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쉬, IAA 모빌리티 2023에서 비디오 인식 소프트웨어를 독립형 제품으로 선보여

SAE 레벨 0-4에서 차량 주변 환경에 대한 비디오 기반 인식은 운전자 보조 및 자율 주행 그리고 자동 주차를 위한 필수 요소

보쉬, 비디오 인식을 다양한 시스템 온칩(SoCs)에서 하드웨어와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는 모듈식 소프트웨어 패키지로 제공

고객사 니즈에 가장 적합한 개별 솔루션들로 구성 가능

뉴스 제공
로버트보쉬코리아
2023-08-30 09:40
슈투트가르트, 독일--(뉴스와이어)--보쉬는 IAA 모빌리티 2023(IAA Mobility 2023)에서 자사의 비디오 인식 소프트웨어를 독립형 제품으로 선보인다. 또 하드웨어 전용 카메라 헤드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단조로운 주행, 피곤한 여정, 혼잡한 도로: 많은 사람은 운전하는 동안 계속 교통 상황에만 집중하지 않고 다른 활동도 할 수 있기를 원한다. 자율 주행 기능이 점차 늘어나면서 보쉬는 운전자가 잠시 도로에서 시선을 돌릴 수 있게 해주는 기술적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이는 차량 주변 환경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정보가 있어야 가능하다. 그래야 자동차가 자율적이고 안전하며 번거로움 없이 교통 흐름에 맞게 주행할 수 있다. 차량 주변 환경에 대한 비디오 인식은 보조 운전에서 자율 주행과 자동 주차로의 전환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보쉬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결합된 패키지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이제 자사 포트폴리오에 비디오 인식 소프트웨어 또한 독립형 제품으로 선보이고 있다. 하드웨어와 관계없이 보쉬 소프트웨어는 다양한 시스템 온칩(SoCs)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자동차 제조사들에 최대한의 유연성을 제공한다.

소프트웨어는 자동화된 이동성에 결정적인 요소

운전자들은 차량이 스마트폰처럼 업데이트되기를 기대한다. 미래에는 하드웨어를 교체할 필요 없이 앱처럼 차량에 다양한 기능들을 다운로드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보쉬의 운전자 보조 및 자율 주행의 원동력이 되는 보쉬 크로스-도메인 컴퓨팅 솔루션(Cross-Domain Computing Solutions) 사업부의 크리스토퍼 하퉁(Christoph Hartung) 사장은 “모빌리티의 미래는 소프트웨어로 정의된다”며 “보쉬는 자사의 운전자 보조 포트폴리오를 개편하고, 고객사들에 필요한 솔루션들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과정에서 소프트웨어는 자동차 전자 시스템, 특히 운전자 보조 시스템의 개발에 결정적 요소가 되고 있다. 이런 변화를 고려해 보쉬는 운전자 보조 및 자율 주행 그리고 자동 주차에 대한 자사의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있다. 앞으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들은 개별적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비디오 인식용 소프트웨어

레이더 및 초음파 옵션들 외에도 비디오 기반 센서들은 운전자 보조 및 자율 주행에서 차량 주변 환경 감지 시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한다. 새로운 보쉬 카메라 헤드들의 경우와 같이 여러 센서로 캡처된 이미지 데이터는 보쉬 소프트웨어로 처리돼 운전 및 주차와 관련된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들에 사용될 수 있다. 이는 안전성을 강화할 수 있는 기능들의 가능성을 열어준다. 예를 들어 주행 또는 후진 시 자동 제동은 물론 능동형 크루즈 컨트롤, 능동형 차선 변경, 주차 보조 기능과 같은 편의 기능들, 그리고 고속도로·외곽 도로·도심 거리에서의 자율 주행 등이 있다. 장애물 감지 및 분류를 위해 보쉬 소프트웨어는 심층 신경망과 같은 인공지능(AI) 방법을 사용한다. 이런 네트워크들을 학습할 때 보쉬는 전 세계의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할 수 있으며, 이런 방식으로 개발 과정에서 국가별 및 현지 요구 사항들을 고려할 수 있다.

단일 공급원으로서 개별 구성 요소부터 전체 시스템까지 제공

보쉬의 운전자 경험(Driver Experience, ADAS) 사업 유닛 총괄 스벤 랜워(Sven Lanwer)는 “최근 들어 고객사들이 공급업체가 제공하는 전체 패키지 보다는 다른 제품들과도 호환되는 개별 구성 요소들을 요청하는 경우가 많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며 “이런 맥락에서 이제 업계는 하드웨어의 호환성뿐만 아니라 하드웨어에 구애받지 않는 소프트웨어의 호환성 또한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보쉬는 운전자 보조를 위한 전체 카메라 시스템 개발과 관련해 다년간의 경험이 있으며, 애플리케이션별 소프트웨어 개발 및 소프트웨어 통합에도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다. 이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전문 지식의 결합은 보쉬의 큰 강점 가운데 하나다. 보쉬는 소프트웨어가 내장된 새로운 지능형 센서들을 꾸준히 개발하고 있다. 보쉬의 고객사들은 니즈에 따라 카메라 헤드들과 ADAS 통합 플랫폼을 결합해 개별, 모듈식의 확장 가능한 솔루션들을 구성할 수 있다.

