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다운로드 50억, 수익은 2배로 증가… 하이퍼캐주얼 보다 세션 시간 및 리텐션 월등히 높아

센서타워,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플레이북 발표

뉴스 제공
센서타워
2023-07-12 09:00
서울--(뉴스와이어)--글로벌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 센서타워(Sensor Tower)가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에 대한 이해와 하위 장르에 끼친 영향을 확인하며, 성공 사례와 개발 모범 사례를 통해 성공적인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을 제작하는 방법을 담은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플레이북을 발표했다.

지난 몇 년 동안 하이브리드 캐주얼이라는 새로운 스타일의 모바일 게임이 등장했다.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은 모바일 하이퍼캐주얼 게임의 단순함을 유지하면서 보다 정교한 진행 메커니즘을 포함한다. 이 장르는 플레이어가 시간을 내서 게임을 플레이하도록 함으로써 사용자 인게이지먼트를 높인다.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인기는 계속해서 높아져 2022년 다운로드 수는 50억 건을 기록했다. 이는 이 장르가 인기를 얻기 시작한 2021년에 비해 3% 증가한 수치다. 2021년부터 2022년까지 다운로드 수가 15% 감소한 모바일 하이퍼캐주얼 게임에 비해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은 기존 사용자를 유지하면서 신규 사용자를 지속적으로 유치하고 있다.

지난 2년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수익은 거의 2배 가까이 증가했다.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에서 광고 시청은 선택 사항이며, 광고 신청을 선택한 사용자는 보상을 받게 된다. 이러한 광고 전략을 통해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은 사용자의 게임 플레이를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전체 수익의 50%를 광고를 통해 창출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은 플레이어가 더 오랜 시간 게임에 참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총다운로드 수를 기준으로 2022년 상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Stumble Guys’와 상위 모바일 하이퍼캐주얼 게임 ‘Count Masters’의 평균 세션 시간을 비교했다. 상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평균 세션 시간은 372초로, 상위 하이퍼캐주얼 게임의 평균 세션 시간보다 160초 더 긴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은 플레이어가 더 오랜 시간 동안 세션에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따라서 사용자 리텐션(잔존율)도 더 높다. 같은 모바일 게임으로 사용자 리텐션을 비교해보면 ‘Stumble Guys’의 1일 리텐션은 54%였지만, ‘Count Masters’는 42%에 그쳤다. 60일 후에도 ‘Stumble Guys’는 9%의 사용자를 유지한 반면, ‘Count Masters’는 1%만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은 하이퍼캐주얼 게임플레이와 매력적인 캐주얼 요소를 융합해 모바일 게임 산업을 변화시키고 있다. 개발자는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을 활용해 다양한 장르를 결합해서 플레이어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Fight For America’는 슈팅 메커니즘과 타워 디펜스 메커니즘을 섞어 더욱 몰입감 있는 게임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센서타워의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플레이북에서는 수익을 창출하는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제작 방법을 단계별로 살펴볼 수 있다. 먼저 플레이어의 참여를 오래 유지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해 참여 잠재력을 높여야 하며, 인앱 구매 및 광고 옵션에 대한 A/B 테스트를 진행해 가장 효과적인 수익원을 파악해야 한다.

플레이어의 높은 참여와 관심을 유지하기 위해 신규 무기, 캐릭터, 전리품, 소셜 기능 등을 추가로 도입해 게임을 심화하고, 수익을 늘리고 충성 사용자를 유지하기 위해 인앱 구매 전략을 테스트하고 구현해야 한다.

또한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지속적인 성공을 위해 주요 지표를 분석하고 모니터링 해야 한다. 출시 후에도 정기적으로 콘텐츠를 최적화해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는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게임의 생애 가치(LTV)를 높이는 데 중요하다.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장르에 성공적으로 진출하려면 개발자는 반드시 간단한 메커니즘, 매력적인 게임플레이, 그리고 수익화 전략이 조화를 이루는 게임을 개발해야 한다. 장기적으로 올바른 접근 방식을 선택하고, 게임 메커니즘을 단순화하며, 게임에 메타레이어를 추가하고, 인앱 구매를 통해 수익을 극대화하며, 사용자 참여를 유지하는 것을 모두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성공적인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을 개발하기 위한 더 자세한 내용은 ‘모바일 하이브리드 게임’ 플레이북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센서타워 사이트(https://sensortower.com/ko/resources)에서 플레이북 전문을 다운받을 수 있다.

센서타워 소개

2013년 샌프란시스코에서 설립된 센서타워(Sensor Tower)는 Twitter, Unity, Tencent, HBO 등 글로벌 디지털 기업으로부터 신뢰받는 업계 최고의 데이터 분석 회사로 자리매김했다. 센서타워는 모바일 시장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스토어 인텔리전스, 광고 전략을 최적화할 수 있는 광고 인텔리전스 등 인텔리전스 툴을 통해 모바일 스타트업에서부터 우량 기업 및 금융 기관에 이르기까지 모바일 비즈니스 여정의 모든 단계에서 심도 있는 인사이트와 선도적인 고객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센서타워는 포켓 게이머 모바일 게임즈 어워즈 2022에서 ‘최고의 데이터/분석 툴’을 수상한 바 있다.

센서타워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플레이북: https://sensortower.com/ko/hybridcasual-games-play...

웹사이트: https://sensortower.com/ko

연락처

센서타워
한국지사 마케팅팀
유예나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