립모터, 4개의 도메인을 하나로 통합한 ‘포 리프 클로버’ 중앙 통합 전자·전기 아키텍처 출시

상하이--(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립모터(Leapmotor)(HKG: 9863)가 7월 31일 자사의 최신 혁신 성과인 ‘포 리프 클로버’ 중앙 전자 및 전기 통합 아키텍처(Four-Leaf Clover’ Central Integrated Electronic and Electrical Architecture)(이하 ‘포 리프 클로버’ 아키텍처)를 공개했다. 포 리프 클로버 아키텍처는 단일 시스템 온 칩(System-on-Chip, SOC)과 단일 마이크로컨트롤러 유닛(Microcontroller Unit, MCU)을 결합해 중앙 슈퍼컴퓨팅 유닛을 만드는 완전한 자체 개발 기술이다. 조종석 시스템, 지능형 주행 시스템, 파워 도메인 및 바디 도메인을 통합해 높은 컴퓨팅 성능, 빠른 통신 및 낮은 대기 시간을 활용함으로써 EV의 핵심 구성 요소 간에 효율적인 협업을 지원한다.

기자 회견에서 립모터의 창립자이자 회장 겸 최고경영자 주장밍(Mr. Zhu Jiangming)은 립모터가 핵심 기술을 심도 있게 탐색할 수 있는 능력을 얻은 것은 오랫동안 진행해 온 종합적인 자체 개발을 통해 이뤄졌다고 강조했다. 출시된 ‘포 리프 클로버’ 아키텍처는 두 칩의 잠재력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해 미래 제품의 다양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고객에게 탁월한 가치를 제공한다. 이 획기적인 성과는 존경받는 사용자를 위해 비용 효율성의 정점에서 최첨단 고성능 제품을 제공하겠다는 립모터의 노력을 보여준다.

‘포 리프 클로버’ 아키텍처는 90% 이상의 일반화율을 달성하고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구성 옵션인 10만~30만위안 가격대의 차량에 맞춘 표준형, 중급형, 고급형 옵션을 제공한다. 표준 구성은 퀄컴 스냅드래곤(Qualcomm Snapdragon) 8155 SOC와 NXP S32G MCU를 결합하고, 중급형 구성은 퀄컴 스냅드래곤 8295 SOC와 NXP S32G MCU를 채택하며, 고급형 구성은 퀄컴 스냅드래곤 8295 SOC와 NXP S32G MCU에 고급 Orin-X 칩세트를 추가했다. 또한 L2++ 레벨의 첨단 지능형 주행 보조 기능을 지원한다.

‘포 리프 클로버’ 아키텍처는 하나의 SOC + 하나의 MCU를 적용해 두 칩의 성능을 극대화하는 캐빈 퓨전 구현을 선도한다고 보고된 바 있다. 조종석 시스템, 지능형 주행 시스템, 파워 도메인, 바디 도메인을 체계적으로 통합해 컴퓨팅 파워를 집중시키고 중앙 컨트롤러를 통해 중앙 집중식 정보 의사 결정을 지원한다. 인간 두뇌의 좌뇌 및 우뇌 구조와 유사하게 SOC는 데이터 처리를 담당하고 MCU는 논리적 계산을 처리하여 4개 도메인의 수렴을 달성하고 있다. 또한 아키텍처는 국부적 제어 기술을 적용하여 차량 센서 및 액추에이터 할당을 재구성해 표준 인터페이스 통신을 확립했다. 그 결과 차량 배선 하니스의 전체 길이가 1.5km로 줄어 업계 최고 수준에 도달했다.

이번 기자 회견에는 립모터의 세계적인 핵심 공급망 파트너 대표 3인, 즉 퀄컴 영업 및 비즈니스 개발 담당 수석 부사장인 시안레이(Xian Lei), NXP 세미컨덕터스(NXP Semiconductors)의 글로벌 부사장 겸 대중화권 자동차 전자 사업부 총괄 책임자인 리우팡(Liu Fang), NVIDIA의 중국 자동차 사업부 부책임자인 천시(Chen Xi)가 귀빈으로 참석했다.

퀄컴 영업 및 비즈니스 개발 담당 수석 부사장 시안레이는 “립모터의 모든 C 시리즈 차량에는 퀄컴 스냅드래곤 8155 칩세트가 장착돼 있다. 곧 공개될 립모터의 새 모델 역시 퀄컴 스냅드래곤 8295 칩세트를 최초로 탑재한 모델 중 하나가 될 것이다. 우리는 스냅드래곤 디지털 섀시(Snapdragon Digital Chassis)의 최신 솔루션을 활용해 사용자에게 최고의 몰입형 주행 경험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퀄컴 8295 칩을 중앙 통합 전자 및 전기 아키텍처의 좌뇌에 비유한다면 우뇌는 NXP S32G 칩이다. NXP 세미컨덕터스 글로벌 부사장 겸 대중화권 자동차 전자 사업부 총괄 책임자인 리우팡은 “립모터는 NXP의 S32K 솔루션의 얼리 어답터였으며 S32K 시리즈 MCU와 함께 성장했다. NXP의 S32G 시리즈를 사용해 립모터는 VCU, BCM 및 GW와 같은 다수의 컨트롤러 통합을 독립적으로 개발했다. 우리는 양자 간의 협력이 차세대 전자 아키텍처의 탐색으로 이어지고 지능형 자동차의 더 많은 잠재력을 열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립모터 ‘포 리프 클로버’ 아키텍처는 중앙 슈퍼컴퓨팅 플랫폼을 채택하고 미래 차량 무선(Over-The-Air, OTA) 업데이트를 지원해 중앙 슈퍼컴퓨팅 소프트웨어만 업그레이드하면 전체 차량 레벨을 올릴 수 있다. 따라서 ‘포 리프 클로버’ 아키텍처는 중단 없이 전체 차량에 대한 원활한 OTA 업그레이드를 달성한 업계 최초의 플랫폼이 됐다.

사진/멀티미디어 자료: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53491326/en

본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연락처

립모터(Leapmotor)
태미 후(Tammy Hu)
+86 15068893526
Leapmotorglobal@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