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CI 2023 시장 분류 검토

뉴스 제공
MSCI Inc. 뉴욕증권거래소 MSCI
2023-06-27 11:10
뉴욕--(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글로벌 투자 커뮤니티를 위한 중요한 의사 결정 지원 도구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두 업체인 MSCI Inc.(NYSE: MSCI)는 오늘 MSCI 2023 시장 분류 검토 결과를 발표했다. MSCI의 올해 리뷰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이 포함된다.

· 국제 투자자에 대한 한국 주식 시장의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한 제안된 조치를 환영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이행 및 효과를 모니터링할 것임.
· FX 시장의 최근 발전에 따라 MSCI 나이지리아 지수를 프런티어에서 독립형 시장 상태로 재분류할 가능성에 대한 협의를 확대함.
· 시장 접근성이 더욱 악화할 경우 이집트에 대한 재분류 제안에 대한 잠재적 협의를 나타냄.
· 스리랑카, 케냐, 방글라데시 주식 시장의 시장 접근성을 지속적으로 면밀히 모니터링.
· 글로벌 시장 전반에 걸친 청산 및 결제 주기의 진화를 강조함.
· MSCI 프런티어 시장 지수의 향후 변경 사항을 상기함.

MSCI 지수 정책 위원회(MSCI Index Policy Committee )의 인덱스 연구 및 제품 개발 글로벌 책임자이자 회장인 디미트리스 멜라스 박사(Dr. Dimitris Melas)는 “글로벌 거시 경제 환경이 어려운 가운데 다양한 시장에서 낮은 외환 유동성이 관찰돼 국제기관 투자자의 자금 본국 용이성에 장애가 되고 있다. 우리는 엄선된 신흥 및 프런티어 시장에서 관찰되는 문제를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한국과 같은 특정 시장에서는 외국인 투자자의 접근성을 높일 계획을 제안했다. 일단 효력이 발생하면 이런 노력은 시장 참여자와 협의해 그 영향과 효과를 평가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한국의 시장 접근성

MSCI는 한국 주식 시장의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제안된 조치를 인정하고 환영한다.

2023년 2월 기획재정부(MOEF)는 한국 외환(FX) 시장 구조 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여기에는 외국 기관이 등록 시 국내 은행 간 FX 시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거래 시간을 연장하고, 글로벌 FX 시장과 더 잘 일치하도록 인프라를 구체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포함된다. 이런 사항은 모두 2024년 초에 시작될 6개월간의 시범 운영에 이어 2024년 하반기에 전면 시행될 예정이다.

2023년 1월 금융 서비스 위원회(FSC)는 다가오는 자본 시장 발전을 발표했다. 여기에는 투자가 등록 인증(IRC, Investor Registration Certificate) 시스템을 법인용 법인식별기호(LEI, Legal Entity Identifiers)로 교체하고, 옴니버스 계정에서 최종 투자자 보고를 없애고, 사후 보고를 위한 OTC 거래를 확대하는 것이 포함된다. 이런 개선 사항은 필요한 IT 시스템 개발에 따라 2024년 초 이전에 잠재적으로 구현될 예정이다.

