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에피 어워드 코리아’ 수상작 발표

2023-08-23 16:50
부산--(뉴스와이어)--대한민국 대표 마케팅 캠페인을 시상하는 ‘2023 에피 어워드 코리아’가 올해 수상작 58편을 발표했다.

‘에피 어워드(Effie Awards)’는 1968년 미국을 시작으로 현재 전 세계 125개국 이상의 국가에서 55개 이상의 프로그램으로 시행되고 있는 세계적인 마케팅 캠페인 시상식이다. 이 가운데 에피 어워드 코리아는 국내에서 실제 집행된 마케팅 캠페인의 효과적인 측면을 집중 평가하기 위해 2014년부터 개최돼 10주년을 맞았다.

올해 심사에는 넷플릭스 한국지사의 백선아 크리에이티브 프로덕션 디렉터, 애드쿠아 인터렉티브 정건영 대표, HS애드의 정성수 고문을 비롯한 광고, 디지털 미디어, PR 등 국내 마케팅 전문가 총 99명이 참여해 전문성과 공신력을 더욱 높였다.

최우수 작품에게 수여되는 그랜드 에피(Grand Effie)에는 아름다운재단의 ‘세상에서 가장 큰 용기(아이디엇)’ 캠페인이 선정됐다. 해당 캠페인은 사회적 편견과 무관심으로 어려움을 겪는 자립준비청년들이 세상 밖으로 나와 자신의 이야기를 세상에 알리는 캠페인이다. 자립준비청년들이 팟캐스트, 동화, 연극, 음악, 강연 등에서 직접 자신만의 이야기를 녹여 많은 시민들의 관심을 모으고, 나아가 정부 지원 강화와 다른 자립준비청년들의 용기를 북돋는 역할을 한 것이다. 이 캠페인은 ‘사회적으로 소외돼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을 세상에 알리고, 나아가 세상을 바꾸는 역할을 하는 데 이바지해 마케팅 캠페인의 순기능을 보여줬다’는 호평을 받으며 그랜드 에피를 수상했다.

이 밖에도 △역대 최저 흡연율을 달성한 청소년 세대에게 강한 연대감과 비흡연에 대한 자부심을 고취해 비흡연 의지를 강화한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의 ‘노담 멤버스(HS애드)’ △춘천에서 일어난 맥주 트럭 사고의 수습을 도운 시민들에게 헌정 영상과 감사패를 증정하며 긍정적인 바이럴을 확산한 오비맥주의 ‘맥주트럭 사고 수습을 도와주신 춘천시의 진짜 영웅을 찾습니다(온보드그룹)’ △가수 장기하의 ‘부럽지가 않아’를 개사한 패러디로 밈(인터넷 유행 콘텐츠)을 활용해 가발에 대한 젊은 세대의 부정적 인식을 완화한 하이모의 ‘부럽지가 않어(제일기획)’ △브랜드 캐릭터 ‘새로구미(구미호)’를 주류 제품의 앰배서더로 활용해 캐릭터 중심의 광고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한 롯데칠성음료의 ‘제로 슈거 소주 새로의 탄생 캠페인(주식회사 스튜디오좋)’ △다양한 과학적 원리를 기반으로 숟가락 모양의 전용 오프너를 제작해 MZ세대를 저격한 하이트진로의 ‘테라 스푸너 캠페인(차이커뮤니케이션)’이 금상 수상자에 이름을 올렸다.

은상은 총 9개의 작품으로 △아시아나 항공의 ‘깨우세요 여행세포(TBWA KOREA)’ △경찰청의 말 없는 112 신고 ‘똑똑’(제일기획) △우아한형제들의 ‘분 단위 초신선 장보기 배민B마트(HS애드)’ △해태 아이스크림의 ‘세상에서 가장 조용한 씨엠송(펜타클)’ △위액트의 ‘전국동시입양선거(제일기획)’ △KT의 ‘체인지 더 월(대홍기획)’ △오비맥주의 ‘카타르 월드컵 넘버카스 캠페인(온보드그룹)’ 등이 수상했다.

동상은 모두 12편으로 △본아이에프의 ‘본죽&비빔밥 조선샐러드 캠페인(오버맨)’ △11번가의 세상에서 가장 나이 많은 아이돌 ‘11키티즈’(아이디엇) △세이브더칠드런코리아의 ‘세이브 [더] 칠드런(오버맨)’ △에스비아이 저축은행의 ‘에스비아이 백일장(HS애드)’ △오뚜기의 케이-푸드 쇼 ‘국물의 나라’(애드리치) △핀다의 ‘핀다가 대출주도권을 당신에게로 캠페인(HS애드)’ △한국관광공사의 ‘필 더 리듬 오브 코리아 시즌3(HS애드)’ 등이다.

에피 어워드 코리아는 매년 그랜드에피, 금, 은, 동상 등의 수상 실적에 따라 점수를 취합해 ‘올해의 특별상’을 시상해왔다. 올해 광고대행사 부문에는 HS애드, 스튜디오좋, 온보드그룹이 수상하고, 광고주 부문에는 롯데칠성음료, 오비맥주, 아름다운재단이, 브랜드 부문에는 새로, 카스, 아름다운재단이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됐다.

이와 더불어 10주년을 맞이해 지난 10년간 에피 어워드 코리아의 수상 실적을 전부 취합해 부문별 가장 우수한 성적을 거둔 상위 10개의 기업, 브랜드, 비영리기관, 광고대행사에 ‘10주년 특별상’을 수여하는 특별한 시간도 마련된다. 10주년 특별상 부문별 1위 수상자는 기업 부문 하이트진로, 브랜드 부문 카스, 비영리기관 부문 한국관광공사, 광고대행사 부문 HS애드이다.

에피 어워드 코리아 이시훈 집행위원장은 “어느덧 10주년을 맞이하게 돼 감회가 새롭다”며 “갈수록 효과적인 마케팅 캠페인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결정적 역할을 하고 있으며 나아가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나날이 높아지는 마케팅 캠페인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2023 에피 어워드 코리아 시상식은 8월 24일(목) 부산 해운대 벡스코에서 진행되며, 수상작은 에피 어워드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에피 어워드 코리아 소개

‘에피 어워드(Effie Awards)’는 1968년 미국에서 설립돼 현재 전 세계 125개국에서 55개 이상의 프로그램으로 시행되고 있는 세계적인 마케팅 캠페인 시상식이다. 그 중 ‘에피 어워드 코리아(Effie Awards Korea)’는 국내에서 실제 집행된 마케팅 캠페인의 효과적인 측면을 집중 평가해 마케팅 효율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마케팅 목표에 기여한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을 독려하기 위해 2014년부터 시작됐다.

웹사이트: http://www.effie.kr/effie/layout/Index.d...

연락처

에피 어워드 코리아
홍보팀
김정은 담당
051-711-130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