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나스 바이오파마, Bristol Myers Squibb과 전략적인 라이선스 및 협업 계약 체결

한국·일본·대만·싱가포르·홍콩·호주에서 새로운 이기능성 항체 Obexelimab 개발 및 상용화

면역력 관련 질환에 대한 브리스틀 마이어스 스큅의 역사 깊은 전문성 활용해 전 세계 환자들을 위한 제나스의 혁신적인 면역학 기반 치료제 비전을 선보일 협력 기회

제나스는 브리스틀 마이어스 스큅에서 선급금 5000만달러와 지분 투자 받고 라이선스 허용된 지역에서 성과 기반의 추가 자금과 로열티도 받을 예정

뉴스 제공
Zenas BioPharma
2023-09-06 10:55
월섬, 매사추세츠--(뉴스와이어)--면역력 기반 개발 및 상용화에 매진하는 글로벌 바이오 제약사 제나스 바이오파마(Zenas BioPharma)가 한국·일본·대만·싱가포르·홍콩·호주에서 자가면역질환용 Obexelimab의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해 브리스틀 마이어스 스큅 컴퍼니(Bristol Myers Squibb Company)와 라이선스 및 협업 계약을 체결했다.

Obexelimab는 연구 목적의 이기능성, 비세포용해성, 인간화 단클론 항체로 CD19와 FcγRIIb를 결합해 B세포, 형질 모세포, CD19-발현 형질 세포를 억제한다. 현재 Obexelimab은 승인된 치료제가 없는 면역글로불린 G4 관련 질환(IgG4-RD) 환자에게 피하 주사액을 투여하는 형태로 글로벌 3상 임상 시험이 중이다. 이 치료제는 또 온난항체 자가면역성 용혈성 빈혈(wAIHA) 환자를 대상으로도 글로벌 2/3상 임상 시험 중이다.

제나스 바이오파마 창립자이자 최고 경영자인 로니 몰더(Lonnie Moulder)는 “이번 협력은 전 세계 자가면역질환 환자들을 위해 우리의 Obexelimab 비전을 실현하는 데 중요한 진일보다. 일본은 물론 라이선스가 허용된 전 지역에서 개발, 규제, 상업화 역량이 검증된 브리스틀 마이어스 스큅은 경험과 열정이 풍부한 팀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이상적인 파트너”라고 말했다.

브리스틀 마이어스 스큅의 일본 담당 수석 부사장이자 총괄 매니저인 스티비 스기노(Steve Sugino)는 “이번 협력은 승인된 치료제가 없는 IgG4-RD 환자들의 충족되지 않은 니즈를 해소할 중요한 기회다. 제나스 바이오파마와 협력해 라이선스가 허용된 지역에서 Obexelimab의 도달 범위를 넓히고, 치료제를 기다리고 있는 환자들의 삶을 개선할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라이선스 계약 조건에 따라 제나스는 선급금으로 5000만달러를 받게 되고 개발, 규제, 상업화 실적과 연동해 추가 자금을 받게 된다. 라이선스가 허용된 지역에서 Obexelimab 순 매출에 대한 로열티도 받는다. 그 대가로 브리스틀 마이어스 스큅은 라이선스가 허용된 지역에서 Obexelimab을 개발 및 상용화하는 독점 권리를 갖는다. 또 브리스틀 마이어스 스큅 제나스(Bristol Myers Squibb Zenas)에 대한 지분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Obexelimab 소개

임상 3상 단계인 Obexelimab은 연구용 양기능 비세포용해성 인간화 단일클론 항체로 CD19와 FcγRIIb가 결합됨으로써 항원-항체 복합체를 모사하고 B-세포 계통을 억제할 수 있다. 다양한 자가면역질환에 대한 다수의 초기 임상 연구 결과, 198명의 대상자가 Obexelimab을 통해 치료됐다. 해당 실험에서 Obexelimab는 세포를 감소시키지 않으면서 B-세포 기능을 효과적으로 억제해 여러 자가면역질환을 앓는 환자에게 고무적인 치료 효과를 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나스는 젠코(Xencor, Inc.)에서 Obexelimab에 대한 전 세계 독점 판권을 인수했다. IgG4 관련 질환 치료용 임상 3상(INDIGO) 시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클리니컬트라이얼(NCT05662241)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임상 3상(SApHiAre) 시험에 대한 자세한 정보도 클리니컬트라이얼(NCT05786573)에서 확인할 수 있다.

IgG4 관련 질환에 관해

IgG4-RD는 만성, 섬유 염증성, 면역 매개성 질환으로 타액선, 안와, 누선, 췌장, 담도, 폐, 신장, 후복막강 등 주요 장기에 영향을 미친다. 현재 미국 내에서만 약 2만명 이상의 인구가 IgG4-RD 진단을 받았다. 이 쇠약성 질환에 대한 인식은 꾸준히 높아지고 있지만, 환자 치료를 위한 추가적인 연구와 효과적 치료 옵션이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글루코코르티코이드는 전 세계적으로 IgG4-RD의 주된 치료법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이 질환에 대한 환자 치료제는 현재 승인된 것이 없다. 글루코코르티코이드와 B세포 고갈 요법은 일반적으로 치료에 활용되고는 있으나 장기적으로 기능적 완치로 이어지는 경우는 드물며 환자에게 독성 발생 위험이 높다. 이런 치료법은 또 SARS-CoV-2와 인플루엔자 등의 예방을 위한 백신 반응을 방해한다.

Zenas BioPharma 소개

제나스 바이오파마(Zenas BioPharma)는 글로벌 바이오 제약사로 전 세계 환자 치료를 위한 면역 기반 치료제 개발 및 공급 분야 리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임상 개발 및 운영을 하는 제나스는 공급이 크게 부족한 의료 수요를 위해 최초 및 업계 최고 수준 자가면역 신약들로 구성된 깊이 있고 균형 잡힌 글로벌 포트폴리오를 발전시키는 한편 역동적인 글로벌 헬스케어 환경이 요구하는 가치에 대응하고 있다. 자사의 파이프라인은 성공적인 비즈니스 개발 전략을 통해 꾸준히 강화되고 있다. 풍부한 경력을 보유한 자사 경영진 및 비즈니스 파트너 네트워크는 자가면역 질환 및 희귀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삶을 향상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치료법 제공을 위한 운영 우수성을 주도할 것이다. Zenas BioPharma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 트위터, 링크트인(LinkedIn)에서 확인할 수 있다.

클리니컬트라이얼: http://clinicaltrials.gov
제나스 바이오파마 트위터: https://twitter.com/ZenasBioPharma

웹사이트: http://zenasbio.com

연락처

제나스 바이오파마(Zenas BioPharma)
President & COO
조 파머(Joe Farmer)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Zenas BioPharma

배포 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