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순방 경제사절단 플리토, 베트남과 인공지능 사업 협력 본격 시동

2020년 빈 그룹 협업을 시작으로 베트남 인공지능 언어 데이터 사업 확대 모색

통합 플랫폼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 운영 통해 저자원 언어 고품질 데이터 구축 선도

뉴스 제공
플리토 코스닥 300080
2023-06-22 10:19
서울--(뉴스와이어)--인공지능 언어 데이터 기업 플리토(대표 이정수, 코스닥 300080)가 윤석열 대통령의 베트남 순방에 동행하는 경제사절단 참석을 계기로 베트남 기업들과의 인공지능 사업 협력을 집중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라고 22일 밝혔다.

22일부터 24일까지 예정된 이번 출장에서 플리토는 ‘한-베트남 무역상담회’와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 등의 공식 일정에 참석해 베트남 주요 기업의 대표들을 만날 계획이다.

플리토는 2020년 베트남 최대 민간기업인 빈 그룹(Vin group)과의 언어 데이터 사업 협력을 시작으로 인공지능(AI) 학습에 필요한 동남아시아 지역 언어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구축해 왔으며, 올해 국립국어원의 ‘한국어-외국어 병렬 말뭉치 구축 사업’에 3년 연속 선정돼 베트남어를 비롯한 태국어, 필리핀 타갈로그어, 인도 힌디어 등 총 8개 언어의 병렬 말뭉치(코퍼스) 구축을 주도해 왔다.

또, 플리토는 자체 AI 엔진과 통합 플랫폼을 기반으로 국내 주요 백화점과 유명 식당, 제주관광공사, 국립한글박물관 등 지자체와 박물관에서도 도입한 ‘플리토 플레이스’ 공간 번역 서비스를 최근 베트남에서도 시작했다. 하노이 최고 유명 식당인 ‘꽌안응온(Quan An Ngon)’과 미슐랭 가이드 빕 구르망에 선정된 ‘쏘이꼼(Xoi Com)’에도 서비스가 도입됐고, 디지털 방식의 편의성과 우수한 번역 품질이 호평을 받아 베트남 내 서비스 도입 문의가 지속 늘고 있다. ‘플리토 플레이스’ 서비스 활성화를 통해 OCR(광학문자인식) 학습과 다국어 번역, 음성인식, 챗봇 등 언어 인공지능에 필요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정수 플리토 대표는 “학습할 데이터 수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저자원 언어들에 대한 국내 및 글로벌 기업들의 니즈가 놀랄 만큼 커지고 있다”며 “플리토만의 통합 플랫폼과 데이터 구축 전문성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다양한 가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며, 이를 통해 언어 인공지능 성능 향상에 필수인 고품질 데이터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구축하는 데 더욱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s://www.flitto.com/

연락처

플리토
마케팅팀
양이형 매니저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