한국 기업에 대한 영문 공개는 FSC에 의해 의무화된다. 이는 자산 규모와 외국인 소유 비율에 따라 단계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다. 우선 자산 10조원 이상 또는 외국인 지분 30% 이상(및 자산 2~10조원)의 코스피 상장기업은 2024~2025년 새 공시 요건을 준수해야 한다. 2026년부터는 자산 2조원 이상 기업이 뒤따른다. 또한 올해 FSC와 MOEF는 2024년 시행을 위한 배당금 분배 규칙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참고로 MSCI Korea 지수는 2009년부터 2014년까지 신흥시장에서 선진시장으로의 재분류 대상으로 고려됐다. 이 기간과 이 기간 후에 시장 참가자는 한국 원의 해외 통화 시장으로의 제한된 전환성, 동일 전송 및 장외 거래를 어렵게 만드는 ID 시스템의 엄격성, 투자 수단의 가용성 부족이 중요한 문제임을 강조했다. 다가오는 개혁 계획은 금융 상품 생성을 위한 교환 데이터 사용에 대한 현지 증권 거래소의 제한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다루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MSCI가 한국의 잠재적인 재분류에 대한 협의 시작을 고려하려면 세 가지 조건이 충족돼야 한다. 첫째, 계획된 계획이 발표돼야 하며 이는 한국 당국이 올해 초 교환 데이터 사용 제한을 제외하고 발표했다. 둘째, 발표된 개혁을 실행해야 한다. 이 단계는 2023년 후반에 한국 당국에 의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셋째, 국제 투자자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행된 개혁을 실제로 경험해야 한다. 이 단계는 투자자가 변경의 효과를 평가할 충분한 시간을 가진 후에만 완료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실제로 개혁을 경험하는 투자자가 있는 이 기간 이후에만 MSCI는 한국 주식 시장이 이머징 시장에서 선진 시장 상태로 재분류될 가능성에 대한 경험에 대해 시장 참여자와 상담할 수 있다.

MSCI 나이지리아 지수를 독립 시장 상태로 재분류 가능성

MSCI는 오늘 2023년 9월 29일까지 MSCI 나이지리아 지수의 재분류 가능성에 대해 시장 참가자들과 계속 협의하고 2023년 10월 31일 이전에 협의 결과를 발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외환 유동성 문제는 나이지리아 주식 시장의 접근성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2020년 3월 이런 문제가 발생한 이후 시장의 미국 달러 유동성에 제약이 있어 자본 송환에 대한 지속적인 우려와 나이지리아 나이라의 평행 환율과 공식 환율 간의 격차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국제기관 투자자들에게 지수 복제 가능성 및 투자 가능성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했다. 자문을 받은 시장 참가자들의 피드백에 따르면 FX 시장의 유동성 부족으로 인해 나이지리아 주식 시장의 접근성이 제한돼 MSCI 프런티어 시장 지수에서 제외될 것이라고 한다.

나이지리아 중앙은행은 2023년 6월 14일 즉시 효력이 발생하는 FX 시장의 운영 변경 사항을 발표했다. 이런 변화에는 무엇보다도 이전 FX 시장 세분화의 폐지, 모든 부문을 투자자 및 수출자 창으로 병합, 요율 상한이 없는 “의향 있는 구매자, 의향 있는 판매자” 모델의 재설치가 포함된다.

인덱스 매니지먼트 리서치(Index Management Research)의 글로벌 책임자이자 MSCI 지수 정책 위원회의 위원인 장-모리스 라듀어(Jean-Maurice Ladure)는 “최근 나이지리아 중앙은행이 시행한 다중환율제 폐지 조치에 따라 나이지리아 FX 시장의 유동성 상황이 안정될 수 있도록 협의를 연장하기로 했다. 우리는 시장 접근성의 맥락에서 이런 조치의 영향, 특히 자본 송환 과정에서 외환 대기열 청산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할 것이다. 연장된 협의 기간에 시장 참여자들이 이런 개선 사항을 관찰하지 못한다면 MSCI 나이지리아 지수의 자본 유입 및 유출 용이성이 프런티어 시장에서 기대하는 기준에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나이지리아의 접근성 보고서는 현재 MSCI 2023 글로벌 시장 접근성 검토 보고서에 반영돼 있으며 다음에서 이용할 수 있다: https://www.msci.com/market-classification

이집트 주식 시장의 접근성 악화

이집트는 국내 외환시장의 유동성 부족으로 시장 접근성이 악화했다. 특히 시장 참여자들은 최근 미국 달러 유동성 대기열이 다시 등장해 외국인 투자자들이 적시에 자본을 본국으로 송환할 수 있는 능력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보고했다. 이에 대응해 MSCI는 2023년 5월 MSCI 이집트 지수에 특별 조치를 도입해 잠재적으로 관련 지수의 변경 횟수를 줄이고 지수 복제 우려를 완화했다.

