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탄소중립 자원봉사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SK이노베이션, 해양경찰청, 도로교통공단, 국립공원공단, 한국환경공단 업무협약 체결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사회실현을 위한 프로그램 공동 기획·운영 나서

2023-08-31 08:00
서울--(뉴스와이어)--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센터장 김의욱)는 30일 북한산국립공원사무소에서 SK이노베이션, 도로교통공단, 해양경찰청, 국립공원공단, 한국환경공단과 ‘탄소중립 자원봉사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김의욱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장을 비롯해 임수길 SK이노베이션 부사장, 이주민 도로교통공단 이사장, 조현진 해양경찰청 해양오염방제국장, 송형근 국립공원공단 이사장, 유승도 한국환경공단 기후대기본부장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협약식 이후 6개 기관의 임직원 30여 명이 북한산국립공원 정릉자연관찰로 일대에서 플로깅 활동을 진행해 업무협약의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협약에 따라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를 비롯한 협약기관들은 별도의 협의체를 구성하고, 각 기관의 역량과 인프라를 활용해 기후위기 대응 자원봉사활동 활성화와 탄소중립 사회 실현을 위해 ‘안녕! 산해진미 함께할게’ 플로깅 캠페인 등 다양한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게 된다.

특히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는 자원봉사 진흥에 주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으로써 협약기관의 임직원은 물론, 시민들이 환경을 위한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펼칠 예정이다.

김의욱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기후위기로 인해 빈번하게 일어나는 재난상황과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자원봉사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특히 기후위기 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협약기관들과 전국의 자원봉사센터가 함께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소개

재단법인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는 행정안전부를 주체로 2010년 6월 1일 설립돼 2020년 재단법인으로 운영 형태를 전환했다. ‘모든 국민의 자원봉사 참여로 만드는 안녕한 대한민국’이라는 비전 아래 자원봉사 지원 체계의 허브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핵심 가치인 △사람 △연대협력 △현장을 바탕으로, 핵심 목표인 △현장 중심의 자원봉사 정책 활동 △사회 변화를 위한 역량 강화 △자원봉사자가 주도하는 참여 문화 조성을 달성하기 위해 여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안녕 캠페인, 재난현장자원봉사센터 통합관리, 자원봉사종합보험, 1365자원봉사포털 운영, 자원봉사 정책 개발, 자원봉사 아카이브 사업 등이 있다.

첨부자료:
(참고자료)기관별 주요 참석자 (탄소중립 자원봉사 활성화 업무협약식).hwp

웹사이트: http://v1365.or.kr

연락처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전략팀
전홍석 주임
02-2129-751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