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개발원, 학교 교육 디지털 전환 정책 추진 로드맵 제안

뉴스 제공
한국교육개발원
2023-07-27 09:30
진천--(뉴스와이어)--사회 각 분야의 디지털 전환 요구가 확산되는 가운데, 한국교육개발원(원장 류방란)은 ‘교육과 데이터 환경 변화에 따른 교육 지표 개선 방안 연구’(연구책임자 권희경)를 통해 디지털 기술 도입에 따른 학교 교육 변화 현황과 교육 환경 변화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학교 교육 디지털 전환 지표를 개발했다.

지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지표 산출 목적: 우리나라 초·중학교의 디지털 전환 현황, 교육 환경 변화 방향에 대한 교사의 인식 정도를 모니터링해 교육 정책 기초로 활용
· 지표 산출 방법: 전국 초·중학교 일반 교사를 모집단으로 해 층화표집으로 선정된 표본집단의 설문 조사 결과 활용
· 지표 영역 및 설문 조사 문항 구성: 4개의 대영역(디지털 인프라, 교수·학습, 데이터 수집·관리·활용, 구성원 상호 작용 및 교육 기회 보장)과 그에 속한 총 20개의 소영역으로 구성되며 소영역별로 설문 문항 구성

학교 교육 디지털 전환 현황 인식 지표와 미래 방향성 인식 지표는 학교급별 및 지역 규모별로 산출(‘학교 교육 디지털 전환 지표’ 그래프 참조)했다.

교육 데이터 환경 변화에 따른 교육 지표 개선 방안 연구의 정책적 활용 방안 및 시사점은 아래와 같다.

이번 연구를 통해 개발된 지표와 지표 산출을 위해 수집된 자료는 ‘원격교육법’ 시행령 제8조 제1항 제5호가 규정하는 원격교육 정책의 효율적 추진과 원격교육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로써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영역별 디지털 전환의 현황과 학교 환경 변화에 따른 교사의 인식 지푯값의 비교가 가능하며, 이를 디지털 기술 도입의 장애 요인 분석 등 교육 정책 추진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학생의 개성과 흥미의 존중을 미래 교육의 방향에 맞는 학교 교육 디지털 전환 정책 추진의 로드맵을 ‘학생의 개성과 흥미 중심의 미래 학교 교육 실현을 위한 디지털 전환 로드맵’으로 제시했다.

교육 과정 개편, 인공지능 프로그램 도입, 지능 정보 관리 등의 변화에 따라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수업 확대, 학교 공간의 변화, 교사·학생·학부모의 역할의 변화가 요구됨을 제안했다.

지표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KEDI 브리프 17호 및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교육과 데이터 환경 변화에 따른 교육 지표 개선 방안 연구)를 참조하면 된다.

한국교육개발원 소개

한국교육개발원은 국무총리실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속의 정부 출연 연구 기관이다. 다양한 연구·사업을 통해 교육 분야 국정 과제를 지원하고, 국가 수준의 중장기 교육 발전을 위한 정책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2023년 창립 51주년이 된 한국교육개발원은 교육 현장 중심 연구, 데이터 기반 연구 강화를 통해 교육 체제의 혁신을 선도할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kedi.re.kr

연락처

한국교육개발원
홍보자료실
한지연
043-530-9231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한국교육개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