MSCI는 이집트 주식 시장의 접근성 수준에 대한 피드백을 계속 환영하며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것이다. 이집트의 시장 접근성이 더욱 악화하는 경우 MSCI는 MSCI 이집트 지수를 이머징 마켓에서 프런티어 또는 독립 시장 상태로 재분류 제안에 대한 협의를 실행할 수 있으며 실행 전 충분한 리드 타임을 가질 수 있다.

스리랑카, 케냐, 방글라데시의 시장 접근성 문제

지속적인 시장 접근성 문제는 여러 프런티어 시장에 계속 영향을 미치며 지수의 복제 가능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케냐에서는 FX 시장에서 미국 달러를 위한 대기열이 지속되고 있으며 외국인 투자자의 자본 송환 능력이 계속해서 지연되고 있다. 또한 스리랑카에 영향을 미치는 광범위한 경제 문제로 인해 스리랑카 FX 시장의 활동이 계속 제한되고 있다. 방글라데시에서는 방글라데시 증권거래위원회(Bangladesh 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가 방글라데시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모든 증권에 대해 가격하한제를 재조정해 거래 유동성이 눈에 띄게 줄었다. 따라서 MSCI는 관련 지수의 잠재적 변동 수를 줄이고 지수 복제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완화하기 위해 이런 시장에 대한 특별 대우를 계속 적용할 것이다.

MSCI는 스리랑카, 케냐, 방글라데시 주식 시장의 접근성에 대한 피드백을 계속 환영하며 추가 개발이 있으면 시장 참여자와 상의할 수 있다.

증권 결제 주기의 최근 동향

증권시장의 안정을 유지하고 투자자의 자산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결제 시스템의 정렬이 매우 중요하다. 짧은 결제 주기(T+1)로의 전환은 투자자 보호 강화, 금융 시스템의 위험 감소, 운영 및 자본 효율성 증가와 같은 많은 이점을 제공하는 동시에 증권 시장의 탄력성을 높일 수 있다. 그러나 이런 변화로 인해 사전 자금 조달 요구 사항이나 추가 운영 비용과 같은 비효율성이 발생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선진 시장에서 미국과 캐나다는 2021년부터 T+2에서 T+1로 더 짧은 결제 주기로 이전할 의사를 발표하고 잠재적 영향과 위험을 고려해 구현 접근 방식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을 조율하기 시작했다. 올해 초 두 시장은 T+1로의 전환이 2024년 5월에 이뤄질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 변화는 미국과 캐나다에서 발생할 예정이므로 선진 시장 전반에 걸친 글로벌 정렬은 특히 글로벌 지수 재조정 중에 매우 유익할 것이다. 특히 현재의 높은 이자율을 고려해 마찰을 줄이고 당좌 대월을 방지할 수 있다. 이상적인 시나리오는 변화에 따라 EU, 영국 및 일본과 함께 선진국 시장에서 조정된 전환을 포함하는 것이다. 반대로 이머징 마켓은 주기 수정의 유연성 부족과 특정 시장의 사전 자금 조달 요구 사항이 해결될 때까지 T+1로의 전환을 연기할 것으로 예상된다.

예를 들어 2023년에 인도는 주식 부문의 결제 주기를 T+2에서 T+1로의 전환하는 것을 완료했다. 처음에 시장 참여자들은 이런 변화로 인해 결제 위험을 줄이기 위해 거래에 대한 사전 자금 조달이 필요하고 거래 확인 일정 및 FX 거래 관리와 관련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했었다. 인도증권거래서(SEBI, Securities and Exchange Board of India)의 운영 개정 후 국제기관 투자자들은 문제 없이 더 짧은 주기로 전환했다고 보고했다.

MSCI는 계속해서 이런 전개 사항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주식 시장의 결제 주기 단축과 여러 시장에 걸친 결제 불일치의 영향에 대한 시장 참여자의 피드백을 환영한다.

