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노버 그룹, 2023/24년 1분기 실적 발표

서비스 주도 비즈니스가 강력한 성장 달성, 그룹에서 AI 혁신에 10억달러 추가 투자

뉴스 제공
Lenovo Group 홍콩증권거래소 992
2023-08-18 10:50
홍콩--(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레노버 그룹(Lenovo Group)(홍콩증권거래소: 992)(미국주식예탁증서: LNVGY)은 오늘 1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비 홍콩재무보고기준(Hong Kong Financial Reporting Standards, HKFRS)[1]으로 미화 129억달러의 그룹 매출과 미화 1억9100만달러의 순이익을 보고했다.

비 PC 비즈니스의 수익은 그룹 수익의 41%를 차지했으며, 서비스 주도 비즈니스가 강력한 성장과 꾸준한 수익성을 달성해 레노버의 지능형 전환 전략의 효과를 추가로 입증했다.

그룹은 계속 선제적인 조처를 해 수익 대비 비용(Expenses-to-Revenue, E/R) 비율을 탄력적으로 유지하고 지속 가능한 수익성을 창출하는 동시에 성장과 혁신을 위해 투자도 하고 있다. 또한 중기 혁신에 대한 투자를 두 배로 늘리며, 3년 동안 추가로 10억달러를 투자해 전 세계 기업을 위한 인공지능(AI), 특히 AI 장치, AI 인프라 및 AI 솔루션의 배포를 가속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지난 분기의 어려운 시장과 불리한 거시경제 상황에도 불구하고 레노버는 시장 안정화 및 개선의 징후, 부품 가격의 바닥세를 보면서 클라이언트 장치 시장이 이번 회계연도 하반기에 회복돼 성장을 재개할 것으로 예상한다.

재무 하이라이트: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QJTyy5)

회장 겸 최고경영자 양위안칭(Yuanqing Yang):

“지난 분기에 거시적 환경이 어려움을 겪었고 하드웨어 비즈니스는 조정 단계에 있었지만 우리는 전략 실행을 고집했다. 우리의 서비스 중심 비즈니스는 강력한 성장과 꾸준한 수익을 달성했고, 그룹 매출의 비 PC 수익 구성은 매년 더 증가해 다각화된 성장 엔진의 효과를 입증했기에 향후 몇 분기 동안에 걸친 비즈니스 회복을 조심스럽게 낙관한다. 혁신과 지능형 전환을 꾸준히 추진함에 따라 미래에 지속 가능한 수익성과 성장을 제공할 수 있는 장기적인 위치에 있다고 확신한다.”

AI에 10억달러 추가 투자로 기존 리더십 강화

레노버는 모든 측면에서 AI를 계속 수용하면서 클라이언트에서 에지, 클라우드 및 네트워크에 이르기까지 컴퓨팅 파워에서의 우위를 구축하고 있다. 대규모 언어 모델 및 AI 생성 콘텐츠 분야에서의 획기적 발전은 AI 개발 및 응용에서 큰 도약을 의미하며, AI 채택을 촉진하는 촉매와 가속기 역할을 한다. 레노버는 향후 3년 동안 AI 투자에 미화 10억달러를 추가로 투입하고, AI 장치, AI 지원 및 AI 최적화 컴퓨팅 인프라, 임베디드 AI 생성 콘텐츠를 수직 산업의 지능형 솔루션에 제공해 고객 생산성을 개선하도록 돕는 데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인프라 솔루션 그룹(Infrastructure Solutions Group, ISG) 비즈니스의 포괄적인 AI 포트폴리오는 AI 하드웨어 인프라 부문에서 세계 3위를 기록했다. 또한 이 사업 부문은 NVIDIA가 제공하는 차세대 AI 시스템을 설계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레노버 ThinkSystem SR675 V3 서버에는 새로 발표된 NVIDIA L40S GPU가 곧 탑재될 예정으로 전 세계 전문가들이 AI를 발전시키고 지능형 챗봇, 검색 및 요약 도구와 같은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을 산업 전반의 사용자에게 제공하도록 지원할 것이다. ISG는 1억달러를 투자해 이미 첫해에 45개 ISV 파트너와 함께 150여 개의 최첨단 AI 솔루션, 70여 가지 AI 최적화 플랫폼을 제공한 바 있는 AI 혁신가 프로그램을 더욱 성장시키고 있다.

