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땅출판사 ‘구스타프 김’ 출간

이데올로기와 사랑, 그사이에서의 망명… 그들이 찾으려던 것은 무엇일까

뉴스 제공
좋은땅출판사
2023-08-18 10:00
서울--(뉴스와이어)--좋은땅출판사가 ‘구스타프 김’을 펴냈다.

이 책은 2000년 문화일보 신춘문예로 등단한 전홍범 소설가의 첫 중/단편소설집이다. 장편소설 ‘시간의 이면에서’와 아동소설 ‘불새’를 펴내며 활동해 왔지만, 그가 소설 작가로서 공식적으로 첫걸음을 내디딘 작품 ‘구스타프 김’을 수록하고 있다는 점에서 해당 책은 작가뿐만 아니라 독자에게도 특별할 수밖에 없다.

등단작이자 표제작인 ‘구스타프 김’을 비롯해 ‘오해’, ‘엑사와 아토’, ‘새들의 장례식’, ‘거울 속의 사람’, ‘비’, ‘미드나이트 블루’까지 총 7편의 중/단편소설을 수록하고 있다. 짧은 분량에서 기억의 파장을 유려하게 표현한 ‘오해’나 세 가지 이야기가 교차하며 방대한 정서를 표출하는 중편소설 ‘미드나이트 블루’ 등 해당 책은 저자의 20년간 쌓아 온 문학적 성취를 엿볼 수 있는 기회다.

그중 ‘구스타프 김’은 7편의 소설을 주제적으로 관통하고 있다. 이야기는 화자가 구스타프 김이 죽었다는 소식을 듣는 것으로 시작한다. 북한의 외교관인 김준, 구스타프 김이라 불리던 남자를 화자가 회상하는 방식으로 전개되며, 구스타프 김의 남한 망명 이유를 서스펜스 근간으로 잡고 있다. 화자의 회상을 따라가다 보면 이 질문만이 남는다. 그가 그토록 위험을 무릅쓰고 얻어 내려 했던 것은 무엇일까.

‘구스타프 김’과 비슷한 형식으로 흐르는 ‘거울 속의 사람’ 또한 추리 형식의 서사다. 실종된 아내 금희를 애타게 찾는 화자 윤서로부터 이야기는 시작된다. 금희의 과거가 거짓이었음을 점차 알아가는 윤서로 인해 서스펜스는 극에 달한다. 금희는 왜 거짓말을 했는가, 그리고 왜 사라졌는가. 그 의문은 마지막 금희의 편지로 풀리게 된다.

추리 서사의 포인트는 두 가지다.

첫째, 사건의 비밀이 밝혀지기 전까지의 서스펜스 밀도
둘째, 비밀이 밝혀졌을 때의 페이소스

앞서 말한 두 소설에서 첫째는 모범적으로 지켜지고 있다. 다만, 둘째의 방식에서 특이점을 보인다. ‘구스타프 김’과 ‘거울 속의 사람’은 사건의 비밀이 해소되면서 진실이 아닌 문학적 여운을 남긴다. 즉, 구스타프 김의 망명에 대한 진실과 금희의 실체가 중요한 것이 아닌 구스타프 김과 화자의 질긴 인연의 정서와 윤서를 처음 만났을 때 금희가 느낀 충동적인 사랑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것이다.

어쩌면 저자에게 추리는 진실을 밝히는 수단이 아니라 알 수 없는 삶과 사랑을 헤매는 공간일지도 모른다. 그 공간에서 ‘알 수 없음 - 무지’라는 문학적 결과물을 멋지게 도출해 낸 ‘구스타프 김’의 일곱 중/단편소설들을 읽으며 독자는 절로 깨닫게 될 것이다. 삶의 불가사의를.

‘구스타프 김’은 교보문고, 영풍문고, 예스24, 알라딘, 인터파크, 도서11번가 등에서 주문·구매할 수 있다.

좋은땅출판사 소개

도서출판 좋은땅은 1993년 설립해 20여 년간 신뢰, 신용을 최우선으로 출판문화 사업을 이뤄왔다. 이런 토대 속에 모든 임직원이 성실함과 책임감을 느끼고, 깊은 신뢰로 고객에게 다가가며, 사명감을 바탕으로 출판문화의 선두 주자로서 어떠한 원고라도 세상에 빛을 보게 해 독자가 더 많은 도서를 접하고, 마음의 풍요와 삶의 질을 높이도록 출판 사업의 혁신을 이뤄나갈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g-world.co.kr

연락처

좋은땅출판사
편집/기획
오시은 매니저
02-374-861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