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에스엔랩, 차세대 실시간 네트워크 반도체 ‘TSN IP’ 출시

20여개의 TSN 표준 가운데 3종 핵심 표준 반도체로 구현

TSN, 하나의 네트워크에서 여러 AI 센서 데이트 실시간 전송… AI 센서 활용 분야 네트워크 기술로 유력 거론

티에스엔랩, 직접 사용할 수 있는 데모 보드 출시할 예정… 공장 자동화 및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 도전

뉴스 제공
티에스엔랩
2023-08-08 11:00
용인--(뉴스와이어)--실시간 통신, 인공지능(AI) 선도 기업 티에스엔랩(TSN Lab, 대표 김성민)이 차세대 실시간 네트워크 표준을 구현한 ‘TSN IP(반도체 설계)’를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TSN (Time-Sensitive Networking, 시민감 네트워킹)은 전기·전자공학·컴퓨터 분야 최고 권위의 국제 표준화 단체인 전기전자공학자협회(IEEE)가 정의한 차세대 실시간 네트워크 표준이다. 802.1Q를 비롯한 20여개의 표준으로 구성된 복합 표준이다. 티에스엔랩은 TSN 표준 가운데 3종의 핵심 표준을 반도체로 구현해 제품화했다.

TSN은 이더넷 기반의 실시간 통신 기술이다. 이전까지 제어를 위한 ‘저속 실시간 네트워크’와 멀티미디어 전송을 위한 ‘고속 비실시간 네트워크’로 이원화돼 있던 네트워크를 통합해 고속 실시간, 비실시간 네트워크를 하나의 망으로 통합해 △차세대 자동차 △기차 △로봇 △공장 자동화 등 각종 실시간 제어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다.

TSN이 주목받는 또 다른 이유는 AI 센서 기술과의 궁합이다. AI 기술이 각종 장비에 적용되면서 영상, 레이더, 라이더 같은 각종 대용량 센서도 도입되기 시작했는데, CAN (Controller Area Network, 계측 제어기 통신망)과 같은 기존 저속 네트워크 기술로는 대용량 AI 센서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송할 방법이 없다. 그러나 TSN은 하나의 네트워크에서 여러 AI 센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AI 센서 활용 분야에서 유력한 네트워크 기술로 거론되고 있다.

티에스엔랩 김성민 대표는 “TSN은 나노초(nano seconds) 수준에서 패킷을 스케줄링하는 경성 실시간 시스템(Hard Real-Time) 기술이다. AI 센서에서 생성되는 대용량 데이터를 정확한 시간에 정확한 장소로 전송할 수 있는 기술은 TSN이 유일하다”며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로써 TSN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실제 TSN은 자동차, 기차, 공장 자동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차세대 네트워크 표준으로 선정됐거나 산업 표준에서 채택되고 있는 흐름이다.

티에스엔랩은 자사의 TSN IP를 직접 사용할 수 있는 데모 보드를 출시할 예정이며, 조만간 TSN 컨트롤러 보드와 TSN PCIe 네트워크 카드를 출시해 공장 자동화 및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에 도전할 예정이다.

티에스엔랩 소개

티에스엔랩(TSN Lab)은 실시간 통신, 인공지능(AI) 전문 기업이다. 티에스엔랩은 실시간 통신을 위해 IEEE의 공적 실시간 통신 표준인 TSN 원천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실시간 AI를 위해 ONNX에 기반한 AI 엔진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IEEE의 TSN (Time Sensitive Networking)은 하드웨어(H/W) 수준에서 전송 시간(Latency), 전송 주기(Period), 대역폭(Bandwidth) 그리고 신뢰성(Reliability)을 보장하는 경성 실시간 시스템(Hard Real-Time) 통신 표준이다. TSN은 자동차, 철도, 로봇, 스마트 팩토리, 방송처럼 실시간성이 민감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다.

티에스엔랩 제품 소개: https://www.tsnlab.com/products

웹사이트: http://www.tsnlab.com

연락처

티에스엔랩
경영지원팀
임다혜
031-282-829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