솔루션 및 서비스 그룹(Solutions and Services Group, SSG)은 포트폴리오 전체에서 AI를 광범위하게 사용하며, 여기에는 예측 지원을 위한 AI 기반 장치 인텔리전스, 서비스 데스크 제품에 내장된 생성형 AI 에이전트, AI로 증강된 수직 솔루션 등이 포함된다.

지능형 장치 그룹(Intelligent Devices Group, IDG) 비즈니스는 제품 설계 및 분석에 사용될 수 있는 사용자 통찰력 마이닝을 위한 AI 사용부터 코드 취약성에 대한 생산 전 스크리닝, 부품 계획, 품질 검사 및 최적화를 포함한 제조에 이르기까지 장치 수명 주기의 모든 측면에 걸쳐 AI를 통합했다. 레노버는 앞을 내다보며 새로운 생성형 AI 워크로드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PC도 AI PC로 전환해야 할 개인 컴퓨팅의 혁신적인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레노버는 클라이언트, 에지 및 클라우드 기술의 와해성 하이브리드 혼합이 AI PC의 미래가 될 것으로 보고 향상된 기능, 속도, 창의성 및 몰입감 넘치는 현실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운영 수준에서 레노버는 AI 사용을 회사의 스마트 제조, 공급망, 고객 서비스 전반에 걸쳐 확대함으로써 효율성, 예측 및 의사 결정을 촉진한다.

솔루션 및 서비스 그룹(Solutions and Services Group, SSG): 높은 마진, 강력한 성장

기회:

향후 3년 동안 디지털 및 지능형 혁신의 추세는 특히 IT 서비스 분야에서 전 세계 IT 지출의 강력한 성장을 꾸준히 견인할 것이다. 동시에 스마트 시티, 스마트 제조, 스마트 교육 및 스마트 소매를 포함한 수직 솔루션에 대한 전반적인 수요는 2026년까지 강력한 성장세가 예상된다.

FY23/24 1분기 실적:

· SSG는 강력한 성장과 높은 수익성을 달성하며, 전년 대비 18% 증가한 17억달러의 매출과 21% 이상의 높아진 영업 마진을 기록했다.
· 지원 서비스 사업은 핵심 수익 엔진으로 보호되는 동시에 관리형 서비스와 프로젝트 및 솔루션 서비스를 확장하는 데 상당한 진전을 이뤄, 이 둘이 함께 현재 SSG 수익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전년 대비 4포인트 증가).
· SSG는 디지털 업무 공간 솔루션을 위한 강력한 비즈니스 파이프라인을 꾸준히 구축하고 있다.

지속 가능한 성장:

· SSG는 서비스형(as-a-Service, aaS), 디지털 업무 공간, 지속 가능성 서비스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추세를 수용하고, 영웅 제품을 확대하고 이러한 수평적 빌딩 블록을 수직 솔루션으로 인큐베이팅해 고객이 직원 경험과 생산성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인프라 솔루션 그룹(Infrastructure Solutions Group, ISG): 핵심 영역에서 성장 달성

기회:

강력한 AI 수요에 힘입어 ICT 인프라 업그레이드가 더욱 속도를 내고 있다. 서비스, 에지 및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에서도 강력한 성장이 예상된다.

FY23/24, 1분기 실적:

· 전체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Cloud Service Provider, CSP) 서버 컴퓨팅 수요의 약세, 전체 AI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GPU의 공급 제약, 업계의 예상보다 느린 차세대 플랫폼으로의 전환 속도로 인해 전년 대비 매출이 감소했다(미화 19억달러, 전년 대비 8% 감소).
· ISG는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서비스 및 고성능 컴퓨팅(HPC) 분야에서 초고속 성장을 달성했고, 스토리지는 전년 대비 세 자릿수 성장을 달성해 레노버를 전 세계 4대 스토리지 제공업체로 만들었다.
· ISG는 계속해서 AI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 2022년 하반기 세 자릿수 성장을 나타내며, 업계 조사에서 AI 하드웨어 인프라 부문 세계 3위 기업으로 선정됐다.

