를 나타낸다.

의존하는 데이터는 다르지만 이 보고서에서 상장 기업의 총 내재 온도 상승 추정치는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정책과 조치가 완전히 구현된 경우 국가들의 국가 기후 공약에 기반한 지구 온난화 추정치와 유사하다. 두 추정치 모두 기후 목표를 반영한다.

MSCI 추정 온도 상승 모델은 기업들의 최신 탈탄소화 목표 및 배출 데이터를 반영하기 위해 격주로 재계산되고 재무 데이터 업데이트를 반영하기 위해 분기별로 재계산된다. 모델 자체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화한다.

이 보도자료에는 1995년 미국 증권민사소송개혁법(Private Securities Litigation Reform Act)의 의미 안에서 작성한 미래예측 진술이 포함되어 있다. 미래 예측 진술은 미래 사건이나 성과와 관련돼 있고, 실제 결과나 성과가 실질적으로 달라지게 할 수 있는 위험성을 내포하므로 여기에 지나치게 의존해서는 안 된다. 실적이나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성은 MSCI가 10-K 양식에 따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12월 31일 마감 최신 회계연도 연차 보고서에 포함돼 있다. MSCI는 미래 예측 진술의 특정 부분을 업데이트할 책임을 지지 않는다. 이 보도자료에 게재된 정보는 투자를 위한 조언이 아니며 투자 목적으로 의존해서는 안 된다. MSCI는 적절한 허가를 받지 않은 회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사용권이나 라이선스를 허용하지 않는다. MSCI는 이 보도 자료에 포함된 정보와 관련해 매매 가능성, 특정 목적에 대한 부합성 또는 기타 적합성에 대한 보증을 표현하거나 암시하지 않으며 법률이 허용하는 최대한의 범위에서 모든 책임을 부인한다.

본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msci.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MSCI Inc.
미디어 문의
PR@msci.com

멜라니 블랑코(Melanie Blanco)
+1 212 981 1049

티나 탠(Tina Tan)
+852 2844 9320

캘럼 맥두걸(Calum MacDougall)
+44 7876 836 759

MSCI 글로벌 고객 서비스
EMEA 고객 서비스
+ 44 20 7618.2222

미주 고객 서비스
+1 888 588 4567(수신자 부담)

아시아 태평양 고객 서비스
+ 852 2844 9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