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생활백서-스트레스 이해하기

2005-11-11 14:26
서울--(뉴스와이어)--당신의 생명줄(life line)이 짧아지고 있습니다!

“현대인은 아주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라고 하는 이야기는 아주 식상한 이야기다. 얘기하지 않아도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이다. 하지만 스트레스로 인해 내 몸이 어떤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지는 알 길이 없다. 또 더러는 자신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지 않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시민들의 정신건강에 앞장서고 있는 서울시광역정신보건센터 이명수(정신과전문의) 센터장은 “스트레스는 순환계, 소화기계, 신경계, 내분비계, 비뇨생식기계, 근육계, 면역계 등 우리 몸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무엇보다 정신질환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이해하고 관리하는 것은 우리의 생명줄을 건강하게 이어가는 중요한 과제”임을 주장하고 있다.

2005년도 서울시민을 대상으로한 정신건강실태조사결과(서울시광역정신보건센터)를 보면 검사에 참여한 1739명중에서 11.2%인 195명이 정신건강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만성정신질환자로 발전되어갈 수 있으므로, 자신의 정신건강(스트레스)에 대한 이해와 조기치료가 무엇보다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서울시광역정신보건센터에서는 이러한 이유로 인해 시민들을 대상으로 스트레스강좌를 개최할 계획에 있다.

스트레스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는 고려대학병원과 공동주최로 이뤄지는 이번 강좌는 스트레스에 대한 이해와 관리, 스트레스로 인한 질병과 조기발견을 위한 내용으로 이루어지며 강좌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추후 고대병원 및 광역센터를 통한 정신건강상담전화(1577-0199)도 가능하기 때문에 보다 효과적이고 직접적인 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생활백서-스트레스 이해하기"

주최 서울특별시
주관 서울특별시 광역정신보건센터/고대 구로병원 신경정신과 “스트레스 클리닉” & “정신건강연구소”
장소 고대 구로병원 임상연구동 대강당
일시 2005-11-25 13:00 ~ 15:00

<강좌개요>
- 스트레스란 무엇인가
- 스트레스와 질병
- 스트레스의 평가와 관리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개요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2005년 전국 최초로 개소한 광역형 정신건강복지센터이다. 서울시민들의 정신건강 향상과 정신질환 예방, 정신건강의 어려움이 있는 시민도 더불어 살며 회복되는 행복한 서울을 만들기 위해 정신건강증진기관들과 협력해 다양하고 전문적인 정신건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blutouch.net

연락처

서울특별시 광역정신보건센터 류주희 정신보건사회복지사 02-3444-9934(내선 230) 위기관리팀 김가희 02-3444-9934(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