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 고도화된 ‘신용평가 서비스’로 온라인 사업자 숨통 틔운다

온라인 사업자 개업, 2020년부터 매년 23%씩 증가… 오프라인 사업자 개업률 대비 평균 2%p 증가

온라인 쇼핑 매출, 오프라인 대비 매년 상승 폭 키워… 온라인 특성 반영한 사업자 지원책 필요

매출 활성도, 온라인 특화 업종 매출 특성 등 추가 반영해 합리적 등급 산출 위해 최선 다할 것

뉴스 제공
BC카드
2023-08-08 09:31
서울--(뉴스와이어)--BC카드(대표이사 사장 최원석)가 온라인에서 활동하는 개인 사업자들을 위해 ‘Biz Credit 서비스’(이하 Biz Credit)를 고도화했다고 8일 밝혔다.

BC카드는 개인 사업자에게 합리적인 신용 등급을 부여해주는 ‘Biz Credit’을 혁신금융서비스 기간 성공적으로 제공해 온 성과를 인정받아, 지난해 금융위원회에서 관련 사업 추진을 위한 개인 사업자 CB업(신용 정보 평가) 본허가를 획득했다.

‘Biz Credit’은 각 개인 사업자의 매출 데이터를 기반으로 총 10개의 신용 등급이 부여되며, 현재 여러 금융 기관이 실제 대출 심사 과정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번에 고도화된 Biz Credit은 최근 급증하는 온라인 사업자를 위해 추진됐다.

BC카드에 따르면 온라인 사업자의 개업률은 2020년 상반기를 기점으로 올해 상반기까지 연평균 23%씩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같은 기간 내 오프라인에서 개업한 사업자 개업률 대비 2%p 높은 수치다.

최근 BC카드가 발표한 올해 상반기 발생된 온라인 쇼핑 매출은 전년 및 코로나 시점(2020년) 대비 각각 8%, 28%씩 증가했다.

반면 오프라인 쇼핑 매출은 각각 4%, 5%씩 하락하는 등 온라인에서의 활동 중인 개인 사업자 매출 비중이 점차 확대됨에 따라 이들의 특성을 반영한 지원책에 대한 필요성이 떠오르고 있다.

이를 위해 매출 데이터로만 산정됐던 기존 산정 방식을 온라인 사업자의 매출 활성도 온라인 특화 업종별 매출 특성, 업력 등의 데이터를 추가로 활용해 더 정확하고 합리적인 신용 등급을 부여할 수 있게 됐다.

Biz Credit을 이용하고 있는 금융기관은 더 고도화된 신용 등급 평가를 바탕으로 리스크를 최소화한 대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또 건실한 온라인 사업자의 경우 기존 대비 높은 신용 등급을 산정받을 수 있어 대출 금리 인하 등 직접적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오성수 BC카드 상무는 “온라인에서 발생하는 매출 데이터의 다각적 분석을 통해 우량한 온라인 개인 사업자를 선별하고, 이들에게 더 안정적인 영업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bccard.com

연락처

BC카드
신금융연구소
정택식 과장
02-520-496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