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RC, 획기적인 기금 융통 메커니즘으로 재난 대응 혁신 도모

제네바--(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국제적십자사회연합(IFRC)이 글로벌 전문 보험사 에이온(Aon), 로이드 재난위험시설(Lloyd’s Disaster Risk Facility), 재난안전센터(Centre for Disaster Protection)와 공동으로 개발한 혁신적인 재난 대응 방식을 발표했다. 이처럼 혁신적인 위험 이전(risk transfer) 메커니즘을 통해 재난 발생 시 바로 신속한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메커니즘은 IFRC 재난구호긴급기금(DREF)의 안전장치로 작용한다.

◇ 유사시 언제나 이용할 수 있는 긴급기금

DREF는 국가 차원에서 사용 가능한 자원 이상을 투입해야 하는 모든 재난에 IFRC의 각국 적십자사에서 지역 차원으로 대응할 경우 안정적인 국제 긴급기금을 단기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하고, 빠르며, 투명하고 현지에 최적화된 방법임이 입증됐다. 새로운 보험 지원책의 등장으로 DREF의 구호 작업에 중요한 안전장치 역할을 하고, 오늘날 DREF의 필요를 꾸준히 충족하는 동시에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위기에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IFRC는 매년 기금의 규모를 키워 2025년에는 1억 스위스 프랑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중소규모의 재난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음에도 정작 필요한 순간에 기금을 확보하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 DREF는 이 새로운 보험 도구를 통해 2000만 스위스 프랑에 달하는 기금을 보유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할 수 있다. 실질적으로 DREF에 할당된 자연재해 기금이 3300만 스위스 프랑에 도달하면 재보험이 실행되어 DREF의 보유금을 충당하게 된다.

국가 재정에 부담을 주던 위험을 민간 부문으로 이전함으로써 DREF는 더욱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고, 매년 600만 명의 취약계층에 추가로 도움의 손길을 내밀 수 있다. 재보험은 DREF의 안전망 역할을 해 기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더라도 재난에 취약한 지역에 도움을 제공할 수 있도록 추가 자금을 확보하고 대비할 수 있게 한다.

◇ 선구적인 파트너십

에이온 및 로이드 재난위험시설이 함께 보험 메커니즘을 개발하고 IFRC의 각 회원국을 지원해 온 DREF의 40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체계를 고안해 냈다. 무엇보다 이 과정에서 기존의 DREF 운영 절차에 어떠한 변경도 없었다는 것은 주목할 만하다.

DREF 보험은 영국 외교·영연방·개발부(UK FCDO), 영국 적십자사(British Red Cross), 덴마크 적십자사(Danish Red Cross) 및 민간 부문을 포함한 전 세계 단체의 후원을 받고 있다. 인슈리사일런스 솔루션 펀드(ISF) 또한 공동으로 기금을 후원해 보험료 자금 조달 및 제품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IFRC 법률 자문은 글로벌 로펌 리드 스미스(Reed Smith)가 진행했으며, 스위스 로펌 렌쯔앤스테이헬른(Lenz & Staehelin)과 역외 전문 로펌 오지에(Ogier)의 지원을 받았다.

이들의 협업을 통해 완전히 새로우면서도 재현 및 조정이 가능한 재보험 상품이 탄생했다.

·DREF 특성에 맞게 고안돼 DREF가 실제로 진행한 활동을 바탕으로 한 모델링
·공표된 데이터를 사용해 투명성을 높이고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함
·인도적 재난위험재정(Humanitarian Disaster Risk Finance)을 목적으로 개발된 최초의 보증형 재보험 모델
·검증된 상업용 재난 재보험 시장을 활용해 비용을 절감하고 활용성(다른 인도적 차원의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함)을 높임
·꾸준한 심사와 독립적인 평가를 거쳐 적용 가능성을 보장

런던에 본사를 둔 로이드 재난위험시설의 창립 회원사인 히스콕스(Hiscox), 초서(Chaucer) 및 르네상스리(RenaissanceRe)가 함께 주도해 재보험 계약을 체결했으며, 피델리스 MGU(Fidelis MGU)가 버뮤다 시장의 유일한 보험사로 참여했다.

자세한 정보 및 보도 자료 원문은 https://www.ifrc.org/press-release/ifrc-launches-groundbreaking-financial-mechanism-transform-disaster-response 에서 확인할 수 있다.

편집자 참고 사항

에이온 영국 유한회사(Aon UK Limited)는 영국 내 규제 대상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금융행위감독청(Financial Conduct Authority)의 인가 및 규제를 받는다.
등록 소재지: 영국 및 웨일스
등록 번호: 00210725
등록 사무소: The Aon Centre, The Leadenhall Building, 122 Leadenhall Street, London EC3V 4AN
전화: 020 7623 5500
FP#13103은 2025년 9월 5일까지 승인을 받았으며, 해당 날짜 이후 기사를 사용하거나 배포해서는 안 된다.

본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사진/멀티미디어 자료: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53549300/en

웹사이트: https://www.ifrc.org/happening-now/emerg...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국제적십자사회연합(International Federation of Red Cross and Red Crescent Societies)
media@ifrc.org

이 보도자료는 International Federation of Red Cross and Red Crescent Societies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