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자치분권 강화를 위한 특별자치도 공동세미나’ 개최
이날 세미나는 현진권 강원연구원 원장의 ‘강원분권모형으로 지방시대 열자’라는 주제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학계 전문가 및 지방의회 관계자, 유관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주제발표와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된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정기용 부연구위원과 강원연구원 양철 연구위원이 각각 ‘맞춤형 자치모델의 구현: 특별자치시·도를 중심으로’, ‘강원특별자치도 추진 성과와 과제’를 내용으로 주제 발표를 한다.
이어 경희대학교 김태영 교수를 좌장으로 한 토론에서 △강민철 제주특별자치도 특별자치제도추진단장 △김길수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의원 △윤종영 경기도의회 의원 △조승현 전북대학교 행정학과 교수 △최창수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지방 행정·의회 학과 교수 △최흥석 고려대학교 행정학과 교수가 참여해 열띤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김일재 원장은 “지방분권의 시금석이 될 특별자치도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이번 공동세미나를 통해 특별자치도의 완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들이 논의되길 기대한다”며 “지방분권의 완성을 위한 특별자치도의 성과가 널리 확산돼 많은 분의 공감과 성원 속에 열매를 맺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번 세미나의 영상은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영상 게시물의 댓글창을 통해 자치분권에 관심이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든 토론 내용에 대한 의견을 공유할 수 있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소개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1984년 설립된 정책연구기관으로 지방자치 관련 국정 과제 개발과 정책·제도 입안을 주도하며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비전 제시 및 자문, 경영 진단 및 컨설팅 등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는 연구 기관이다. 연구원은 지방자치를 선도하는 중추적 기관으로서 지금까지 수많은 연구 활동을 통해 우리나라 지방자치행정의 발전에 이바지했으며, 자치 분권과 균형 발전 관련 학문적 기반을 구축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rila.re.kr
연락처
한국지방행정연구원
미래전략연구센터
문혜리 전문연구원
033-769-993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