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ECO-셰브론, 일본 홋카이도에서 첨단 밀폐형 지열 시범 사업 검토

뉴스 제공
Chevron Corporation 뉴욕증권거래소 CVX
2023-06-23 09:55
도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셰브론(Chevron U.S.A. Inc.)의 자회사인 셰브론 뉴 에너지 재팬 GK(Chevron New Energies Japan GK, 이하 ‘셰브론 뉴 에너지 재팬’)과 미쓰이석유개발(Mitsui Oil Exploration Co., Ltd, 이하 ‘MOECO’)이 오늘 첨단 지열 기술의 예비 테스트를 진행한다는 내용의 최종 협약서가 효력을 갖게 됨을 발표했다. 셰브론과 MOECO는 본 협약서에 따라 현재 개발이 진행 중인 새로운 지열 기술, 특히 첨단 밀폐형(advanced closed loop, ACL) 기술의 예비 시험을 실시할 예정이다.

셰브론 뉴 에너지 인터내셔널(Chevron New Energies International Pte, Ltd.)은 2022년 9월 첨단 지열 에너지 개발 및 기타 신에너지 기술의 기술적·상업적 타당성을 검토하고자 MOECO와 공동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셰브론 뉴 에너지 재팬과 MOECO에서 진행하는 예비 실험에 대한 협약은 공동 협약을 통해 합의한 첫 번째 프로젝트이다.

ACL 기술에는 지열(지중 방열기)을 활용해 (지상 설비에서) 전기를 생산하기 위해 지하 지표에서부터 지하까지 유로를 통한 작동유체를 순환시켜 열을 전도하는 지중열교환 기법이 포함된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기존의 지열 기술과 달리 온수(염수)나 증기를 지하수 저수지에서 직접 끌어올릴 필요가 없다. ACL은 전력 소비량이 많은 지역 및 소비 지역과 가까운 곳에서 지열 에너지 활용이 가능한 신기술로 세계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이는 탄소 에너지 솔루션을 감축하고 안정적으로 기초 전력을 공급할 수 있어 지열 기술 개발을 촉진한다.

이러한 ACL을 활용한 예비 시험은 일본 홋카이도 니세코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새로운 열 자원의 잠재력을 보유한 ACL 기술을 바탕으로 지열 전력 발전의 위험 경감과 확장, 상업화를 목표로 한다. MOECO와 셰브론 뉴 에너지 재팬은 예비 시험 결과를 토대로 일본 및 세계 각지에서 상업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며,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에너지 개발 분야에서 40여 년에 걸친 협업을 통해 강화된 양사의 관계를 적극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바바라 해리슨(Barbara Harrison) 셰브론 뉴 에너지 인터내셔널 탄소 상쇄 및 신규 에너지(Offsets & Emerging) 부문 부사장은 “셰브론은 에너지의 미래가 저탄소에 있다는 신념에 따라 합리적이고 안전하며 더욱 깨끗한 에너지를 공급하는 세계 정상의 에너지 회사로 거듭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며 “셰브론과 MOECO는 지열이 일본의 저탄소 및 넷 제로(Net Zero) 여정의 핵심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열 개발은 최종 소비자를 염두에 두고 환경 및 지역 사회에 미칠 잠재적 영향을 고려해 진행해야 한다”면서 “이번 협약은 지역 사회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을 줄이면서 지열이 지닌 잠재성을 끌어낼 수 있는 새로운 지열 기술을 시험하려는 셰브론 뉴 에너지 재팬과 MOECO의 결단을 확인해 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MOECO의 최고 경영자인 하마모토 히로타카(Hirotaka Hamamoto)는 “셰브론 뉴 에너지와 함께 ACL 기술의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ACL 기술은 일본 및 전 세계의 지열 개발을 가능케 하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MOECO는 이 어려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필요한 첨단 기술력과 폭넓은 경험을 보유한 셰브론 뉴 에너지와 함께 새로운 지열 사업을 시작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미쓰이 물산(Mitsui & Co.)의 계열사인 MOECO는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을 통해 지열 전력 발전과 같은 재생 가능 에너지 사용을 독려해 한층 향상된 생활 수준을 달성하고 지속 가능한 사회를 개발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셰브론(Chevron) 소개

셰브론(뉴욕증권거래소: CVX)은 세계 굴지의 통합 에너지 회사로 인류의 진보를 위해서는 저렴하고 신뢰할 수 있는 청정에너지가 필수적이라고 믿는다. 셰브론은 원유와 천연가스를 생산하고 운송 연료, 윤활유, 석유화학제품 및 첨가제를 제조하고 있으며 사업과 산업 발전을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셰브론은 기존 원유 및 가스 사업 신장, 사업 운영 시 탄소 집약도 감소, 연료, 수소, 탄소 포집, 절충, 기타 신흥 기술 부문에서 저탄소 사업을 신장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chevron.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미쓰이 석유개발(MOECO) 소개

2019년 창립 50주년을 맞은 MOECO는 태국 근해의 가스 사업을 기반으로 전 세계 에너지 자원의 탐사, 개발 및 생산에 지속해서 몰두해 왔다. 에너지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급변하는 가운데 MOECO는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데 힘쓰고 있다. MOECO는 미쓰이 물산(Mitsui & Co.)의 에너지 사업 가치사슬의 핵심 그룹사 중 하나로서 지열 사업의 지속적인 개발을 포함해 세계 무대로의 확장을 통해 변화하는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에너지 자원을 제공하기 위한 새로운 약속을 제시한다. MOECO에 관한 상세 정보는 www.moeco.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1995년 증권민사소송개혁법(Private Securities Litigation Reform Act) ‘면책’(Safe Harbor) 조항에 따른 미래예측진술 관련 주의문

