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딜로이트 그룹, 연세대학교와 공동으로 ESG 혁신경영 선도를 위한 CSO 최고위 과정 개설한다

한국 딜로이트 그룹과 연세대학교 상남경영원이 처음으로 공동 주관하는 산학협력 최고위 과정으로, 올해 10월 ‘딜로이트-연세대 CSO 혁신 프로그램’ 개설

한국 딜로이트 그룹의 ESG 전문가, 연세대 교수진, 특별 초빙 외부 강사진이 제공하는 ESG 혁신경영에 대한 체계적·단계적·글로벌 교육 기회 제공

딜로이트 이스라엘이 제공하는 맞춤형 리더십 교육과정인 ‘카탈리스트(Catalyst)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글로벌 ESG 혁신경영 트랜드 및 사례 습득 기회 제공

2023-08-03 09:43
서울--(뉴스와이어)--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ESG 전환을 선도하기 위해 한국 딜로이트 그룹(총괄대표 홍종성)은 연세대학교 상남경영원과 공동으로 기업뿐 아니라 공공기관의 ESG 혁신경영을 지원하기 위한 ‘지속가능성 최고책임자를 위한 혁신 프로그램(Chief Sustainability Officer Innovation Program, 이하 딜로이트-연세대 CSO 혁신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8월 1기 수강생 모집을 통해 10월 첫 과정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6월 26일 국제회계기준재단(IFRS) 산하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가 글로벌 지속가능성 공시 기준 최종안을 발표하면서 투자 업계의 환경·사회적 책임·지배구조(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 이하 ESG)의 비재무 지표 평가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이러한 글로벌 제도 변화에 따라 경제뿐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근본적이고 대대적인 ESG 전환이 예상되며, 기업이나 공공부문의 경영을 이끌어 가는 리더들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특히 기후변화에 대응해 지구의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대의의 목표를 달성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면서 기업의 성과를 이끌어내야 하는 비즈니스 리더들에게는 이제 단순히 ESG 법규를 준수하는 형태의 ‘ESG 경영’을 넘어 ‘ESG 혁신경영’이 필수다.

‘ESG 혁신경영’이란 ESG에 대한 새로운 요구들이 등장해 경영환경이 변해가는 상황에서 조직 경영의 필수적인 요소들을 본질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조직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ESG 전환에 직면한 조직의 리더들은 조직의 중장기적 비전과 목표 수립은 물론, 사업 포트폴리오와 재무구조 변경과 같은 중대한 사안에 대해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기 때문에 이를 위한 인사이트와 리더십 스킬 훈련에 대한 수요가 증가 추세다.

‘딜로이트-연세대 CSO 혁신 프로그램’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해 ‘ESG 혁신경영’과 리더십 배양을 위한 국내 최초 최고위 교육과정으로 기업의 경영진 및 이사회, 정부 고위공직자 등을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기존 이론 중심의 ESG 교육과정과 차별화를 위해 딜로이트의 국내외 전문가들이 보유한 풍부한 자문 경험을 기반으로 한 ESG 혁신경영 관련 통찰력과 함께 다양한 기업, 업계 대상 컨설팅 사례를 제공해 차별화된 교육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딜로이트-연세대 CSO 혁신 프로그램’ 강연진은 한국 딜로이트 그룹의 ESG 전문가 및 연세대 교수진, 외부 특별 초빙 강사진으로 구성된다. 무엇보다 딜로이트 이스라엘이 제공하는 맞춤형 리더십 교육과정인 ‘카탈리스트(Catalyst) 프로그램’과 협력해 수강생 대표단 전원에게 혁신 생태계의 대표 강국 이스라엘의 ESG 혁신경영의 최신 사례를 제공할 예정이다.

혁신 생태계의 해외시장 진출과 국제 투자유치를 중시하는 이스라엘은 ESG 혁신경영을 위한 여러 정부 차원의 지원 정책을 수립하고 있으며, 이런 노력에 맞춰 카탈리스트 프로그램은 각 국가 및 산업의 리더들에게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제공해왔다. 한국 수강생들을 위한 ‘카탈리스트 프로그램’ 구성 역시 수강생들이 소속된 산업 분야에 맞춰 혁신경영에 필요한 사고방식과 결단력을 키워주는 워크숍 그리고 실제 ESG 혁신경영을 이끄는 스타트업과 생태계 파트너들과 함께하는 현장 케이스 스터디로 진행될 예정이다. 아시아에서는 일본과 중국 경영진들이 많이 참가해 왔었지만, 한국 경영진을 대상으로 맞춤형 카탈리스트 프로그램이 제공되는 것은 처음이다.

또한 카탈리스트 프로그램을 통해 이스라엘 국부펀드 요즈마 그룹과의 면담 등 현지 다국적 기업들 방문 기회도 제공될 예정이다. 이스라엘 벤처캐피털 산업을 창조하고 글로벌 기업에 투자해온 요즈마 그룹 역시 ESG를 주요 투자 테마의 하나로 선정해 이를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이 가능한 기업 투자에 집중하고 있다. 글로벌 ESG 투자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요즈마 그룹과의 면담을 통해 글로벌 투자자들의 ESG 경영 평가 및 투자 동향을 이해하고 한국 기업의 글로벌 시장 대응 전략에 대해 논의하는 등 외부에서는 쉽게 접할 수 없는 깊이 있는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토론의 장이 마련될 계획이다.

교육과정을 총괄하고 있는 백인규 한국 딜로이트 그룹 ESG 센터장은 “글로벌 ESG 대표 자문사인 딜로이트와 다수의 리더십 프로그램을 운영 중인 연세대가 ESG 혁신경영을 이끌어갈 미래 리더 양성에 초점을 맞춰 심혈을 기울여 기획한 최고위 리더십 교육과정인 만큼 참여 수강생 모두가 ESG 관련 전문성 함양 및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으로 ESG 혁신경영 리더로 성장하기 위한 탄탄한 기반을 다지는 유의미한 시간이 될 것”이라며 “국내 기업 및 기관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CSO 혁신 프로그램은 2023년 8월 한 달간 수강생을 모집해 10월 10일 개강 후 총 10주간 진행된다. 교육 일정 및 커리큘럼, 강사진 등 프로그램 상세 내용 및 교육과정 등록 안내는 연세대 상남경영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연세대 상남경영원 홈페이지: https://sim.yonsei.ac.kr/course.asp?mid=m02_02&mCo...

웹사이트: https://www2.deloitte.com/kr

연락처

한국 딜로이트 그룹 홍보대행
PRGATE
안성훈 과장
02-792-2633(내선 142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