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N 얼라이언스, 북미에 4개의 새로운 OTIC 추가

뉴스 제공
O-RAN Alliance e.V.
2023-08-18 17:40
본, 독일--(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무선 액세스 네트워크를 개방적이고 지능적이며 가상화되고 완전히 상호 운용 가능하도록 변환하는 임무를 완수하는 O-RAN 얼라이언스(O-RAN ALLIANCE)는 오늘 북미에 4개의 새로운 공개 테스트 및 통합 센터(Open Testing and Integration Centres, OTIC)를 승인했다고 발표했다. OTIC는 O-RAN 얼라이언스에서 승인하는 벤더 독립적인 개방형 적격 실험실로, O-RAN 인증 및 배지 프로그램에서 상을 수여하므로 운영자가 제품을 대규모로 안심하고 배포할 수 있다.

◇ 보스턴 지역의 북미 OTIC(노스이스턴 대학교)

노스이스턴 대학교(Northeastern University) 무선 사물인터넷 연구소(Institute for the Wireless Internet of Things, WIoT)의 OTIC는 차세대 지능형 개방형 무선 접속망(Open Radio Access Networks, Open RAN)의 연구, 개발 및 테스트를 촉진한다. Open6G 허브 내의 OTIC는 인공지능(AI) 및 기계학습(ML) 알고리즘을 포함해 프로그래밍 가능한 네트워크를 위한 엔드 투 엔드 제어 논리의 멀티 벤더 상호 운용성과 검증을 지향하는 산업, 학계 및 정부를 위한 리소스이다. OTIC는 맞춤형 애플리케이션(xApps 및 rApps)을 포함해 분리된 기지국 및 RAN 지능형 컨트롤러(RAN Intelligent Controller, RIC)를 검증하기 위한 테스트 장비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 애플리케이션은 에뮬레이션 또는 무선 환경에서 다양한 RAN 구현(상용 및 오픈 소스 스택 포함)에 대해 테스트할 수 있다. OTIC 플랫폼에는 하드웨어 인더루프(hardware-in-the-loop)를 갖춘 세계 최대 무선 네트워크 에뮬레이터인 콜로세움(Colosseum)이 포함되는데, 이는 여러 Open RAN 테스트 및 시험을 위한 디지털 트윈으로 이미 선보인 바 있다.

노스이스턴 대학교 무선 사물인터넷 연구소 토마소 멜로디아(Tommaso Melodia) 소장은 “노스이스턴 대학의 Open6G는 오픈랜 테스트, 아키텍처, 알고리즘, 소프트웨어 및 실험에서 혁신의 최전선에 있다. 우리는 파트너와 함께 정부, 산업 및 학계에 계속 서비스를 제공할 혁신 및 테스트 생태계를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 아이오와 중부(ARA)의 북미 OTIC

아이오와 중부(ARA)의 북미 OTIC는 아이오와주립대학(ISU)의 무선·커뮤니티·혁신센터(Center for Wireless, Communities, and Innovation, WiCI)에서 운영한다. 새로 배치된 NSF 자금 지원 ARA 농촌 무선 플랫폼을 사용하며, O-RAN 기술을 테스트하고 통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최첨단 무선 장비를 사용하고, 농업 및 농촌 환경 및 장비를 추가한다. 원활한 실험을 위해 ARA-OTIC는 자유 공간 광학부터 밀리미터파(mmWave) 및 극초단파 대역에 이르는 다중 모달, 장거리, 고용량 무선 x-haul 플랫폼을 배포했다. 뿐만 아니라 낮은 UHF의 다중 MIMO(Massive MIMO) 시스템, 소프트웨어 정의 라디오(SDR) 및 프로그래밍 가능한 상용 기성품(COTS) 5G 시스템,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환경과 관리 및 의사 결정 시스템 통합을 위한 오픈소스 5G 이상의 소프트웨어 플랫폼과 같은 고급 무선 액세스 플랫폼도 배포했다. ARA-OITC는 독창적인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연구 및 혁신 분야에서 O-RAN의 개방성을 촉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아이오와 중부(ARA)의 북미 OTIC 책임자 홍웨이 장(Hongwei Zhang) 교수는 “ARA-OTIC가 O-RAN 장비 및 서비스를 테스트하기 위한 고유한 플랫폼을 제공하여 애그테크(AgTech) 및 기타 농촌 산업에 무선 혁신을 가져올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 솔트레이크시티의 북미 OTIC(파우더)

솔트레이크시티의 북미 OTIC(파우더, POWDER)는 실험실 및 현장 시나리오에서 엔드 투 엔드 오픈랜 테스트를 지원하고 간소화된 온디맨드 테스트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TOTA(Testing Orchestration and Testing Automation) 프레임워크를 개발했다. 파우더에서 제공하는 OTIC 서비스에는 상호 운용성 및 엔드 투 엔드 테스트, 배지 및 인증이 포함된다. OTIC는 사용 사례 및 개념 증명 개발·평가, 연구실 및 현장 환경에서의 기능 테스트, 오픈랜 지능형 에코시스템 연구, 테스트 및 개발을 포함한 추가적인 오픈랜 관련 서비스를 제공한다.

