툴젠의 CMT1A 치료 프로그램 전임상 유효성 평가 결과, 말초신경 학회에서 발표

툴젠의 CMT1A 치료후보물질의 연구성과, 말초신경 (PNS) 학회에서 구두발표

CMT1A 세포 및 동물모델 대상 CRISPR/Cas9 기술을 활용한 치료후보물질 (TGT-001)에 대한 유효성 평가 성과 발표

뉴스 제공
툴젠 코스닥 199800
2023-06-19 09:28
서울--(뉴스와이어)--툴젠(대표 김영호·이병화, 코스닥 199800) 은 2023년 6월 18일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개최된 PNS(Peripheral Nerve Society) 학회에서 이재영 치료제개발실장이 샤르코마리투스병 1A형(Charcot-Marie-Tooth disease type 1A : CMT1A) 치료후보물질 (TGT-001) 연구개발 성과를 구두발표 했다고 밝혔다.

PNS학회는 말초신경분야의 가장 권위 있는 학회로, 말초신경관련 기초연구, 중개연구 및 임상연구 등에 대한 교류를 위해 관련 분야의 전문가 이외에도 Takeda, Sanofi등 대형제약사 및 바이오텍 기업도 참가하는 학회이다.

샤르코마리투스병 (CMT)는 현재까지 알려진 유전성 질환 중에서 가장 발병빈도가 높은 희귀질환임에도 불구하고 치료제가 전무한 난치성 말초신경질환으로 손발기형, 근 위축, 감각소실 및 보행장애 등의 증상을 보인다. CMT1A는 전체 CMT 환자의 약 50%에 해당하며 PMP22를 포함하는 유전부위의 중복 돌연변이로 인해 PMP22의 과다한 발현양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툴젠은 이러한 과발현 현상을 CRISPR 유전자가위로 교정해 PMP22의 발현양을 정상으로 조절하는 유전자가위 치료제(TGT-001)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 프로그램은 2022년 범부처 국가신약개발사업 (HN22C0431)에도 선정돼 연구개발이 진행 중이다.

툴젠 이재영 치료제개발실장은 “이번 발표의 주요 내용은 실제 CMT1A 환자 유래 유도만능줄기세포 (iPSC) 기반 모델에서 유전자가위를 통해 PMP22 유전자의 발현양 정상화를 유도했고, 유전자가위를 임상적용 가능한 유전자 전달체를 활용해 다양한 CMT1A 동물모델에 전달해 효능을 평가한 결과, 말초신경에서 유의미한 유전자편집 및 PMP22 유전자 발현 감소를 확인했으며, 행동학적, 전기생리학적 지표를 통해 유효성을 입증했다”고 말했다.

툴젠 이병화 대표이사는 “PNS학회에서 구두 발표자로 선정된 것은 툴젠의 기술력이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라며 “추후 연구개발뿐만 아니라 활발한 사업개발을 통해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toolgen.com/

연락처

툴젠
기획홍보실
이일구 실장
02-873-8168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툴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