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연금액, 인터넷에서 확인할 수 있다
종전의 예상연금액 확인방법은 공인인증확인절차가 필요하고 현재가치 방식으로만 예상연금액을 확인할 수 있어 국민연금에 대한 고객의 이해와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에는 부족함이 있다고 판단하여 모의계산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다고 전했다.
-실제 국민연금 급여가 미래의 소득과 물가변동을 반영하여 실질가치가 유지됨에도 많은 가입자들이 현재가치로 표시된 예상연금액이 나중에도 그대로 지급되는 것으로 잘못 알고 있음
이번에 개발한 예상연금액 모의계산 프로그램은 접속한 후 과거소득, 향후소득, 가입기간 및 소득을 입력하면 누구나 예상연금액을 간편하게 직접 체험해볼 수 있다. 예상소득은 본인이 직접 입력하는 방법, 평균임금상승률을 적용하는 방법 등 다양한 방법을 적용할 수 있으며, 받게 되는 연금액도 현재가치는 물론 실제 연금을 받는 당시의 가치로도 알아볼 수 있다.
국민연금관리공단은 연금 급여가 높은 수익률을 보장하고 있으며, 미래의 소득과 물가변동을 반영하여 실질가치가 계속 유지됨에도 불구하고, 많은 국민들이 이를 잘 모르고 있기 때문에 이번 기회를 통해 국민연금의 특징을 보다 쉽고 구체적으로 이해하여 연금수급에 대한 불안을 덜고 국민연금의 장점을 피부로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한 국민연금관리공단은 이러한 서비스가 IT 강국답게 세계적으로 최고 수준이라고 자랑했다.
`예상연금액 모의계산’ 절차는 공단 홈페이지 ‘내연금알아보기’코너에서 ‘모의계산하기’를 선택하여
- 제1단계로 생년월일 등 기본사항을 입력하고
- 제2단계로 최초가입시점부터 현재까지의 소득월액을 입력한 후
- 마지막 제3단계에서는 미래의 소득과 물가변동 반영여부 및 방식을 선택하여 예상연금액을 최종 확인하면 된다.
공단은 앞으로 기존의 예상연금액조회 프로그램과 새로 개발한 모의계산 프로그램을 통합하여, 과거의 실제 가입이력을 토대로 미래 소득 및 물가변수를 반영한 예상연금액 계산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서비스할 계획이다.
공단은 현재 전국으로 확대 시행중인 ‘내연금 알아보기’ 현장 행사와 더불어 새로 개발한 '예상연금액 모의계산' 프로그램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여 국민연금에 대한 오해와 불신이 해소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연락처
국민연금관리공단 연금관리실, 02-2240-1262
이 보도자료는 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