MSCI 프런티어 시장 지수에 대한 향후 변경 사항

2022년 11월 MSCI는 MSCI 프런티어 시장 지수 방법론에 다음과 같은 변경 사항을 발표했다. 1) 선진 시장에 더 이상 연결되지 않는 프런티어 시장의 독립 규모 기준 2) 각 독립 프런티어 시장의 경우, 규모와 유동성을 위한 표준 지수 요건이 2개 회사에서 1개 회사로 최소 필요한 회사 수 감소 3) 발트해 연안 국가(예: 에스토니아, 리투아니아 및 라트비아)부터 시작해 적절한 경우 지수 구성 및 유지를 목적으로 개별 시장의 지역 통합. 이런 변경 사항은 2023년 8월 지수 리뷰부터 MSCI 프런티어 시장 지수에 구현된다.

MSCI 2024 시장 분류 검토는 2024년 5월 지수 검토에서 나온 규모 및 유동성 요건을 고려해 프런티어 시장에 대한 새로운 규모 기준을 적용할 것이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MSCI 소개

MSCI는 글로벌 투자 커뮤니티를 위한 중요한 의사 결정 지원 도구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두 업체이다. 연구, 데이터 및 기술 분야에서 50년 이상의 전문 지식을 통해 고객이 위험 및 수익의 주요 동인을 이해 및 분석하고 자신 있게 보다 효과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해 더 나은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MSCI는 고객이 투자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투명성을 개선하는 데 사용하는 업계 최고의 연구 강화 솔루션을 만든다. 자세한 내용은 www.msci.com 에서 알아볼 수 있다.

이 문서 및 모든 텍스트, 데이터, 그래프, 차트(집합적으로 “정보”)를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는 모든 정보는 MSCI 또는 그 자회사(집합적으로 “MSCI”) 또는 MSCI 라이선스 제공자, 직간접 공급업체 또는 정보 작성 또는 편집에 관여하는 제3자(통칭해 MSCI와 함께 “정보 제공자”)의 자산이며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제공된다. 정보는 MSCI의 사전 서면 허가 없이 전체 또는 일부를 수정, 리버스 엔지니어링, 복제 또는 재배포할 수 없다. 정보에 대한 모든 권리는 MSCI 및/또는 해당 정보 제공자가 보유한다.

정보는 파생 작업을 생성하거나 다른 데이터 또는 정보를 확인 또는 수정하는 데 사용할 수 없다. 예를 들어(그러나 이에 국한되지 않음) 지수, 데이터베이스, 위험 모델, 분석, 소프트웨어를 생성하거나 증권, 포트폴리오, 금융 상품 또는 정보 또는 기타 MSCI 데이터, 정보,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활용하거나 여기에 기반을 두거나, 이에 연결됐거나, 이를 추적하는 기타 투자 수단을 발행하거나, 제공하거나, 후원하거나, 관리하거나 마케팅하는 것과 관련해 사용할 수 없다.

정보 사용자는 정보를 사용하거나 허용할 수 있는 모든 위험을 감수한다. 정보 제공자는 정보(또는 정보를 사용해 얻은 결과)와 관련해 명시적이거나 묵시적인 보증이나 진술하지 않으며, 관련 법률이 허용하는 최대 범위 내에서 각 정보 제공자는 모든 묵시적 보증을 명시적으로 부인한다(모든 정보와 관련해 독창성, 정확성, 적시성, 비침해성, 완전성, 상품성 및 특정 목적에의 적합성에 대한 묵시적 보증을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음).

전술한 내용을 제한하지 않고 준거법이 허용하는 최대한도 내에서 정보 제공자는 어떠한 경우에도 정보와 관련해 직접적, 간접적, 특별, 징벌적, 결과적(이익 손실 포함) 또는 기타 모든 정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며 그런 손해의 가능성을 통지받은 경우에도 손해를 배상하지 않는다. 전술한 내용은(해당되는 경우) 사망 또는 개인 상해가 당사, 하청인, 대리인 또는 계약업체의 과실이나 고의로 인해 발생했다는 한도 내에서 이런 사항 또는 개인 상해를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고 해당 법률에 의해 제외되거나 제한될 수 없는 책임을 배제하거나 제한하지 않는다.

