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 ‘APCTP 올해의 과학도서 저자강연’ 5회차 운영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길 멈출 때’ 노승영 역자의 강연 진행

2023-07-10 09:00
포항--(뉴스와이어)--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에서 개최하는 ‘APCTP 올해의 과학도서 저자강연’이 7월 13일 5회차를 맞이한다.

* 1회차: 생명을 묻다(강연자 정우현 저자, 3월 9일), 2회차: 천 개의 뇌(강연자 이정원 Pebblous 부대표, 4월 13일), 3회차: 기후의 힘(강연자 서울대학교 지리학과 박정재 교수, 5월 11일), 4회차: 사라진 중성미자를 찾아서(강연자 서울시립대학교 물리학과 박인규 교수, 6월 8일)

‘APCTP 올해의 과학도서 저자강연’은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에서 선정한 2022년 올해의 과학도서 10권[1]을 대상으로 도서의 저자·역자를 초빙해 강연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5회차 강연은 7월 13일(목) 오후 7시, 포항 체인지업그라운드 2층 미디어월[2]에서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길 멈출 때’의 역자인 노승영 번역가와 박지우 사회자(POSTECH 물리학과 교수)가 함께 진행한다. 이 강연에서는 역사적 사실과 소설적 허구라는 장치를 통해 20세기의 화학자, 물리학자, 수학자들의 정신적 세계를 토크콘서트 방식으로 쉽게 풀어 전달할 예정이다. 강연 후 역자 및 사회자와 청중들이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되며, 활발한 참여자에게는 강연 도서가 증정될 예정이다.

강연의 상세 일정 및 장소 등의 내용은 크로스로드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참가 신청은 선착순으로 마감된다. 관련 문의처는 전화로 하면 된다.

올해 5회째 강연 행사를 개최해오고 있는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는 4회차까지 약 100여명이 참석한 저자강연 행사를 통해 과학문화 확산에 이바지할 수 있어 기쁘며, 앞으로도 저자강연 시리즈를 통해 시민들에게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과학 지식을 흥미롭게 전달해 과학 소양 함양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는 정부의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 지원을 받아 연구개발(R&D)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사업 성과물에 따른 과학 콘텐츠의 성과 확산 및 사회 환원을 수행하며 사회적 가치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1] APCTP 2022년 올해의 과학도서 10권: 생명을 묻다(정우현, 이하 저자), 천 개의 뇌(제프 호킨스), 기후의 힘(박정재), 사라진 중성미자를 찾아서(박인규),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길 멈출 때(노승영 역자), 자연은 어떻게 발명하는가(닐 슈빈), 판타 레이(민태기), 햇빛도 때로는 독이다(박은정), 퀀텀의 세계(이순칠), 코드브레이커(윌터 아이작슨)
[2] 포항 체인지업그라운드 : 포항시 남구 청암로 87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 소개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APCTP)는 국내 최초이자 한국의 유일한 국제이론물리연구소로 1996년 설립 이후 이론물리학 및 학제 간 첨단 연구, 젊은 과학자 연수, 대중과 커뮤니케이션 활동 등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18개 회원국을 비롯한 그 외 지역 이론물리학자들과 국제 협력 증진을 통해 아태 지역 과학자들의 연구 경쟁력 향상 및 세계적 수준의 차세대 과학 리더 양성에 힘쓰고 있다. 현재 회원국은 한국, 호주,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대만, 태국, 베트남, 라오스, 몽골, 인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캐나다, 키르기스스탄, 인도네시아 18개국이다.

크로스로드 홈페이지 공지사항: https://crossroads.apctp.org/cop/bbs/000000000010/...
참가 신청 링크: https://forms.gle/PJ472T8oFFF317bcA

웹사이트: http://www.apctp.org

연락처

아태이론물리센터
이영동 담당
054-279-1418
이메일 보내기

문의
국제협력팀
054-279-1288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