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고향사랑의 날 기념 지역경제활성화포럼’ 개최

2023-08-31 09:00
원주--(뉴스와이어)--한국지방행정연구원(원장 김일재)은 9월 4일(월) 오전 10시 30분,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 콘퍼런스룸 303호에서 행정안전부와 김승남, 박덕흠, 양경숙, 이만희, 이형석, 한병도 국회의원이 공동으로 주최하고,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와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한국후계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와 한국지방자치학회가 후원하는 ‘고향사랑의 날(9.4.) 기념 지역경제활성화포럼’을 개최한다.

이날 포럼은 고향사랑의 날(9.4.) 지정을 기념해 고향의 가치와 소중함을 널리 알려 고향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고, 지방에 활력은 물론, 고향사랑기부제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개최되는 행사로써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과 인구감소 위기 극복을 위한 기금사업과의 연계 추진방안 등 지역 활성화를 위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윤태범 교수의 ‘인구감소시대, 지역균형발전과 경제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향’이란 주제의 기조 강연에 이어 신승근 한국공학대학교 교수가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을, 유보람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고향사랑기부제 연구지원단장이 ‘고향사랑 기금사업 발굴과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각각 발표한다.

이어 전광섭 한국지방자치학회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되는 지정토론에서는 △전라북도 자치행정과 방상윤 과장 △한국후계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서용석 사무총장 △충북연구원 윤영한 수석연구위원 △경상남도 합천군 이동률 기획예산담당관 △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이상범 정책연구실장 △머니투데이 이창명 기자 등의 종합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김일재 원장은 “고향사랑의 날을 기념해 고향사랑기부금 제도가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을 확충하고 지역주민의 복리 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성공적으로 정착해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되는 뜻깊은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소개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1984년에 설립된 정책연구기관으로 지방자치 관련 국정 과제 개발, 정책, 제도 입안을 주도하며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비전 제시 및 자문, 경영 진단 및 컨설팅 등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는 연구 기관이다. 연구원은 지방자치를 선도하는 중추적 기관으로서 지금까지 수많은 연구 활동을 통해 우리나라 지방자치행정의 발전에 이바지했으며 자치 분권과 균형 발전 관련 학문적 기반을 구축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첨부자료:
붙임 1. 2023년 제1차 지역사회혁신과 지역경제활성화포럼 계획안.hwp

웹사이트: http://www.krila.re.kr

연락처

한국지방행정연구원
미래전략연구센터
문혜리 전문연구원
033-769-9931
이메일 보내기

소셜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한국지방행정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