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 ‘CAESAR-II S/W를 활용한 배관 안전성 검토 실무’ 강좌 개최

부산--(뉴스와이어)--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가 배관 산업 분야 실무자를 대상으로 △CAESAR-II S/W를 활용한 플랜트 배관의 내·외부 요인에 의한 안전성 검토 △CAESAR-II S/W를 활용한 기기 노즐과 연결된 배관 안전성 검토 △CAESAR-II S/W를 활용한 ASME B31.3 2020 규격 적용 실무 등 3개 강좌를 각각 7월 4일, 5일, 6일 부산대학교에서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실무 강좌는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에너지공단, 이노액티브가 후원한다.

CAESAR II S/W는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파이프 유연성과 응력 분석 소프트웨어다. 파이프 응력 분석을 위한 산업 표준으로, 다양한 버전과 대체 계산은 물론 많은 환경 및 장비가 포함된 35개 이상의 국제 배관 코드 표준에 따라 모든 크기 또는 복잡성의 배관 시스템을 구축·평가·보고할 수 있다. 또한 지침 및 CAD 디자인 패키지와의 통합을 통해 모델을 신속하게 가져올 수 있어 오류 위험이 줄고, CAD와 응력 분석 부서 간의 비용이 많이 드는 반복 시간이 줄어드는 장점이 있다.

배관 응력 해석은 배관계 설계 시 관련 법규 및 코드 요구사항 부합 여부와 구조적 안전성를 검토하고 검증하는 것이다. 안전성은 주로 배관의 내압, 자중, 열팽창, 바람, 지진 등 하중에 대한 배관계와 배관과 연결되는 기기상의 노즐에 대해 검토한다.

△CAESAR-II SW를 활용한 플랜트 배관의 내·외부 요인에 의한 안전성 검토 강좌는 Piping Stress Analysis 소개, Rack Piping 해석, Wind, Uniform Load 해석 및 실습에 대한 주제로 구성된다.

△CAESAR-II를 활용한 기기 노즐과 연결된 배관 안전성 검토 강좌는 Equipment Nozzle Load 해석 및 실습, Feed Preheater Nozzle Load 해석 및 실습, Tower Nozzle Load 등 주제로 구성된다.

△CAESAR-II를 활용한 ASME B31.3 2020 규격 적용 실무 강좌는 ASME B31.3 Code Study, ASME B31.3 2020 Edition 주요 변경점 소개 등 주제로 구성된다.

이번 강좌는 배관 산업 분야 종사자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참가비는 무료(협약 중소기업 고용보험 가입자)며, 사전신청 후 참가 가능하다.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 소개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는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사업의 공동훈련센터로, 기업체 맞춤식 수요조사에 의거한 에너지와 환경 분야 강좌를 개설해 무료로 교육하고 있다. 기업체 재직자들의 직무 능력 향상을 지원하고, 산업체 경쟁력을 높이고자 한다.

웹사이트: http://peet.pusan.ac.kr

연락처

부산대학교
풍력발전미래기술연구센터
오상욱 팀장
051-510-3694
이메일 보내기

참가문의
051-510-3146, 36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