이 보도자료에는 석유, 화학, 기타 에너지 관련 산업에 관한 회사 경영진의 현재 기대치, 추정 및 예측에 기반한 셰브론의 사업 운영 및 에너지 전환 계획에 관한 미래예측진술이 포함된다. 미래예측진술은 ‘예상하다’, ‘기대하다’, ‘의도하다’, ‘계획하다’, ‘목표하다’, ‘진전되다’, ‘약속하다’, ‘추진하다’, ‘목표로 삼다’, ‘예측하다’, ‘프로젝트’, ‘믿다’, ‘접근하다’, ‘모색하다’, ‘예정하다’, ‘추정하다’, ‘입장’, ‘추구하다’, ‘~일지도 모른다’, ‘~할 수 있다’, ‘~할 수도 있다’, ‘~해야 하다’, ‘~할 것이다’, ‘예산’, ‘전망하다’, ‘동향’, ‘가이던스’, ‘중점을 두다’, ‘진행 중이다’, ‘목표’, ‘목적’, ‘전략’, ‘기회’, ‘~할 준비가 되다’, ‘잠재적’, ‘포부’, ‘바라다’ 등의 단어나 유사 표현으로 식별할 수 있다. 이러한 진술은 미래의 성과를 보증하지 않으며 회사의 통제를 벗어나 예측하기 어려운 여러 일부 위험, 불확실성 및 기타 요소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실제 성과와 결과는 그러한 미래예측진술에서 나타나거나 예견된 성과 및 결과와 크게 다를 수 있다. 독자는 본 보도자료의 공개 시점을 기준으로 하는 그러한 미래 예측 진술을 과도하게 신뢰해서는 안 된다. 셰브론은 법적으로 의무가 부과된 사항을 제외하고 새로운 정보나 미래 사건 등의 결과와 관계없이 그러한 미래예측진술을 갱신할 의무를 지지 않는다.

이러한 미래예측진술의 내용과 실제 결과 간에 큰 차이가 발생하는 주된 요인으로는 원유 및 천연가스 가격 변화 및 회사 제품에 대한 수요 변동, 시장 상황에 따른 생산 감축, 석유 수출국 기구(OPEC) 및 기타 산유국에서 부과한 석유 생산량 제한 및 기타 조치, 기술 발전, 회사가 사업을 운영하는 국가 정부의 정책 변경,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팬데믹과 같은 국지적 유행 전염병 등 공중보건상 위험 및 관련 정부의 정책과 조치, 공급망 제한과 상품 및 서비스 가격 급등을 포함한 회사의 글로벌 공급망 문제, 회사가 사업을 운영하는 국가의 경제, 규제 및 정치 환경 변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군사 충돌 및 그러한 갈등에 대한 국제 사회의 대응을 포함한 국내외 전반적인 경제, 시장, 정치 상황, 정유·마케팅·화학제품 수익 변화, 경쟁사 또는 규제당국의 조치, 탐사 비용 지출 시기, 원유 추출 시기, 대체 에너지원 또는 대체재의 경쟁력, 대규모 탄소 포집 및 상쇄 시장 개발,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회사 공급업체·유통업체·제휴사·일정 지분을 보유한 제휴사의 사업 결과 및 재무 상황, 사업 및 개발 활동에 대한 회사의 합작 투자 회사의 자금 분담 무능 또는 불능, 기존 또는 미래의 원유 및 천연가스 개발 사업에서의 예상 순생산 달성의 잠재적 실패, 예정된 사업의 개발, 구축, 착수의 잠재적 지연, 전쟁·사고·정치적 상황·시민 불안 소요·악천후·사이버 위협·테러 행위·기타 회사의 통제 범위를 넘어서는 천재지변 또는 인재로 인한 회사 운영의 잠재적 차질 또는 중단, 기존 또는 미래의 환경 규제와 소송에서 발생하는 시정조치 또는 평가에 대한 잠재적 책임, 온실가스 배출 제한 또는 감축을 위한 국제 협약 및 국가·지역 법률 및 규제 조치를 포함해 기존 또는 미래의 환경 법규 및 규정에 따라 이행되거나 강제되는 운영·투자·제품상의 상당한 변경, 계류 중이거나 미래에 진행되는 소송으로 인한 잠재적인 법적 책임, 회사의 미래 자산 또는 주식의 취득/처분 또는 강제되는 마감 조건에 따른 해당 거래의 마감 지연 또는 실패, 자산 처분 또는 감손 처리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수익 및 손실, 정부에서 부과하는 매각·사업분할·자본 재구성·세금 및 세무 감사·관세·제재·재무 조건 변경 또는 회사 운영 범위 제한 의무, 미 달러화 대비 외국 통화 환율 변동, 인플레이션율 상승 및 그로 인한 영향, 기업 유동성 및 부채 시장 접근성의 극심한 감소, 미래의 자사주 재매입 프로그램 및 배당금 지급 등 자본 배분 전략 실행에 대한 이사회의 승인 여부, 규정 제정 기관에서 공표한 일반회계원칙(GAAP)에 따라 변경된 회계 규정의 영향, 글로벌 에너지 산업 운영에 내재하는 위험과 장해를 인지하고 완화할 수 있는 회사의 역량, 10-K 양식의 2022년 연례보고서 20~26페이지 위험 요인(Risk Factors) 항목과 이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된 문서에 명시된 기타 요인이 있다. 본 보도자료에 언급되지 않은 예측할 수 없거나 알려지지 않은 요인들도 미래예측진술에 상당히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사진/멀티미디어 자료: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53428260/en

본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chevron.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셰브론(Chevron)
켈리 러셀(Kelly Russell)
대외 담당 고문
KellyRussell@chevron.com

MOECO
PR팀 기업전략기획부
미즈노 마이코(Maiko Mizuno) 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