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텀 컴퓨팅 접근성 민주화: IQM 퀀텀 컴퓨터, 대학 및 연구소를 위한 ‘IQM 스파크’ 출시

IQM 스파크(IQM Spark)를 사용자 구내에 설치해 사용자가 실험을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함

IQM 스파크를 100만유로 미만에 제공

에스포, 핀란드 및 뮌헨--(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유럽 퀀텀 컴퓨터 구축 분야의 리더인 IQM 퀀텀 컴퓨터(IQM Quantum Computers, IQM)는 오늘 초전도 퀀텀 컴퓨터로 구성된 전 세계 대학 및 연구소를 위한 맞춤형 ‘IQM 스파크’를 출시했다.

IQM 스파크에는 5큐비트 퀀텀 처리 유닛이 사전 설치돼 있으며, 다양한 연구 실험을 위한 더 많은 옵션이 제공된다.

또한 대학의 경우 퀀텀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있도록 1년간 무료 유지보수를 받을 수 있고, IQM은 사용자 친화적인 온라인 플랫폼인 IQM 아카데미(IQM Academy)를 통해 시스템 운영을 위한 교육과 학습 자료도 제공할 예정이다. IQM 스파크를 통해 모든 수준(학사, 석사, 박사 등)의 학생이 퀀텀 컴퓨팅에 대해 직접 배울 기회를 얻게 된다.

또한 대학은 학습 자료 내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모두 활용해 학생들에게 퀀텀 기반의 미래에 필요한 기술을 제공할 수 있다. 기술적인 실적과 월드 클래스의 전문성을 갖춘 IQM은 대학과 협력해 퀀텀 과학의 발전을 추진하는 데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IQM 퀀텀 컴퓨터의 최고기술책임자 겸 공동 설립자인 콴옌탄(Kuan Yen Tan) 박사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창립 이래 우리는 퀀텀 교육과 연구 발전에 투자하고 홍보해 왔으며, 전 세계 대학에서 다음 세대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IQM 스파크와 같은 중요한 도구가 필요하다는 것은 분명하다. 퀀텀 컴퓨팅의 잠재력을 고려할 때 이 생태계에는 전자, 칩 제조, 하드웨어 설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등 다양한 분야의 인재가 필요하다. 우리 시스템이 학습 경험을 촉진하고 학생들이 실제 시스템에 참여하도록 만들 것이라고 확신한다.”

IQM 퀀텀 컴퓨터의 제품 책임자인 비에른 푀테르(Dr. Björn Pötter) 박사는 “우리는 대학과 연구소가 퀀텀 전문성을 쌓을 수 있도록 이 제품을 설계했다. 우리가 생각하기로는 이 시스템이 기초 퀀텀 실험을 수행하고 과학, 기술, 공학 및 수학(STEM)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킬 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퀀텀 컴퓨팅에 관한 대학에서의 과학을 발전시키는 동시에 인재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취업 시장에 가치를 제공할 것이다”고 지적했다.

IQM은 이미 핀란드 VTT 기술 연구 센터(VTT Technical Research Centre of Finland)와 독일의 라이프니츠 슈퍼컴퓨팅 센터(Leibniz Supercomputing Centre)를 비롯한 일부 대학과 연구 기관에 5큐비트 퀀텀 컴퓨터를 제공했다. VTT의 퀀텀 컴퓨터는 CSC - IT 과학 센터(CSC - IT Center for Science)에서 호스팅하는 유럽에서 가장 강력한 슈퍼컴퓨터인 루미(LUMI)에 연결됐다.

VTT의 퀀텀 기술 연구 매니저인 페카 퍼술라(Pekka Pursula)는 “VTT와 IQM은 2021년에 핀란드 최초의 퀀텀 컴퓨터를 공급하는 협력을 성공적으로 이뤄냈다. 5큐비트 퀀텀 컴퓨터는 사용자가 퀀텀 알고리즘 개발의 첫걸음을 내딛고 새로운 기술을 실제로 활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독일 바이에른의 모든 대학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라이프니츠 슈퍼컴퓨팅 센터의 이사회 의장인 디터 크란츨뮐러(Dr. Dieter Kranzlmüller) 교수는 “온프레미스 퀀텀 하드웨어는 매우 제한된 수의 벤더만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사실 하나만으로도 과학자들에게 최첨단 하드웨어를 제공하는 일은 어려워진다. 여기에 가격 문제와 학습 리소스 부족이 겹치면 이 첨단 기술을 학생들의 교육 목적으로 제공하는 것은 더욱 어려워진다”며 “IQM 스파크는 가용성, 학습 리소스, 합리적 가격이라는 세 가지 주요 과제를 해결할 것이다. 이를 통해 대학은 차세대 퀀텀 컴퓨팅 전문가에게 실질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온프레미스 퀀텀 컴퓨터 하드웨어를 과학자와 학생들에게 낮은 장벽의 리소스로 제공하면 과학적 진보를 촉진하고 차세대 퀀텀 전문가를 교육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뮌헨 루드비히 막시밀리안 대학교(Ludwig Maximilian University of Munich, LMU)와 뮌헨 공과대학교(Technical University of Munich, TUM) 등 바이에른 대학교 학생들이 퀀텀 기술 분야의 기업가가 돼 뮌헨 대학들의 탁월함에 대한 명성에 걸맞게 살 수 있는 길이 열렸다”고 결론지었다.

IQM 퀀텀 컴퓨터 소개

IQM은 퀀텀 컴퓨터 구축 분야의 유럽 지역 리더이다. IQM은 슈퍼컴퓨팅 센터 및 연구 실험실에 온프레미스 퀀텀 컴퓨터를 제공하고 그 하드웨어에 대한 전체 액세스를 제공한다. IQM은 산업 고객에게 고유한 애플리케이션별 공동 설계 접근 방식을 통해 퀀텀의 장점을 제공한다. IQM의 상용 퀀텀 컴퓨터에는 VTT를 탑재한 핀란드 최초의 상용 54큐비트 퀀텀 컴퓨터, IQM 주도 컨소시엄(Q-Exa)의 독일 HPC 퀀텀 가속기가 포함되며, 또한 IQM 프로세서도 스페인 최초의 퀀텀 가속기에 사용될 예정이다. IQM은 파리, 마드리드, 뮌헨, 싱가포르 및 에스포에 사무소를 두고 280명 이상의 직원을 두고 있다.

본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meetiqm.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IQM 퀀텀 컴퓨터(IQM Quantum Computers)
실비아 바르텔 데 베이덴탈(Sylwia Barthel de Weydenthal)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책임자
휴대전화: +358505966629
press@meetiq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