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uRx의 HMTM, 알츠하이머병의 신경 퇴행을 현저히 감소시키는 것을 입증

LUCIDITY 임상 3상 시험의 사전 지정 분석 결과에서 하루 16mg의 HMTM을 투여한 환자의 알츠하이머병의 신경 퇴행 생채지표(NfL)가 대조군보다 감소한 것으로 확인

HMTM은 강력한 안전성 프로필을 가진 경구용 약물

2023년 알츠하이머 협회 국제 콘퍼런스(AAIC)에서 구두 발표를 통해 결과 공개

2023-07-17 09:30
애버딘, 스코틀랜드--(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알츠하이머병에 대한 타우 기반 연구의 글로벌 선도업체인 타우Rx 제약(TauRx Pharmaceuticals Ltd.)은 오늘 하이드로메틸티오닌 메실레이트(HMTM)가 뇌신경 퇴행에 대한 생체지표로 알려진 미세신경섬유 경쇄(NfL)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는 LUCIDITY 임상 3상 시험의 사전 지정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하루 16mg의 HMTM을 투여한 피험자에서 NfL의 혈중 농도 변동량은 대조군에 비해 12개월 동안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93% 감소를 보였으며 이는 혈중 타우 생체지표(p-tau 181)와도 상당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미세신경섬유와 타우 단백질은 뇌의 신경 구조와 기능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알츠하이머병 환자에게서는 타우 단백질이 응집돼 신경 세포를 손상하는 독성 소섬유를 형성한다. 이 손상의 정도는 미세신경섬유 단백질이 혈류로 누출되는 양으로 측정할 수 있다. 혈중 NfL 농도는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타우 병리, 질병 중증도 그리고 인지 저하 및 뇌 위축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타우 응집 억제제인 HMTM은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타우 병리를 감소시키도록 설계되어 있다. HMTM에 의한 NfL 농도 변화는 질병 병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UCL 퀸스퀘어 신경 연구소(Queen Square Institute of Neurology) 신경화학과 교수 헨릭 제터버그(Henrik Zetterberg)는 “NfL은 알츠하이머병을 비롯한 다양한 신경학적 장애에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것으로 널리 연구되고 있는 생체지표”라면서 “임상 관계자들은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미충족 수요를 해결하는 유의미한 발전을 이루기 위해 수십 년을 기다려 왔다. 이러한 새로운 결과는 진단 및 치료 효과 측정을 위한 알츠하이머병 바이오마커로서 NfL의 중요성을 더욱 뒷받침한다”고 덧붙였다.

타우Rx의 회장 클로드 위즈칙(Claude Wischik)은 “NfL 결과는 타우 병리를 표적으로 하는 약물이 알츠하이머병의 임상적 악화를 의미하는 신경 퇴행의 감소를 보여주고 있다”면서 “이로 인해 알츠하이머병의 효과적인 새 치료 옵션을 제공하는 데 한 걸음 더 가까워졌다. HMTM은 알약으로 복용되고 강력한 안전성 프로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질병 수정 치료가 필요한 환자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고 설명했다.

타우Rx는 미국, 영국 및 기타 지역에서 규제 기관 승인을 위해 LUCIDITY 및 관련 시험에서 얻은 HMTM 결과를 제출할 것이다.

자세한 정보는 https://taurx.com/ 또는 https://aaic.alz.org/program/scientific-sessions.asp 에서 확인할 수 있다.

LUCIDITY 임상시험

LUCIDITY는 12개월 이중 눈가림 통제 3상 임상 시험 후 모든 피험자에게 하루 16mg을 12개월 동안 투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 임상 시험은 처음 12개월 동안 매주 2회 메틸티오니늄 클로라이드(MTC) 4mg을 투여한 대조군과 매일 HMTM 16mg을 투여한 실험군을 비교하여 다양한 임상 및 생체지표 결과의 변화를 조사했다. NfL은 이 연구의 주요 생채지표 평가변수로 사용되었다. 타우Rx는 LUCIDITY 임상 시험을 완료해 NfL 데이터와 전체 24개월 데이터에 대한 보고서 발표를 준비하고 있다.

알츠하이머병의 타우 병리

연령 관련 요인은 타우 단백질의 잘못된 폴딩 및 응집으로 이어지고 이는 궁극적으로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타우 엉킴을 형성한다. 타우 응집은 치매 증상이 나타나기 수년 전부터 시작된다. 타우 응집 병리는 알츠하이머병 환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임상적 악화(기억력 상실 및 자신을 돌볼 수 있는 능력의 상실)와 관련이 있어 치료의 중요한 표적이 되고 있다. HMTM은 타우 단백질의 병리학적 응집을 억제하는 방식으로 작용한다.

타우Rx 제약(TAURX PHARMACEUTICALS LTD) 소개

타우Rx는 2002년 싱가포르에서 설립되었으며 주요 연구 시설 및 운영 사무소는 영국 애버딘에 소재하고 있다. 이 회사는 20년 동안 단백질 응집 병리로 인한 알츠하이머병 및 기타 신경 퇴행성 질환에 대한 치료법과 진단법을 개발하는 데 전념해 왔다.

알츠하이머병은 전 세계적으로 장애와 사망의 주요 원인이며 전 세계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공중 보건 문제 중 하나이다. 타우Rx는 HMTM을 환자에게 제공한다는 전반적인 계획에 따라 LUCIDITY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규제 승인을 획득하도록 노력하여 이러한 미충족 수요를 해결하는 데 기여하고 다른 관련 신경 퇴행성 질환에 대한 임상 개발을 추진할 것이다. https://www.taurx.com

본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taurx.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TauRx Pharmaceuticals Ltd.
레베카 안데르센(Rebecca Andersen) 
+44 (0)7979 082304
r.andersen@taurx.com

영국 
다니엘 톰슨(Danielle Thomson) 
Danielle.thomson@weareaspect.com

미국 
언캡트(Uncapped) 
TauRx@uncappedcommunication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