칼러트 컴퓨터 대학(Kahlert School of Computing) 교수 겸 파우더 플랫폼 및 솔트레이크시티(파우더) 북미 OTIC 이사인 코부스 반 데르 메르베(Kobus Van der Merwe)는 “파우더가 OTIC로 지정돼 매우 기쁘다. OTIC가 된 파우더는 5G/6G, 특히 오픈랜 테스트, 개발 및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업계 파트너와의 지속적인 공동 연구 노력을 위한 기반을 형성할 수 있다. 파우더의 자동화된 테스트 및 서비스형 랩(lab-as-a-service) 기능과 파우더가 실내 및 실외 시설을 모두 제공한다는 사실은 이 영역에서 독특한 역량”이라고 말했다.

◇ 워싱턴 DC/버지니아주 알링턴의 북미 OTIC

버지니아공대의 CCI(Commonwealth Cyber Initiative) xG Testbed는 AT&T, 디시 네트워크(DISH Network) 및 버라이즌(Verizon)과 협력해 프로그래밍 가능성과 상호 운용성을 강조하며, 가능한 경우 개방형 인터페이스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에 의존한다. 주요 기능에는 5G 및 차세대 모바일 네트워크 보안, AI 보증, 다중 공급업체 상호 운용성·적합성 및 성능 테스트, AI/ML 프레임워크에서 지원하는 엔드 투 엔드 지능형 RAN 제어 루프가 포함된다. CCI의 OTIC는 위치 및 전송 네트워크 전반에 걸쳐 오버 디 에어(Over-The-Air, OTA)로 분리된(disaggregated) RAN 구성 요소 즉, O-RAN 중앙장치(O-CU), O-RAN 변환장치(O-DU), O-RAN 무선처리장치(O-RU) 등을 검증할 수 있는 실내 및 실외 테스트 환경을 갖추고 있다. 연구원들은 무선 지능형 컨트롤러(RIC) 및 AI/ML 기반 마이크로서비스/애플리케이션(xApp 및 rApp)과 RAN 구성 요소 간의 상호 작용을 테스트할 수 있다. 관련 서비스에는 사용 사례 및 개념 증명 개발·평가가 포함된다.

워싱턴 DC/버지니아주 알링턴 북미 OTIC의 CCI xG 테스트베드(CCI xG Testbed) 이사인 알로이지오 P. 다실바(Aloizio P. DaSilva)는 “보편적 복지 사이버 정책(Commonwealth Cyber Initiative)은 차세대 무선 네트워크 기술을 확보하는 데 전념한다. OTIC로서 상호 운용성, 적합성, 성능 테스트를 수행함으로 주요 격차를 식별 및 해결해 무선 시장에서 혁신과 조기 채택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O-RAN 얼라이언스 이사회 의장인 알렉스 진성 조(Alex Jinsung Cho)는 “O-RAN 얼라이언스는 북미 지역의 새로운 4개의 OTIC를 환영하며, 이로써 OTIC는 전 세계에 총 15개가 됐다. 제품을 인증하고 배지를 부착하는 OTIC의 필수 기능은 꾸준히 제품을 개발하고, O-RAN 사양을 조작 가능하게 만드는 운영자 회원과 기여 벤더의 업무를 보완한다”고 말했다.

O-RAN 얼라이언스 소개

O-RAN 얼라이언스는 무선접속망(RAN) 산업에서 운영하는 300개 이상의 이동통신업체, 벤더, 연구 및 교육 기관으로 이뤄진 전 세계적인 커뮤니티이다. RAN은 모든 모바일 네트워크의 필수적인 부분이므로 O-RAN 얼라이언스의 미션은 RAN 산업이 지능적이고 개방되고 가상화되며 완전히 상호 작용 가능한 모바일 네트워크로 거듭나도록 하는 것이다. 이와 동시에 O-RAN 기반 이동망은 이동통신업체에 의한 운영뿐만 아니라 RAN 배포의 효율성도 개선한다. 동시에 O-RAN 기반 모바일 네트워크는 모바일 사업자의 RAN 배치와 운영의 효율성을 개선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O-RAN 얼라이언스는 새로운 RAN 규격을 발표하고 RAN용 오픈 소프트웨어를 배포하며 통합 및 구현 테스트에서 멤버들을 지원하고 있다.

웹페이지: https://www.o-ran.org/

본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사진/멀티미디어 자료: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53540621/en

웹사이트: http://www.o-ran.org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O-RAN 얼라이언스(O-RAN ALLIANCE)
즈비넥 달렉츠키(Zbynek Dalecky)
pr@o-ran.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