과거 정보, 데이터 또는 분석을 포함하는 정보는 미래의 성능, 분석, 예측 또는 예측에 대한 표시 또는 보증으로 간주해서는 안 된다. 과거 실적은 미래 결과를 보장하지 않는다.

투자 및 기타 비즈니스 결정을 내릴 때 정보에 의존해서는 안 되며 사용자, 경영진, 직원, 고문 및/또는 고객의 기술, 판단 및 경험을 대신할 수 없다. 모든 정보는 비인격적이며 개인, 단체 또는 그룹의 요구에 맞춰지지 않았다.

어떠한 정보도 매도 제안(또는 매수 제안 권유), 보안, 금융 상품 또는 기타 투자 수단 또는 거래 전략을 구성하지 않는다.

지수에 직접 투자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자산 등급, 거래 전략 또는 지수로 표시되는 기타 범주에 대한 노출은 해당 지수를 기반으로 하는 제3자의 투자 가능한 상품(있는 경우)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MSCI는 펀드, ETF, 파생 상품 또는 기타 보안, 투자, 금융 상품 또는 MSCI 지수의 성과와 관련된 투자 수익(집합적으로 “인덱스 연계 투자”) 제공과 연관되거나 이를 추구하는 거래 전략에 대해 발행, 후원, 보증, 마케팅, 제안, 검토 또는 달리 의견을 표명하지 않는다. MSCI는 인덱스 연계 투자가 인덱스 성과를 정확하게 추적하거나 긍정적인 투자 수익을 제공할 것이라고 보장하지 않는다. MSCI는 투자 고문이나 수탁자가 아니며 MSCI는 지수 연계 투자에 대한 투자 타당성과 관련해 어떠한 진술도 하지 않는다.

지수 수익률은 투자 가능한 자산/증권의 실제 거래 결과를 나타내지 않는다. MSCI는 지수를 유지하고 계산하지만 실제 자산을 관리하지는 않는다. 지수 및 지수 수익률의 계산은 명시된 방법론과 다를 수 있다. 지수 수익률은 투자자가 지수 또는 지수 연계 투자의 기초가 되는 증권을 구매하기 위해 지불할 수 있는 판매 수수료 또는 수수료의 지불을 반영하지 않는다. 이런 수수료와 비용을 부과하면 지수 연계 투자의 성과가 MSCI 지수 성과와 다를 수 있다.

정보에는 백 테스트된 데이터가 포함될 수 있다. 백 테스트된 성과는 실제 성과가 아니라 가상이다. 백 테스트된 성과 결과와 투자 전략에 의해 이후에 달성된 실제 결과 사이에는 현저한 차이가 있는 경우가 많다.

MSCI 주가지수의 구성 요소는 관련 지수 방법론의 적용에 따라 지수에 포함되거나 제외되는 상장 기업이다. 따라서 MSCI 주가지수의 구성요소에는 MSCI Inc., MSCI 고객 또는 MSCI 공급업체가 포함될 수 있다. MSCI 지수에 유가 증권을 포함하는 것은 MSCI가 그런 유가 증권을 매수, 매도 또는 보유하도록 권장하는 것이 아니며 투자 조언으로 간주하지도 않는다.

MSCI ESG 리서치(MSCI ESG Research LLC) 및 바라(Barra LLC)를 포함해 MSCI의 다양한 계열사가 생성한 데이터 및 정보는 특정 MSCI 지수를 계산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관련 지수 방법론에서 확인할 수 있다: www.msci.com

MSCI는 인덱스를 제3자에게 라이선스하는 것과 관련해 보상을 받는다. MSCI의 수익에는 지수 연계 투자(Index Linked Investments)의 자산을 기준으로 한 수수료가 포함된다. 정보는 www.msci.com 의 투자자 관계 섹션에 있는 MSCI 회사 문서에서 찾을 수 있다.

