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KL-GKL사회공헌재단, MZ 세대 장애인·비장애인과 함께 평등한 관광 정보 확산 나서
올해 2년째를 맞은 ‘GKL 모두를 위한 관광 기획단’은 MZ 세대 장애인과 비장애인 20명이 5개 팀을 이뤄 모두가 관광할 수 있는 코스를 기획하고 직접 탐방하며 영상으로 기록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활동 영상은 전국 10개 지역의 접근이 가능한 관광지, 식당, 숙박 시설 등 다양한 관광 정보가 담겨 있으며, 누구나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재단 홈페이지와 소셜 미디어(SNS)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장애인들도 ‘여행 주체’가 될 수 있다는 취지에서 기획된 이번 사업은 장애인도 불편함 없이 ‘열린 관광지’에서 활동적 체험을 하며, ‘장애인은 집에 있어야 한다’ 등의 편견을 타파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또 장애인이 여행 정보 부족으로 쉽게 여행을 떠나지 못하는 문제를 청년들이 직접 여행 정보를 수집하고, 영상으로 그 정보를 전파함으로써 누구나 동일한 관광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환경 조성에 힘을 보탰다.
이번 사업에 참여한 장애 청년은 기획단 활동을 하면서 장애인이 불편함 없이 여행 가능한지 직접 확인하고 싶었다며, 팀원들과 여행하며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깰 수 있어서 좋았고 앞으로 누구든 불편함 없이 관광할 수 있는 관광지가 더 활성화됐으면 좋겠다고 기획단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감을 드러냈다.
GKL사회공헌재단 사업 담당자는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가 관광을 주도적으로 할 수 있는 관광 환경 및 인식을 조성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청년들이 직접 제작한 ‘모두를 위한 관광’ 영상은 9월 6일부터 GKL사회공헌재단 유튜브 채널과 무빙트립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GKL사회공헌재단 소개
GKL사회공헌재단은 관광 산업 성장을 지원함으로써 국민 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공기업이자 출연 기관인 GKL과 함께 재단의 핵심 역량인 관광을 기반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GKL사회공헌재단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GKL
무빙트립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movingtrip
웹사이트: http://www.gklfund.org
연락처
GKL사회공헌재단
박동민 매니저
02-2016-620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