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놈앤컴퍼니, 신규타깃 항암제 ‘GENA-104’ 임상 1상 IND 신청

신규타깃 항암제 ‘첫 임상 진입’ 성과… 신규타깃 항암제로서의 가능성 확인

신규타깃 ‘CNTN4’ 다양한 암종에 발현… ‘PD-(L)1’ 비반응 환자에 새로운 치료 기회 제공 기대

뉴스 제공
지놈앤컴퍼니 코스닥 314130
2023-08-29 15:42
성남--(뉴스와이어)--지놈앤컴퍼니가 신규타깃 항암제 신약개발을 위한 임상에 본격 진입한다.

글로벌 신약개발 전문기업 지놈앤컴퍼니(코스닥 314130, 대표이사 배지수·박한수)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신규타깃 항암제 ‘GENA-104’의 국내 임상 1상 시험계획(IND)을 제출했다고 29일 밝혔다.

해당 임상은 최대 80명의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며, 임상 진행기관은 서울대학교병원을 포함해 두 곳으로 예정돼 있다. 이번 임상1상은 용량 증량 코호트(Dose Escalation)를 통해 1차 목표인 안전성과 내약성을 입증하고, 유효성에 따라 보충 코호트(Backfill)를 통해 2차 목표인 유효성을 확인할 예정이다.

‘GENA-104’는 지놈앤컴퍼니가 자체 플랫폼 GENOCLETM을 통해 세계 최초로 발굴한 CNTN4 단백질을 타깃으로 하는 면역관문억제제다.

지놈앤컴퍼니의 신규타깃 항암제는 자체 플랫폼 GENOCLETM을 통해 발굴한 신규타깃을 표적으로 하며, 연구중심병원의 환자 데이터를 수집하고 Multi-omics 데이터 분석을 통해 발굴, 이를 검증(Validation)한 뒤 신약후보 물질로 선정하는 과정을 거친다.

그중 처음 임상에 진입하는 ‘GENA-104’는 암세포에서 발현되는 단백질 CNTN4가 T세포 활성을 억제하는 것을 차단한다. 지놈앤컴퍼니는 전임상을 통해 CNTN4가 다양한 종류의 암조직에서 과발현되는 것을 확인했으며, CNTN4 발현이 높은 사람들은 PD-L1 발현이 상대적으로 감소한 경향을 보였다.

특히 기존의 승인 받은 PD-(L)1계열 면역항암제는 치료 반응환자가 10~20%로 제한적이기 때문에 이를 충족하기 위한 새로운 항암제에 대한 수요가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지놈앤컴퍼니는 PD-L1이 발현하는 환자 수 대비 CNTN4가 발현하는 환자 수가 절대적으로 많고, CNTN4가 과발현하는 경우 PD-L1이 발현하지 않는 배타적 발현 양상을 확인해, 기존 면역항암제에 불응하는 환자에게 새로운 대안 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이러한 전임상 결과는 2021년부터 2023년까지 3년 연속 미국암연구학회(AACR)에서 발표했으며 지난해 국가신약개발사업 과제로도 선정된 바 있다.

배지수 지놈앤컴퍼니 대표는 “GENA-104 전임상을 통해 기존 면역항암제의 비반응군 환자들을 치료할 수 있는 신규타깃 면역항암제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GENA-104가 새로운 면역항암제 시장을 열 것으로 기대가 되며, 임상 1상에서 경쟁력 있는 결과를 보여드리도록 연구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놈앤컴퍼니는 신규타깃 ADC로 ‘GENA-111’ 연구개발도 집중하고 있다. ‘GENA-111’은 글로벌 제약회사 디바이오팜(Debiopharm)과 파트너십을 맺고 공동 연구 중이며, 개발 후보물질을 선정하고 2025년에 임상 1상 진입을 계획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genomecom.co.kr

연락처

지놈앤컴퍼니
커뮤니케이션그룹
류희선 과장
070-4821-244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