지속 가능한 성장:

· 레노버는 AI 에지, AI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AI 중심 워크로드를 지원하는 서버 및 스토리지와 같은 AI 지원 및 AI 최적화 인프라 개발에 꾸준히 투자할 예정이다.
· ISG는 디지털 및 지능형 혁신에서 고객을 위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인프라 파트너로서 비전을 확장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지능형 장치 그룹(Intelligent Devices Group, IDG): 리더십 유지

기회:

스마트 장치 시장은 여전히 압박받고 있지만 스마트 공간 시장과 차세대 AI 장치에 새로운 기회가 있다.

FY23/24 1분기 실적:

· 매출은 시장 문제로 인해 매년 미화 103억달러(전년 대비 28% 감소)로 감소했지만, 레노버는 PC에서 세계 시장 점유율 1위(23.2%)를 유지했다.
· 스마트폰 사업은 1분기 활성화에서 10년 만의 기록을 달성했으며 새로운 모토로라(Motorola) 레이저(razr) 제품군 출시로 프리미엄 및 5G 제품을 더욱 강화했다.
· 스마트 협업 및 스마트 홈 영역에서 큰 성장 잠재력을 입증했다.

지속 가능한 성장:

· 차세대 AI 장치 구축을 포함해 장기적인 경쟁력을 구축하기 위해 혁신에 투자하는 데 전념한다.
· 스마트폰 3개년 성장 계획은 북미와 라틴 아메리카의 거점에서 프리미엄 성장을 달성하고 아시아-태평양과 EMEA 전역에서 초고속 성장을 달성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 IDG는 보다 다각화된 스마트 장치 포트폴리오로 계속 확장하며 IDG 에코시스템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풍부한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다.

[1] HKFRS 제외 측정치는 합병 및 인수, 합병 및 인수 관련 비용, 그리고 해당 소득세 효과(있는 경우)에서 비롯된 수익 또는 손실, 무형자산 상각을 통해 공정가치의 재무 자산의 순 공정가치 변동을 제외해 조정한 값이다.

레노버 소개

레노버(HKSE: 992)(미국주식예탁증서: LNVGY)는 연간 매출액 미화 62억달러 규모의 글로벌 테크 대기업으로 포춘 글로벌 500대 기업(Fortune Global 500) 217위에 랭크돼 있고, 전 세계에 7만7000명의 직원과 180개 시장에서 매일 수백만 명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모두에게 더 스마트한 기술을 제공한다는 과감한 비전에 초점을 둔 레노버는 세계 최대 PC 회사라는 성공에 힘입어 서버, 스토리지, 모바일, 소프트웨어, 솔루션 및 서비스 등을 포함한 ‘뉴 IT(New IT)’ 기술(클라이언트, 에지, 클라우드, 네트워크 및 인텔리전스)의 발전을 추진하는 성장 영역으로 확장해왔다. 이러한 변모와 레노버의 세계를 변화시키는 혁신은 어디서나 모든 사람을 위한 보다 포용적이고 신뢰할 수 있고 보다 스마트한 미래를 만들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lenovo.com 최신 뉴스: StoryHub

레노버 그룹

재무 요약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QJTyy5)

본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첨부자료:
레노버 .pdf

웹사이트: http://www.lenovo.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레노보 그룹(Lenovo Group)
홍콩 
안젤라 리(Angela Lee) 
+852 2516 4810
angelalee@lenovo.com

런던 
샬럿 웨스트(Charlotte West) 
+44 7825 605720
cwest@lenovo.com

제노 그룹(Zeno Group) 
LenovoWWcorp@zenogrou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