MSCI ESG 리서치는 1940년 투자 자문법에 따라 등록된 투자 자문사이며 MSCI의 자회사이다. MSCI와 그 제품 또는 서비스는 발행자, 증권, 금융 상품에 대해 추천, 지지, 승인 또는 의견을 표명하지 않는다. 또는 상품 또는 거래 전략 및 MSCI의 제품 또는 서비스는 MSCI ESG 리서치의 해당 제품 또는 서비스가 투자 조언을 구성할 수 있는 경우 어떤 종류의 투자 결정을 내리도록(또는 하지 않도록) 권장하지 않으며 그렇게 의존할 수도 없다. MSCI ESG 지수 또는 기타 제품에 사용된 자료를 포함한 MSCI ESG 리서치 자료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또는 기타 규제 기관에 제출되거나 승인을 받지 않았다. MSCI ESG 및 기후 등급, 연구 및 데이터는 MSCI의 자회사인 MSCI ESG 리서치에서 생성한다. MSCI ESG 지수, 분석 및 부동산은 MSCI ESG 리서치의 정보를 활용하는 MSCI의 상품이다. MSCI 지수는 MSCI Limited(영국)에서 관리한다.

MSCI ESG 리서치 자료에 언급된 발행인은 때때로 MSCI ESG 리서치 및/또는 MSCI(집합적으로 “MSCI”)와 상업적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이런 관계가 잠재적 이해 충돌을 야기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경우에 따라 발행자 또는 그 계열사는 하나 이상의 MSCI 계열사로부터 연구 또는 기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다. 또 다른 경우에 MSCI ESG 리서치는 MSCI 고객 또는 계열사가 관리하거나 MSCI 인덱스를 기반으로 하는 뮤추얼 펀드 또는 ETF와 같은 금융 상품을 평가한다. 또한 MSCI 주가지수의 구성 요소에는 MSCI 제품 또는 서비스에 가입한 회사가 포함된다. 경우에 따라 MSCI 고객은 관리하는 자산의 전체 또는 일부를 기준으로 수수료를 지불한다. MSCI ESG 리서치는 잠재적인 이해 상충을 완화하고 연구 및 평가의 무결성과 독립성을 보호하기 위해 여러 조처를 했다. 이런 충돌 완화 조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s://adviserinfo.sec.gov/firm/summary/169222 에서 이용할 수 있는 양식 ADV에서 확인할 수 있다.

MSCI의 제품, 서비스 또는 정보를 사용하거나 액세스하려면 MSCI의 라이선스가 필요하다. MSCI, 바라, 리스크메트릭스(RiskMetrics), IPD 및 기타 MSCI 브랜드 및 제품 이름은 미국 및 기타 관할 지역에서 MSCI 또는 MSCI 자회사의 상표, 서비스 마크 또는 등록 상표이다. 글로벌 산업 분류 기준(GICS, Global Industry Classification Standard)은 MSCI와 S&P 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Global Market Intelligence)에서 개발했으며 독점 자산이다. “GICS”는 MSCI 및 S&P 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의 서비스 마크이다.

MIFID2/MIFIR 공지: MSCI ESG 리서치는 금융 상품 또는 구조화 예치금을 배포하거나 중개자 역할을 하지 않으며 자체 계정을 거래하거나 타인을 위한 실행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고객 계정을 관리하지 않는다. 어떠한 MSCI ESG 리서치 제품이나 서비스도 이런 활동을 지원, 홍보하거나 지원 또는 홍보할 의도가 없다. MSCI ESG 리서치는 ESG 데이터의 독립 제공업체이다.

개인 정보 보호 고지: MSCI가 개인 데이터를 수집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는 개인 정보 보호 고지를 참조하면 된다: https://www.msci.com/privacy-pledge

본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msci.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MSCI Inc.
미디어 문의
PR@msci.com

샘 왕(Sam Wang)
+1 212 804 5244

멜라니 블랑코(Melanie Blanco)
+1 212 981 1049

티나 탄(Tina Tan)
+852 2844 9320

MSCI 글로벌 고객 서비스
EMEA 고객 서비스
+ 44 20 7618.2222

아메리카 고객 서비스
+1 888 588 4567(수신자 부담)

아시아 태평양 고객 서비스
+ 852 2844 9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