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립보라매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 7월 ‘스마트폰 중독 8~9세 어린이·가족대상 치유캠프’ 사후프로그램 진행

서울--(뉴스와이어)--시립보라매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는 7월 8일(토) 스마트폰 과의존 초등학생 2~3학년 및 보호자를 위한 가족치유캠프 사후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후프로그램은 6월 16일(금)~18일(일) 제주도 함덕에서 여성가족부 주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및 시립보라매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 주최로 진행된 가족치유캠프의 후속 프로그램이다.

시립보라매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는 2020년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과 함께 초등학교 2~3학년 청소년 및 보호자를 위한 가족치유캠프 프로그램을 개발한 이후 지금까지 3년째 매년 저연령을 위한 가족치유캠프를 운영하고 있다.

매년 서울시 내 교육지원청과 초등학교의 협조로 e-알리미 및 가정통신문을 통해 서울 각 가정에 원활하게 홍보·모집되고 있으며, 특히 올해는 접수 시작 1시간 만에 모집 인원이 마감되고, 3일 만에 참여 인원의 3배 이상이 접수돼 모집을 조기 종료하기도 했다. 코로나19 장기화, 스마트폰 보급률 확대,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문제의 저연령화로 인해 학교 교사와 학부모의 관심과 참여가 더 높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저연령 가족치유캠프에서는 청소년끼리 함께하는 대안 활동과 교육 및 집단상담, 부모님끼리 함께하는 교육 및 집단상담, 가족이 모두 함께하는 대안 활동 및 집단상담 등 건강한 스마트폰 이용 습관과 가족 내 관계 개선을 위한 다양한 형태와 성격의 프로그램이 2박 3일 간 진행된다. 캠프가 진행되는 동안에는 청소년과 보호자 모두 스마트폰, TV 등 모든 전자기기의 사용이 제한되는데, 참가 보호자와 청소년들은 쉴 새 없이 이어지는 재미있고 유익한 프로그램으로 미디어기기가 생각나지 않을뿐더러 미디어 기기를 사용할 때보다 이렇게 노는 것이 더 재미있다고 입을 모은다.

특히 이번 캠프는 제주도에서 진행된 만큼 센터에서는 제주도의 특색을 한껏 살린 파란 하늘과 에메랄드빛 바다를 활용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기획 및 운영했으며, 제주도의 자연환경과 비행기 여행은 심리·정서적 환기와 더불어 가족 간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드는 역할을 톡톡히 했다.

시립보라매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는 캠프에 참여한 보호자가 ‘전국에 있는 가족들이 의무적으로 들어야 할 프로그램으로 선정하면 좋겠다’는 소감을 전했고, 참가 청소년은 ‘스마트폰을 왜 조금만 사용해야 하는지 알았고, 부모님의 마음도 이해할 수 있게 됐다’는 소감을 전했다고 밝혔다.

저연령 가족치유캠프는 2박 3일 동안의 캠프에서 끝나지 않고, 한 달 후 사후모임을 진행한다. 올해는 청소년과 보호자가 각각의 필요에 맞는 교육 및 집단상담, 대안 활동을 진행하고, 가족이 함께 목재를 활용해 스마트폰 쉼터를 직접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신체를 활용한 가족관계 향상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도 했다.

시립보라매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는 사후모임에 참여한 보호자가 ‘캠프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사후모임을 통해 캠프에서 배우고 느꼈던 것을 다시금 상기할 수 있어서 좋았다’는 소감을, 참가 청소년은 ‘캠프를 통해 친구도 사귀고, 나도 스마트폰 사용을 조절할 수 있게 됐다’며 기쁜 마음과 함께 헤어짐의 아쉬움을 표했다고 밝혔다.

치유캠프는 전국적으로 운영되는 사업으로, 하반기 운영되는 캠프 일정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내년도 저연령 가족치유캠프에 관심 있는 학부모와 청소년들 역시 시립보라매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 홈페이지에서 관련 정보의 확인이 가능하다.

보라매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 소개

2009년 4월 개소한 보라매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는 서울시로부터 수탁받아 서울가톨릭청소년회에서 운영하는 전문 인터넷중독 예방 및 상담을 위한 공간으로, 다양한 프로그램과 통합적인 접근을 통해 맞춤형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연중 상시 청소년 대상 개인상담, 매체상담, 찾아가는 상담, 심리검사, 집단상담, 예방교육, 대안활동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보호자 대상 부모교육, 가족 대상 가족 캠프 및 체험활동 프로그램,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동아리 등을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지도자 및 교사 대상으로 진행하는 청소년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이해 전문 교육도 운영하고 있다. 이외에도 매년 프로그램을 연구개발하며 스마트폰 사용 조절 집단상담 프로그램, 저연령 청소년 스마트폰 가족치유캠프 프로그램, 청소년 온라인 윤리교육 프로그램, 청소년 e세상 의식 실태조사 연구 등을 진행하고 있다. 프로그램 안내 및 문의는 홈페이지, SNS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s://www.brmiwill.or.kr/

연락처

보라매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
이미현
02-836-138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