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벤처기업협회 ‘2023 산업전문인력 AI 역량강화 지원사업’ 교육 실시

AI 시대 앞둔 많은 기업의 고민 위한 자리

부산·수원·대전·대구·전주 등 실무에 맞춘 AI 도입 교육 통해 디지털 혁신 선도 준비 완료

총 400명 이상 수료 목표

부산--(뉴스와이어)--사단법인 부산벤처기업협회는 2021년부터 진행해 총 718명의 교육 수료생을 배출한 ‘산업전문인력 AI 역량강화 지원사업’의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운영하는 이 사업은 기업 대표자와 임원진, 그리고 재직자들에게 인공지능(AI)에 대한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올해의 경우 지난 2년간 참여기관으로 사업을 진행한 고려대학교 세종산학협력단과 함께 본 사업의 취지인 전국단위 교육 개최를 위해 사단법인 캠틱종합기술원과 사단법인 한국기술사업화진흥협회도 참여해 각 지역에서 원하는 교육을 청강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구축했다.

교육과정은 다양한 이해 관계자의 요구에 맞게 △대표자 및 임원진을 위한 리더 과정 △산업에 종사 중인 재직자를 위한 재직자 과정 △IT 및 소프트웨어 분야 전문가들을 위한 AI융합전문가 과정으로 구성돼 있다.

올해는 총 400명 이상의 수료생 배출을 목표로, 스마트시티라는 대주제를 전제로 산업 내 AI를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교육한다.

교육과정 중 재직자 과정은 스마트교통, 스마트 도시인프라, 스마트 안전, 스마트 생활/복지, 스마트 환경 구축을 위해 필요한 AI 도입을 위한 실습과 비즈니스 모델링(Business Modeling) 과정으로 이뤄져 있으며, AI 실습에서는 Orange3, Colab, Python 등의 프로그램을 활용해 다양한 데이터를 가공·적용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여기에 더해 최근 각광받고 있는 ChatGPT를 활용한 수업도 포함돼 있는 등 재직자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과정으로 구성돼 있다. 모든 과정은 국비지원으로 교육비 청구 없이 진행되며, 실습을 위한 노트북도 함께 제공한다.

이번 사업은 협회 소속의 많은 회원사들이 고민하고 있는 AI 기술 도입에 대한 방안을 찾기에 아주 적합한 실무교육이다. 부산벤처기업협회는 AI 기술을 직접 업계에 적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던 많은 기업의 대표 및 임원진, 재직자들이 첫 발자국을 내딛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온라인 과정도 개최 예정인 만큼 오프라인 과정에 참여가 힘들었던 다양한 산업군의 재직자에게도 좋은 기회의 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교육과정에 참여를 원하는 신청자들은 사업담당자를 통해 과정을 안내받아 원하는 교육 일자 및 장소를 확인해 신청하면 된다.

부산벤처기업협회 소개

2005년 12월 설립된 사단법인 부산벤처기업협회는 부산광역시 소재의 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중소벤처인의 이익과 발전을 위해 경영 지원, 마케팅 지원, 자금 지원, 인적자원개발 지원, 기술교류 지원 등 다양한 유관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부산 내 기업체들의 허브역할을 하며, 지역 기업인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지역 대표 협단체다.

웹사이트: http://www.buva.or.kr/

연락처

부산벤처기업협회
교육지원센터
김해환 과장
070-4888-5097
이메일 보내기

교육과정 신청/문의
070-4888-5099
이메일 보내기

소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