보쉬,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전문 지식 모두 제공

보쉬는 센서, 차량용 컴퓨터, 소프트웨어 등 차량의 핵심 구성 요소들을 개발, 생산하고 있다. 보쉬는 매년 2억5000만개가 넘는 제어 장치들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 장치들은 자체 소프트웨어를 갖추고 있다. 보쉬는 더 중요해지고 있는 또 하나의 분야, 즉 다양한 소스들의 소프트웨어 통합 그리고 자동차 산업과 IT 산업의 협업을 통한 소프트웨어 통합과 같은 통합적 전문성도 보유하고 있다.

보쉬 모빌리티 소개

모빌리티(Mobility)는 보쉬 그룹의 가장 큰 사업 분야다. 모빌리티(Mobility) 사업 부문은 2022년 526억 유로 매출을 기록해 보쉬 그룹 총 매출의 60%를 차지했다. 보쉬 그룹은 자동차 산업의 선도적인 공급업체들 가운데 하나다. 모빌리티(Mobility) 사업 부문은 안전하고 지속 가능하며 흥미로운 모빌리티라는 비전을 추구하고 있으며 개인화(personalization), 자동화(automation), 전기화(electrification), 커넥티비티(connectivity) 영역에서 보쉬 그룹의 전문성을 결합한다. 그 결과 고객사들에게 통합된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한다. 모빌리티(Mobility) 사업 부문의 주요 활동 분야는 내연 기관용 분사 기술과 파워트레인 관련 장치, 파워트레인 전기화를 위한 다양한 솔루션, 차량 안전 시스템, 운전자 보조 및 자동화 기능, 사용자 친화적인 인포테인먼트 기술, 차량 대 차량 및 차량 대 인프라 커뮤니케이션, 정비 워크숍 콘셉트, 자동차 애프터마켓을 위한 기술과 서비스 등이다. 보쉬는 전자식 엔진 제어, ESP 미끄럼 방지 시스템, 커먼레일 디젤 기술과 같은 중요한 자동차 기술 혁신의 대명사다.

보쉬 그룹 소개

보쉬 그룹은 선도적인 글로벌 기술 및 서비스 공급업체다. 보쉬 그룹은 전 세계적으로 42만1000여 명(2022년 12월 31일 기준)을 고용하고 있다. 보쉬 그룹은 2022년 총매출 882억유로를 기록했다. 보쉬 그룹의 사업은 모빌리티(Mobility), 산업 기술(Industrial Technology), 소비재(Consumer Goods), 에너지 및 빌딩 기술(Energy and Building Technology)의 4개 사업 부문으로 구성돼 있다. 선도적인 사물 인터넷(IoT) 공급업체로 보쉬는 스마트 홈, 인더스트리 4.0, 커넥티드 모빌리티 분야에서 혁신적인 솔루션들을 제공하고 있다. 보쉬는 지속 가능하고 안전하며 흥미로운 모빌리티라는 비전을 추구하고 있다. 보쉬는 자사의 센서 기술, 소프트웨어, 서비스, IoT 클라우드와 같은 전문성을 활용해 고객들에게 단일 공급원(single source)으로서 연결되고 영역을 넘나드는 솔루션들을 제공한다. 보쉬 그룹의 전략적 목표는 AI을 포함하거나 그 도움을 받아 개발 또는 제조된 제품 및 솔루션으로 연결된 커넥티드 생활(connected living)을 가능하게 하고 혁신적이고 매력적인 제품 및 서비스를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켜주는 ‘생활 속의 기술(Invented for life)’을 선보이는 것이다. 보쉬 그룹은 로버트 보쉬 GmbH(Robert Bosch GmbH) 및 60여 개국에 진출해 있는 470여 개의 자회사 및 현지 법인으로 구성돼 있다. 세일즈 및 서비스 파트너를 포함, 보쉬의 글로벌 생산, 엔지니어링 및 세일즈 네트워크는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에 진출해 있다. 보쉬는 전 세계 400개 이상의 사업장에서 2020년 1분기부터 탄소 중립을 유지해오고 있다. 보쉬의 미래 성장의 기반은 혁신성이다. 보쉬는 전 세계 136개 사업장에서 8만5500여 명의 연구 및 개발 분야 직원을 고용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약 4만4000명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다.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로버트보쉬코리아 소개

한국에서 보쉬는 자동차 부품(automotive original equipment) 및 애프터마켓(aftermarket) 제품, 산업 자동화(industrial automation) 및 모바일 기계(mobile machinery) 제품, 전동공구 및 액세서리(power tools and accessories), 보안 시스템(security systems)을 생산, 제공하고 있다. 보쉬는 1985년 서울에 사무소를 오픈했다. 보쉬는 한국에서 로버트보쉬코리아(Robert Bosch Korea Limited Company), 보쉬전장(Bosch Electrical Drives Co., Ltd.), 보쉬렉스로스코리아(Bosch Rexroth Korea Ltd.), 이타스코리아(ETAS Korea Co., Ltd.), KB와이퍼시스템(KB Wiper Systems Co., Ltd.), 엘모모션컨트롤아시아(Elmo Motion Control APAC Ltd.)의 6개 법인을 운영하고 있다. 보쉬는 2022년 12월 31일 기준 1960여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보쉬는 2022 회계년도에 국내 시장에서 총매출 1조8100억원을 기록했다. 추가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보쉬 공식 홈페이지: http://www.bosch.com
#LikeABosch: http://www.iot.bosch.com
보쉬 보도자료: http://www.bosch-press.com
보쉬 보도자료 트위터: http://www.twitter.com/BoschPresse

웹사이트: http://www.bosch.co.kr

연락처

로버트보쉬코리아 홍보대행
PR인사이트
조인욱 이사
02-734-2900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로버트보쉬코리아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