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qin, 아태 패밀리오피스 포트폴리오에 대체자산이 중요한 역할 수행

‘2023 아시아태평양 패밀리오피스 보고서’ 발표

설문에 응답한 패밀리오피스의 약 3/4이 향후 12개월 간 대체자산 익스포저를 유지 또는 확대할 계획이라 밝혀

뉴스 제공
프레킨
2023-07-03 16:20
런던--(뉴스와이어)--대체투자 시장에 필수적인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프레킨(Preqin)이 ‘2023 아시아-태평양 패밀리오피스 보고서’를 발표했다.

아-태지역(APAC)의 다양하고 역동적인 패밀리오피스를 개괄한 이번 보고서는 APAC 패밀리오피스가 어떻게 대체투자 성과를 평가하고 금리 상승, 고인플레이션, 지정학적 리스크, 경제성장 둔화 환경 속에서 투자배분 조정을 계획하는지 고찰한다. 또한 동 보고서의 저자들은 환경·사회·거버넌스(ESG) 고려사항과 세대간 투자 변화 등 현재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기타 주요 동향을 살펴본다.

◇ 보고서 주요 내용

· 시장 개요: Preqin 설문 조사에 응한 아-태 패밀리오피스들은 글로벌 경제 활동을 짓누르는 3대 요인으로 인플레이션(80%), 금리 상승(70%), 지정학적 리스크(67%)를 꼽았다.

· 예상 자산 배분: 포트폴리오 다각화 및 전통자산과의 낮은 상관관계와 같은 이점을 제공하는 대체투자는 패밀리오피스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응답자의 약 3/4(73%)이 향후 12개월에 걸쳐 대체자산 익스포저를 유지 또는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예상 포트폴리오 성과: 설문에 응한 패밀리오피스의 절반 가량(46%)이 지난 12개월 대비 향후 12개월 간 사모주식 포트폴리오의 성과 악화를 예상했다. 조사 당시 응답자의 27%가 시장 우려사항으로 꼽은 증시 하락에 따른 밸류에이션 문제가 주된 이유다. 벤처캐피탈의 경우 향후 12개월 간 배분을 늘릴 계획이라고 답한 응답자(23%)보다 줄일 계획이라는 답(31%)이 더 많았다.

· ESG: APAC 패밀리오피스는 환경·사회·거버넌스(ESG) 투자 정책에 전 세계 기관 투자자들만큼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지는 않았다. 설문에 응한 패밀리오피스의 37%만이 ESG 투자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43%는 ESG 투자 정책이 없고 채택할 계획이 없었다. 그러나 새로운 세대로의 교체와 함께 ESG 수용 및 도입 트렌드에도 변화가 예상된다.

◇ 부가 급격히 증가하는 상황에서 맞춤형 투자 방식 제안

2026년에 이르면 아시아는 유럽을 넘어 세계 2대 자산 중심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성장으로 신흥 가문들의 니즈 대응을 위한 패밀리오피스에 대한 수요가 확대됐다. 패밀리오피스는 가문의 장기 비전과 리스크 성향, 가치관에만 기초해 투자 목표를 설정하는 유연성과 자율성을 갖는다는 점에서 여타 기관투자자들과 다르다. 외부 제약이 없기 때문에 가문의 구체적인 니즈와 목표에 따라 투자 접근방식을 조정할 수 있다.

◇ 세대간 투자 스타일 차이

아-태지역 패밀리오피스 시장은 이 지역의 부유층이 대부분 자수성가를 통해 부를 이뤘으며, 1세대나 2세대에 편중돼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역사가 짧다. 이는 이러한 가문이 가업과 관련이 있거나 익숙한 분야에서 부를 창출하고 투자하는데 주력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상대적으로 젊은 세대의 패밀리오피스는 익숙한 자산군에서 벗어나는데 더 개방적인 것으로 보인다. 당사 설문조사 결과와 라운드테이블에서의 대화에 따르면 상대적 신생 자산군에 해당하는 사모대출에 대한 선호 현상이 나타나는 한편, 안정적이고 익숙한 부의 원천 역할을 오랜 기간 수행해왔던 부동산에 대한 관심은 적은 것으로 보인다.

이 보고서를 집필한 하르샤 나라얀(Harsha Narayan)은 “향후 아-태지역의 패밀리오피스가 진화하고 성숙해가면서 변화하는 글로벌 환경 속에서 새로운 기회와 도전에 맞닥뜨리게 될 것이다. 젊은 세대는 계속 기술과 투자 전문가를 활용해 시장 리스크에 대응하면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강화할 것이며, 동시에 가문의 유산을 주지하고 자신의 가문과 사회에 어떻게 영향을 끼칠 수 있을지 고민할 것”이라고 밝혔다.

프레킨 소개

프레킨(Preqin)은 Home of Alternatives를 모토로, 대체투자 전문가들에게 필수적인 데이터, 분석 도구 및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당사는 20년간 엄격한 절차를 걸쳐 사모 시장 데이터를 선도적으로 수집하고 있으며, 20만 명 이상의 글로벌 업계 전문가들의 원활한 자금 모집, 딜 소싱, 투자 기회 발굴, 성과 분석 등을 돕고 있다. Preqin은 고객과 긴밀한 협업을 통해 끊임없이 혁신적인 분석 도구를 개발하고, 시장 정보를 수집해 고객이 늘 최선의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를 참고하면 된다.

웹사이트: https://www.preqin.com/kr

연락처

프레킨(Preqin)
리저널 마케팅팀
김신희
이메일 보내기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